검색

[출판사 탐방] 꾸준히 성장하는 출판사의 비결? 넓게 보고 길게 본다 - 자음과 모음

‘이룸’출판사에서 계간지 <자음과 모음>까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출판사 ‘자음과 모음’은 홍대 입구 역에서 합정동으로 사무실을 옮겼다. 5층짜리 사옥으로 한결 넓어지고 쾌적한 공간, 컬러풀한 실내 디자인이 눈에 띈다. 1층에 운영하고 있는 북 카페는 작가 행사를 겸하기도 하고, ‘‘자음과 모음’’의 책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도 있어, 합정역 카페 거리에서 가볼 만한 카페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룸’출판사에서 계간지 <자음과 모음>까지

01.jpg


출판사 ‘자음과 모음’은 홍대 입구 역에서 합정동으로 사무실을 옮겼다. 5층짜리 사옥으로 사무실이 한결 넓어지고 쾌적해졌다. 1층에 운영하고 있는 북 카페는 작가 행사를 겸하기도 하고, ‘‘자음과 모음’’의 책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도 있어, 합정역 카페 거리에서 가볼 만한 카페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97년 문을 연 출판사 ‘자음과 모음’은 서점 대여가 활발하던 시절 장르 소설로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3년 만에 1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해 이때까지 유지해왔으니, 출판사 살림은 합정역 사옥으로 옮기기 이전부터 꽤 탄탄했던 셈이다. 동네에 있던 도서 대여점이 문을 닫으면서, 출판계의 판타지, 장르 소설도 주춤했다. 2002년 무렵, ‘이룸’ 출판사라는 이름으로 문학 도서를 출간했다. 윤대녕, 박범신, 서하진, 배수아 등등의 소설이 ‘이룸’ 출판사를 통해 독자들을 만났다.

“문예지라는 매체 없이 문학을 하면 어려움이 많고, 작가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하에 ‘자음과 모음’ 문예지도 창간한다. 이때 청소년, 학부모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었던 청소년 시리즈 물이 살림의 밑 바침이 되어 떠받쳐 주었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시리즈는 수학자, 철학자 시리즈로 이어졌고, 학생 눈높이에 쉽고 실용적으로 설명한 청소년 교양 시리즈는 대상 독자층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현재는 중국에서도 높은 가격으로 수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장편소설 발간에 앞장서… 한중일 단편프로젝트로 국내외 교류 활성화

05.jpg
‘자음과 모음’ 정은영 주간


2008년부터 계간으로 발간되는 ‘자음과 모음’은 컨셉이 확실했다. “장편 소설의 활성화” 지금도 문예지에서 보통 한두 편 연재하는 장편 소설을 ‘자음과 모음’은 다섯 편씩 실었다. 2010년에 국내 40편의 장편 소설이 나왔다면, 그 중 반 이상이 ‘자음과 모음’ 출판사 소설이라고 할 만큼 장편 소설 출간에 박차를 가했다. “서사가 강한 문학을 하고 싶어요. 서사가 강한 작품은 ‘멀티 유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원천 콘텐츠가 되거든요. 또 해외 독자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고요.”

‘자음과 모음’을 통해서 독자들은 일본, 중국의 가장 ‘핫한’ 작가들의 소설을 접할 수 있다. 물론 거꾸로 일본, 중국의 독자들도 박민규, 김애란 등 국내 작가들의 소설을 실시간으로 접하는 중이다. 야심차게 진행하고 있는 <한중일 단편 프로젝트> 덕분이다. “일본 신조 출판사, 상해 문예 출판 공사를 통해 각국의 단편을 두 편씩 받아서 세 나라의 단편을 동시에 발표하고 있어요. 장편문학도 프로젝트를 통해 발표하고 있고요.”


이승우, 박민규, 김애란 작가,
<한중일 단편프로젝트> 참가한 작품으로 문학상 수상 등의 성과







서사가 강한 작품을 써달라는 요구는 이 프로젝트에서도 유효하다. 국내외 성과가 괜찮다. “이승우 선생님의 단편 「칼」은 ‘2010 황순원 문학상’에, 김애란 작가의 「물속 골리앗」은 ‘젊은 작가상’을 받았어요. 박민규 작가의 「로드킬」도 <한중일 단편프로젝트>로 진행했는데 ‘오영수 문학상’을 받았어요.”

<한중일 단편 프로젝트>는 세 나라의 작가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단편 소설을 쓴다. 1년 후에 서로의 작품으로 포럼을 열기도 하는 등 탄탄한 프로젝트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런 프로젝트가 작가들에게 기존과는 다른 소설을 쓸 수 있도록 자극이 되고, 또 다른 상상력을 펼칠 기회가 되길 바라고요.

이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반응이 있는 소설 본류를 찾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장편 소설 프로젝트에 참여해 『비즈니스』를 출간한 박범신 작가는, 중국에서 반응이 좋아 『외등』 『은교』 등이 함께 수출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김연수 작가의 『희재』가 연재 중이다. 2년 째 발간되고 있는 인문교양잡지 <‘자음과 모음’R>도 반응이 좋다. 연계된 청소년 문학상 1회로 『시간을 파는 상점』이 출간되었고, 청소년 문학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독자들을 만나고 있다.


독자들에게 가까워질 수 있도록, 광고부터 팟캐스트까지

06.jpg


“예전에는 책이 일반 상품이었잖아요. 광화문까지 종로까지 걸어가면, 책 가게가 쭉 있어서 둘러보고 충동구매를 하기도 하고. 책방 앞에서 약속도 많이 잡았죠. 지금은 책을 그렇게 접할 수가 없어요. 일반 상품이 아니라 특수상품이 된 거죠. 그렇다면 독자들이 책을 더 쉽게 접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많이 고민해요.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려고 노력하고요.”

판타지, 장르 소설이 유행했을 때, 신문에 전면 광고를 처음 시작한 게 ‘자음과 모음’이었다. 최근에는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팟캐스트 ‘북끄북끄’도 운영하고 있다. 편집자와 번역가 등 책 만든 사람이 모여서 책 수다를 떠는 방식이다. 무원칙을 원칙 삼아 “멋 내려고 하지 않고, 각 잡으려고도 하지 않고” 책 이야기를 하려고 만들었다.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에피소드와 헤프닝이 벌어지거든요. 책을 읽은 분이 들으면 더 재미있고, 안 읽은 분이 들으면 궁금해지는 이야기들을 담을 생각이에요.” (북끄북끄 1회 들으러 가기 ☞ //cafe.naver.com/cafejamo/17768)

1층 카페에서 작가와의 만남도 자주 진행한다. 문학 1팀 임자영 과장은 매체에 자주 노출되지 않는 배수아 작가님의 작가 행사 이야기를 전해주었다. “간만에 행사라 독자들의 응모가 많았다. 그런데 행사 당일 날 엄청난 한파가 몰아쳤다. 대게 비 오고 추우면 참석자 수가 반 토막 나기 십상이다. 정말 걱정했는데, 전부 참석했다. 배수아 작가님이 직접 책을 낭독하고,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 시 조찬모임』 백영옥 작가 행사 신청하러 가기 ☞ //ch.yes24.com/Culture/SalonEvent/324)


‘나는 작가다’ 공모 등으로 젊은 작가들의 패기 넘치는 소설 소개할 예정






좋은 작품을 독자들에게 더 많이 소개하기 위해서 ‘자음과 모음’은 젊은 작가 발굴에도 애쓰고 있다. 김이설의 『환영』, 유현산의 『살인자의 편지』, 최제훈의 『일곱 개의 고양이 눈』 등이 지난해 주목받은 작품들이다. ‘자음과 모음’ 카페에서 진행하고 있는 ‘나는 작가다’ 연재 공모도 인기리에 진행 중이다. 최종 심사에 올린 작품 중, 김소윤, 정해연 두 사람의 작품이 당선되어 올여름 독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우선 장편으로서 감당할 만한 기본 플롯을 유지하느냐를 가장 중점을 두고 심사했어요. 장편에서는 기승전결이 중요한데 용두사미 되지 않고 밸런스를 잘 유지한 작품을 찾았죠. 무엇보다 재미가 있어야 했고요. 김소윤 작가의 『아내의 방』, 정혜연 작가의 『더블』은 독보적인 실력으로 심사위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고, 1회에는 이례적으로 두 작품이 출간될 예정입니다.”


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되는 인문학 서적



정통인문학술 총서인 <뉴아카이브총서>는
젊고 의욕있는 인문학자의 새로운 시각, 새로운 글들이 출간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총서 시리즈>는 경계 간, 분과 간 글쓰기를 통해
통섭의 학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작가들하고 소통하고 싶은 ‘자음과 모음’의 노력은 마케팅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독자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장편 소설을 주력해 출간하는 것과 더불어,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인문학 서적 출간에도 앞장서고 있다.

“굳이 분류하자면, 대중을 위한 인문학을 하고 싶어요. 삶을 성찰하고, 실제로 생활을 계획하고 할 때 어떻게 하면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을지 고민이 있잖아요. 그런 고민에 실질적인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좋은 인문학책을 낼 예정입니다.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가지를 잡아줄 수 있는 인문학 입문서도 계속 출간될 예정이고요. 무엇보다 국내 필진을 많이 기용할 예정입니다. 외서는 아무래도 문화나 환경이 많이 달라서, 국내 필진이 지금 여기에 맞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음과 모음이 추천하는 신간 책들



『이왕이면 예쁘고 행복하게』

2년 전, 개그맨 정종철 씨가 몸짱으로 거듭나면서 우리를 깜짝 놀라게 했다. 아이들에게 멋진 아빠가 되고 싶어 시작했다는 그의 다이어트는 아내 황규림 씨에게 전염되어, 그녀 역시 대한민국 표준 사이즈 도전했다! 대한민국 20, 30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무릎을 치며 공감하는 그녀의 다이어트와 육아 이야기, 너무나 인간적이고 진솔한 이야기

『원 클릭』

세계 최대의 온라인 유통업체로 성장한 아마존닷컴의 창시자이자 최고경영자 제프 베조스. 그의 출생 비밀부터 성장, 아마존 창업, 비즈니스 확장에 이르기까지 베조스 관련 삶과 경영 스토리를 입체적으로 담고 있는 책.

『잘라라, 기도하는 그 손을』

현재 일본 사상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비평가이자 젊은 지식인 ‘사사키 아타루’ ‘책과 혁명에 관한 닷새 밤의 기록’이라는 부제와 같이, 저자가 책과 혁명에 관한 생각을 자유롭게 쓴 에세이다. 저자는 루터를 비롯해 마호메트, 니체, 도스토옙스키, 프로이트, 라캉, 버지니아 울프 등 수많은 개혁가와 문학가, 철학가를 통해 ‘책이 곧 혁명’임을 이야기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수영

summer2277@naver.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중요한 거 하나만 생각하자,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ebook
이왕이면 예쁘고 행복하게

<황규림> 저7,200원(0% + 5%)

2년 전, 개그맨 정종철이 탐나는 식스팩을 만들고 몸짱으로 거듭나면서 우리를 깜짝 놀라게 했다. 아이들에게 멋진 아빠가 되고 싶어 시작했다는 그의 다이어트는 아내 황규림에게 전염되어, 그녀 역시 대한민국 표준 사이즈 도전에 성공하고 화제가 되었다. 이 책에는 대한민국 20, 30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무릎을 치며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