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는 왜 감정을 가지고 있는가… - 인간이 폭력적인 근본적인 이유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파괴적인 감정들, 그리고 그 감정들과 관련된 왜곡된 생각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갈등과 폭력. 이 문제들의 뿌리는 인간의 감정과 사고방식에 있다. 분노, 증오, 욕심, 무지와 같이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이 그것이다. 그리고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과 함께 붙어 다니는 왜곡된 생각들이 있다. 이것이 한 가지 차원, 즉 마음의 요인이다. 이것은 그 사람 내면의 동기와 관계가 있다. 9.11 테러의 경우 테러범들의 동기는 증오일 것이다.

폭력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갈등과 폭력. 이 문제들의 뿌리는 인간의 감정과 사고방식에 있다. 분노, 증오, 욕심, 무지와 같이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이 그것이다. 그리고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과 함께 붙어 다니는 왜곡된 생각들이 있다. 이것이 한 가지 차원, 즉 마음의 요인이다. 이것은 그 사람 내면의 동기와 관계가 있다. 9.11 테러의 경우 테러범들의 동기는 증오일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차원에서 더 넓은 범위의 문화적 요인들이 있다. 특정 사회에서 장려하는 가치관들이 그것이다. 9.11 테러의 경우에는 종교적 신념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이 또 하나의 차원이다……. 만일 당신이 더 넓은 시각을 가지고 본다면, 너무도 많은 요인들이 그러한 끔찍한 행동들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악의 근원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지 상황적 조건들이 아닌 그 너머를 봐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행동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마음의 힘을 자각하면서 개인적인 차원도 들여다봐야만 한다. 다양한 차원에서 폭력의 원인들을 들여다볼 때 폭력의 근원을 인간의 마음까지 추적해 들어갈 수 있다.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파괴적인 감정들, 그리고 그 감정들과 관련된 왜곡된 생각들. 이것이 우리가 다루어 나갈 주제이다.


인간은 미움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다. 사회적 길들여짐과 과장된 선전, 교육, 편견에 찬 감정이 인간을 서로 미워하게 하고 폭력으로 이끈다. 폭력의 근원은 결국 인간의 마음이다. 마음의 중심에 지극히 이기적인 ‘나’가 깊숙한 심지로 박혀 있기 때문이다.


파괴적인 감정은 불행의 원인이 되고 행복의 토대를 약하게 만든다.




우리가 깨달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 한 가지는 많은 인간 갈등과 폭력이 파괴적인 마음 상태에 근원이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당신이 분노와 증오, 두려움, 극단적인 집착, 욕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의 영향 아래 있을 때, 이것들은 당신에게 마음의 투영과 생각의 왜곡으로 가는 문을 열어 놓는다. 그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현실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며 이것이 더 큰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모든 파괴적인 감정들과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은 현실을 분명하게 보는 것을 가로막는 힘을 지니고 있다. 증오를 비롯해 마음속에 번뇌를 일으키는 모든 감정들은 현실의 왜곡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것들은 실제 상황을 잘못 인식함으로써 일어나는 마음 상태이다. 마음속에 번뇌를 일으키는 감정들과 왜곡된 생각이 훨씬 더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인간 차원에서 폭력의 원인이 되고 있다.

왜곡된 생각들과 좁은 시각과 편협한 인식들은 수많은 방식으로 나타나 불행의 원인이 되고 우리의 행복의 기반을 약하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파괴적인 감정들을 줄이고 왜곡된 생각을 바로잡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누군가에게 악의 꼬리표를 붙여 더 이상 우리와 똑같은 인간 존재로 보지 않는다면, 우리는 공통된 기반을 잃게 된다. 공통의 기반이 없다면 공감이 일어날 바탕이 없다.


 

img_book_bot.jpg

당신은 행복한가 달라이 라마,하워드 커틀러 공저/류시화 역 | 문학의숲

‘행복에 대한 교과서’로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아 온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의 다음 이야기. 미국의 정신과 의사 하워드 커틀러는 처음으로 달라이 라마를 만났을 때 “당신은 행복하십니까?” 라고 물었다.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는 망설임 없이 “물론입니다.”라고 대답했고, 그의 목소리에는 어떤 의심도 가질 수 없는 평화로움과 진실이 담겨 있었다. 이후 10년 만에 다시 나눈 행복에 대한 특별한 토론에서 달라이 라마는 ‘혼자 행복해도 되는가, 혼자서 행복할 수 있는가’ 하는 새로운 물음을 던진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문태준 (시인)

1970년 경상북도 김천에서 태어났고, 고려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1994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으로 등단했으며, 시집으로 『수런거리는 뒤란』,『맨발』이 있다. '시힘' 동인이며, 동서문학상, 노작문학상, 유심작품상, 미당문학상, 소월시문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가재미』는 『맨발』 이후 2년만에 선보이는 문태준 시집으로 미당문학상 수상작 '누가 울고 간다'와 소월시문학상 수상작 '그맘때에는' 등 총 67편의 시가 실려 있다. 표제작 '가재미'는 2005년 시인과 평론가들이 뽑은 '문예지에 실린 가장 좋은 시'로 선정된 바 있다. 오래 곰삭은 시어와 특유의 고요한 서정시학으로 주목받아 온 시인은 작은 존재들과의 사소한 교감을 통해 자신의 존재론을 조심스럽게 탐문하고 있다. 유년 시절, 고향 마을 어귀의 고갯길, 뜰, 채마밭, 빈 처,허공, 오래된 숲과 사찰 경내, 계절,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선 미약한 존재 등 이미 시인의 이전 시를 통해 익숙해진 장소와 시간이 빚어낸 또 다른 무늬를 밟고 있다.

당신은 행복한가

<달라이 라마>,<하워드 커틀러> 공저/<류시화> 역13,500원(10% + 5%)

‘행복에 대한 교과서’로서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아 온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미국의 정신과 의사 하워드 커틀러는 처음으로 달라이 라마를 만났을 때 이렇게 물었다. 티베트의 영적 지도자는 망설임 없이 “물론입니다.”라고 대답했고, 그의 목소리에는 어떤 의심도 가질 수 없는 평화로움과 진실이 담겨 있었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