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세기 최고의 동화 작가 모리스 샌닥, 세상을 등지다

미키 마우스를 좋아했던 소년이 동심으로 세상을 사로잡기까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세기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동화책 저자였던 모리스 샌닥(1928~2012)이 5월 8일 화요일, 코네티컷 주 댄버리에서 향년 83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오랫동안 모리스 샌닥과 함께 작업해 온 에디터 마이클 디 카푸아에 따르면, 사망원인은 최근 뇌졸중으로 인한 합병증이다.

20세기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동화책 저자였던 모리스 샌닥(1928~2012)이 5월 8일 화요일, 코네티컷 주 댄버리에서 향년 83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오랫동안 모리스 샌닥과 함께 작업해 온 에디터 마이클 디 카푸아에 따르면, 사망원인은 최근 뇌졸중으로 인한 합병증이다.

 

02.jpg

 

한국에서도 유명한 그는 1928년 뉴욕의 빈민가 브루클린에서 태어났다. 폴란드계 유태인 이민 3세라는, 다소 초라한 배경에서 성장한 모리스 샌닥은 화려한 맨하튼을 동경하며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이빨 가진 괴물 케릭터는 이러한 유년시절의 경험을 반영한다.

 

어린 시절 모리스 샌닥은 미키 마우스에 매료된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던 그는 여섯 살 때부터 이미 완벽하게 미키를 모사해냈다. 학업에는 흥미가 없었지만 그림에는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재능을 키워 나갔다. 그의 노력은 『깊은 밤 부엌에서』로 결실을 맺는다.

 

『깊은 밤 부엌에서』『괴물들이 사는 나라』와 함께 샌닥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으로 그는 미국에서 매년 뛰어난 어린이 그림책의 삽화가에게 수여하는 문학상인 칼뎃콧상을 수상한다. 한밤중, 정체 모를 소리에 잠을 깬 꼬마가 부엌에서 뚱보 요리사를 만나 함께 노래하며 빵을 만드는 이야기다.

 

이후에도 그의 행보는 거침 없이 이어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과 로라 잉걸스 와일더 상 등을 받았다. 그가 만든 이야기는 연극, 소설로도 재탄생하여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았다. 모리스 샌닥의 동화책 중 다수가 한국에도 많이 번역되었는데, 앞서 언급한 작품 외에도 『잃어버린 동생을 찾아서』, 『토끼 아저씨와 멋진 생일 선물』, 『사랑하는 말리』 등이 그것이다.

 

모리스 샌닥은 동심의 세계를 그저 순진무구하게 그리지는 않았다. 그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 했고, 작품 안에 밝음과 어둠을 적절히 녹여내려 했다. 실제로 칼데콧상 시상식에서 샌닥은 어린이의 갈등이나 고통을 전혀 드러내지 않는 허식의 세계를 그린 책은 자신의 어릴 때의 경험을 생각해 낼 수 없는 사람들이 꾸며 내는 것이다. 그렇게 꾸민 이야기는 어린이의 생활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라고 말했다.


 

※ 모리스 샌닥의 책※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