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영화 어벤저스(The Avengers)에서 배우는 영단어

당신이 무엇을 ‘잃는가’에 따라 단어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이언맨, 헐크, 캡틴 아메리카까지. 슈퍼 히어로들이 모두 모인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어벤저스>! 영단어의 원리를 알고 보면 영화를 보는 재미가 두 배가 됩니다. 영화 <어벤저스>의 명대사에서 영단어의 원리를 찾아 볼까요?

아이언맨, 헐크, 캡틴 아메리카까지. 슈퍼 히어로들이 모두 모인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어벤저스>!
영단어의 원리를 알고 보면 영화를 보는 재미가 두 배가 됩니다. 영화
<어벤저스>의 명대사에서 영단어의 원리를 찾아 볼까요?






#1. 아이언맨 스타크와 헐크 배너 박사의 대화

스타크: I'm a huge fan of the way you lose control and turn into an enormous green rage monster…
당신이 이성을 
       (하)고, 거대한 초록색의 화난 괴물로 변신하는 모습의 광팬이에요.
배너: Thanks. 고마워요.

#2. 악당 로키와 필 요원의 대화

: You’re gonna lose. 넌         (하)게 될 거야.
로키: Am I? 내가?
: It’s your nature. 그게 너의 본성이거든.

두 문장 해석이 잘 되나요? lose가 두 문장에서 전혀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대부분 lose를 ‘잃다’라는 뜻으로 알고 있을 텐데요, 기본 의미인 ‘잃다’에서 의미가 진화되는 과정을 알면 자연스럽게 두 문장이 해석된답니다. 영단어 의미의 진화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이미지맵으로 먼저 확인해 볼까요?


무엇을 ‘잃는가’에 따라 단어의 의미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나요? 물건을 잃어버리면 ‘분실하는’ 것이죠. 사람이 길을 가다 방향을 잃어버리면 ‘길을 잃다’, 생명을 잃어버리면 ‘죽다’ 라는 표현이 됩니다. 게임을 잃는다는 건 곧 게임에서 ‘진다’는 의미입니다. 사람과의 접촉을 잃으면 그 사람과 ‘연락이 끊긴’ 것이고요, 마음의 평정을 잃으면 ‘성질을 내거나 상심하는 것’ 입니다.

자, 이제 두 대화문을 이해할 수 있겠죠? 첫 번째 대화문의 lose는 ‘마음, 이성을 잃다’는 의미의 ‘화내다’, 두 번째 대화문의 lose는 ‘게임에서 점수를 잃다’의 ‘지다’라는 뜻이네요.

이렇게 영단어는 하나의 기본 의미에서 다양한 의미로 진화합니다. 영단어의 의미가 진화하는 원리를 알면 단어가 가진 다양한 의미를 하나하나 외우지 않고도 연상할 수 있죠. 이제 lose가 들어간 어떤 문장을 접해도 ‘잃다’라는 개념만 알고 있으면 의미를 쉽게 유추할 수 있겠죠?



 

img_book_bot.jpg

영어 단어의 원리 이정훈 저 | 길벗이지톡

영단어도 회화와 마찬가지로 '영어식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우리말은 새로운 개념이 생겨날 때마다 새로운 단어를 만들었지만, 영어는 기존 단어의 의미를 확장해서 사용되었다. 이렇게 단어의 생성 원리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배우는 방식도 달라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영단어의 생성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책은 '이미지맵'을 제시한다. 영단어의 의미가 확장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이미지맵을 보며 의미를 확장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영단어의 다양한 의미를 쉽게 익힐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정훈

영어 단어의 원리

<이정훈> 저11,700원(10% + 5%)

영단어도 회화와 마찬가지로 '영어식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우리말은 새로운 개념이 생겨날 때마다 새로운 단어를 만들었지만, 영어는 기존 단어의 의미를 확장해서 사용되었다. 이렇게 단어의 생성 원리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배우는 방식도 달라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영단어의 생성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