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졸지에 인도네시아 국어 선생님이 된 한국인

원숭이띠 원숭이가 국어 선생님이 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이들을 좋아하지만, 이렇게 많은 아이와 놀아본 기억은 없다. 공황장애가 있지도 않은데 아이들에게 무엇을 줘야 할지, 뭐라고 말해야 할지 난감하기만 하다.

아이들을 좋아하지만, 이렇게 많은 아이와 놀아본 기억은 없다. 공황장애가 있지도 않은데 아이들에게 무엇을 줘야 할지, 뭐라고 말해야 할지 난감하기만 하다. 탐색전! 대여섯 살, 많아야 예닐곱 살 또래 꼬마들은 허락 없이 들어왔다는 사실에 조심스럽게 앉아서 원숭이띠 원숭이의 눈치를 살피며 집 안 구석구석을 훑기 시작한다. 거실에는 흰 타일 바닥 위에 앉은뱅이 탁자와 긴 소파가 있을 뿐,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엉덩이를 주춤주춤 떼고 움직이는 녀석이 나타났다. 서재로 들어갈 기세다. 내 책을 남이 건드리는 것을 싫어하는 터라, 손가락을 들어 주의 신호를 던진다. 녀석은 서재에 눈길만 주고 다시 자리에 앉는다. 어색한 침묵이 흐를 때, 허리가 90도로 굽은 집주인 할머니가 한 손은 등짐지고, 다른 한 손에는 뭔가를 들고 들어오신다.

“아이들 간식거리요.”
“아, 예, 고맙습니다.”


역시 삶에서 나오는 지혜란 이런 거다. 먹을 것이 있으면 어색한 분위기도 쉽게 풀린다. 할머니가 들고 온 간식거리는 콩을 발효시킨 템페(Tempe) 볶음이다. 아이들은 접시에 놓인 템페를 하나씩 들고 오물오물 씹어 먹는다.

먹어본 경험에 의하면 아이들 입에 맞지 않을 성 싶은데, 꼬마들은 방금 볶아온 템페를 과자 먹듯 신났다. 간식거리가 생기면서 양측의 긴장이 풀렸다. 잠시 한눈을 판 사이 서재를 둘러본 한 녀석이 책이 왜 이렇게 많으냐고 묻고, 인도네시아 책도 있느냐고 묻는다. ‘책이 많다고? 책장에 꽂힌 책 다 해봐야 50권도 채 안 될 텐데, 너는 그게 많다고 보니?’ 속으로 물어본다. 하긴 동네에서 놀러 다니면서 책장에 책이 꽂혀 있는 집을 본 적이 없다. 아이들은 궁금한 게 한둘이 아니다.


“인도네시아 글, 쓸 줄 알아요? 읽을 줄 알아요?”
“응, 당연하지. 왜?”
“…….”
“넌 읽을 줄 알아?”
“…….”
“내가 가르쳐줄까?”
“네~”


인도네시아 글자를 가르쳐줄까 하는 질문에 갑자기 아이들이 입을 모았다. 유치원에 다닐 나이의 아이들인데, 아직 글을 읽을 줄 모른단다. 졸지에 선생이 되게 생겼다. ‘외국인 국어 선생님!’, 그렇게 시작되었다. 사람을 가르치는 원숭이 선생님 댁은 유치원이 되어, 날마다 학생들로 북적이기 시작했다.

칠판이 없어서 방문에 도화지를 붙여놓고 큼지막하게 A, B, C를 쓴다. 아이들에게 “A는 ‘아’라고 읽어. Ayah(아야), 아빠, Anak(아낙), 아이에 나오는 글자야.”라고 말해준다. 혼자서는 목소리가 기어드는 아이들이 여럿이 함께 글자를 읽어보라 하자, 목에 힘줄이 돋게 빽빽 소리를 지른다. 거실 바닥에 앉은 꼬마들에게 종이 한 장과 연필 한 자루씩을 주며 아빠와 아이 그림을 그리라고 해본다. 연필을 제대로 쥐어본 적이 없는지 손가락에 잔뜩 힘을 주어 연필심을 뚝뚝 부러뜨리는 아이들 곁에서, 연필을 깎아주며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아이들은 금세 흥밋거리가 바뀐다. 말을 배워야 할 처지에 오히려 가르치게 된 원숭이띠 원숭이에게 아이들은 노래를 가르쳐달라고 조르기도 한다. 그리고 종이 위에 연필을 어기적거리던 몇몇은 얼마 안 되어 화장실로, 부엌으로, 밖으로 자리를 떠버려 수업 분위기는 산만해진다. 그래도 남은 녀석들은 사뭇 진지하게 그림을 마저 그리고 흐뭇한 표정으로 자신의 작품을 감상한다. 돌아가는 아이들 손에 종이 그림을 들려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기복

내 생애 단 한번, 가슴 뛰는 삶을 살아도 좋다

<고기복> 저12,600원(10% + 5%)

저자가 젊은 날 경험했던 해외봉사활동과 (사)한국해외봉사단원연합회(KOVA) 이사장으로 있으면서 만났던 해외봉사단원들의 소중한 경험들을 재구성한 책으로, 인류애와 인도주의적 의미를 실천하며 여러 개발도상국에서 경험한 내용들을 솔직담백하게 담아낸 이 시대 청춘들의 싱그러운 이야기다. 이야기꾼을 꿈꾸고 천사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