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이의 영어 실력을 쑥쑥 키워주는 부모가 되자

아이의 영어 실력은 부모에게 달려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이의 영어 교육에서 부모는 아이가 가장 효율적으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최대의 지원자이자, 독선적으로 아이를 끌고 가 아이의 영어 실력을 난파시키는 아주 무서운 선장이 되기도 한다.

아이의 영어 교육에서 부모는 아이가 가장 효율적으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최대의 지원자이자, 독선적으로 아이를 끌고 가 아이의 영어 실력을 난파시키는 아주 무서운 선장이 되기도 한다.

영어는 기본적으로 기초체력의 싸움이므로 기본 실력 없이는 단어 습득과 독해, 가장 마지막 단계에 발현되는 말하기와 쓰기를 체계적으로 구사하기 어렵다. 초등 5, 6학년 때까지 영어의 기초실력이 다져져 있지 않으면 그때부터 대학교 들어갈 때까지 계속 따라만 가는 게임, 즉 캐치업 게임을 하게 된다. 영어는 캐치업이 아니라 앞서가는 게임이 되어야 한다.

과시욕이 지나친 부모들은 아이의 수준보다 지나치게 높은 귀국자 반이나, 잘하는 아이들이 많은 반에 자기 아이를 넣어달라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자랑과 자부심이 지나쳐 아이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보지 않고 과시의 일부로 여기는 태도는 아이의 실력 향상에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의 영어 실력을 키워주는 부모들을 보면 대체로 자기 아이의 특징을 잘 알고 있다. 우리 아이가 승부욕이 강한지 약한지, 강한 지능은 무엇이고 약한 지능은 무엇인지 등을 나름대로 잘 파악하고 있다. 즉 내 아이의 강약점과 지능 패턴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아이에게 효율적인 영어학습 방법을 조언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영어가 장기전이라는 것을 잘 아는 부모들은 아이가 힘들어하면 학습 환경을 바꿔주거나, 가족들이 함께 여행을 가서 쉬게 해주는 등 장기 학습 슬럼프 극복책을 가지고 있다. 아이가 반드시 책상 앞에 앉아 있지 않더라도 안심하는 부모가 되는 것, 영어 교육에서 참 중요한 사항이다. 아이가 대화를 하면서, 자유롭게 놀고 움직이면서 단어를 외우고 공부하게 하는 것이 좋다.

책을 많이 읽는 부모한테서 자란 아이는 대부분 책과 가깝다. 설사 언어지능이 낮더라도 책에 대해 친근함을 가지고 가까이 한다. 영어도 별다르지 않다. 아이가 영어를 잘하기를 바란다면 부모가 아이와 함께 날마다 영어 공부를 하면 된다. 실제로 내가 아는 몇몇 부모들은 아이와 함께 공부하면서 함께 슬럼프도 겪고, 함께 괴로워하고 즐거워하면서 그 시간을 즐긴다. 서로 ‘동병상련’을 느끼면서 힘든 시간을 함께하는 것이다. 이런 부모들은 공부를 할 때 “이렇게 해라” 하고 지시하는 대신 함께 공부하며 관심과 배려를 보여준다. 즉 구체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아이를 북돋아준다.

흔히 아이를 잘 가르치려면 무섭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있다. 하지만 사실은 이와 정반대이다. 아이와 영어 공부를 할 때는 칭찬과 웃음이 80~90%, 엄중한 꾸지람이 10% 정도로 배분되는 것이 좋다. 웃음이 많은 부모는 아이에게 관심과 배려를 느끼게 해주어 아이의 힘을 북돋아준다.

결국 아이의 영어 실력은 부모에게 달려 있다. 오늘부터라도 내 아이의 영어 실력은 내가 책임진다는 태도로 부모와 아이의 ‘영어 실력 올리기’ 공동 프로젝트를 시작해보자. 앞으로 5년간만 계속한다면 아이의 영어 실력은 눈부시게 성장할 것이다. 부모는 자기 아이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자기 아이한테 맞는 학습법과 커리어 설계를 해줄 기본적인 의무가 있다. 그래야만 아이도 나중에 자라서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

<정효경> 저11,700원(10% + 5%)

유학가지 말고 국내에서 공부하자 -하버드 박사가 제시하는 초등영어 학습법 영어가 가장 강력한 문화자본이 된 21세기 대한민국, 아이를 둔 엄마와 아빠는 걱정한다. 내 아이를 남 부럽지 않게 키우고 싶지만 네이티브처럼 영어를 구사하게 시키기에는 돈이 많이 든다. 영어 유치원에 보내야 하고 영미권으로 어학연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