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포크 거장에게 지대한 영향을 준 노래들 - 한대수 < 상처 >(2004)

저항 포크의 새싹을 틔웠던 선구자 한대수의 10번째 앨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 해 한대수는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사진 에세이집『뚜껑 열린 한 대수』출간, 세시봉 전국투어 공연, CBS 라디오 <손숙, 한 대수의 행복의 나라로> 진행 등 다방면에서 맹활약을 펼쳤는데요.

지난 해 한대수는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사진 에세이집 『뚜껑 열린 한 대수』 출간, 세시봉 전국투어 공연, CBS 라디오 <손숙, 한 대수의 행복의 나라로> 진행 등 다방면에서 맹활약을 펼쳤는데요. 올 한해도 왕성한 활동 기대해봅니다. 이번 주는 한대수의 2004년 열 번째 앨범 < 상처 >를 소개합니다.


한대수 < 상처 >(2004)

이 땅에 저항 포크의 새싹을 틔웠던 선구자 한대수의 10번째 앨범이다. 인터뷰 등에서 공언한 바대로 리메이크 곡들을 주로 수록, 한대수 세계의 이면에 자리한 음악적 비의(秘意)를 드러내고 있다.

아침 이슬의 영롱함을 거친 록의 숨결로 대체한 김민기의 「아침이슬」을 비롯해 아일랜드가 지닌 슬픔의 역사를 대변하고 있는 아일랜드식 아리랑을 게스트 보컬 린다(Lynda)와 함께 노래하는 「Black is the Color」, 미국 개척자 시대의 민요를 무반주로 노래하며 원전의 분위기를 충실히 살린 「Oh, Shenanadoah」, 1967년에 그룹 영블러즈(The Youngbloods)가 히트시킨 히피들의 주제가 「Get Together」 등이 이를 잘 말해준다.

또한 예전 자신의 곡들을 재해석해 다시 수록한 「바람과 나」, 「행복의 나라」, 「If You Want Me To」 등도 새로운 느낌의 감수성을 들려주며 그 중에서도 이우창이 재즈풍으로 갈무리한 「바람과 나」는 단연 본 레코드의 돋을새김을 형성하고 있다.

만 55세의 음악 노장이 여전히 창작의 항로에 머물러 있음을 대변해주는 앨범. 그러나 곳곳에서 느껴지는 아픈 개인적 소사는 음반이 마지막 결과물이 될 수도 있음을 슬며시 암시한다. 사진 속 다친 다리를 통해 한대수는 그 동안 내면에서 곪아왔던 상처가 치유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져 버렸음을 은밀히 고백한다. 바로 신곡 「상처」를 스타트 지점으로 정한 까닭이다.

속지의 마지막 ‘Thank To’란에서 알 수 있듯, 한대수는 지금도 특유의 호탕함과 유쾌함을 잃지 않았다. ‘여러분, 즐기슈!’라며 영원한 히피임을 자부하고 전쟁의 포화로 얼룩진 세상에 통렬한 고발장을 내던지며 불멸의 로큰롤러임을 웅변한다. 그러나 한대수가 이 땅에서 굴삭해온 치열한 장인 정신에 대한 대중들의 빈(貧)했던 답례를 생각해본다면, 겉으로 보이는 낙천주의는 오히려 안타까움으로 다가온다. 음반에 대한 미약하기 짝이 없는 현재의 피드백 때문에라도 더욱 그러하다.

이제는 영미 록의 감수성을 뿌리로 하면서도 모국 문화에 대한 애정을 잃지 않았던 이 '문화적 경계인'에게 제대로 된 대접을 해줘야 할 때가 왔다. 낯선 눈초리는 그만 거두자.



글 / 배순탁(greattak@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뚜껑열린 한대수

<한대수> 저18,000원(10% + 5%)

최근 통기타 음악 세대에 대한 사회적 재조명과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가수 한대수의 인생과 예술세계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한국 최초의 싱어송라이터이자 굴곡진 인생사를 걸어온 그의 음악과 인생은 영화나 소설 그 자체를 연상하게 한다. 특히 최근 알려진 바와 같이 알코올 중독을 겪고 있는 그의 아내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한대수 10집 - 상처

한대수11,000원(18% + 1%)

우리나라 최초의 히피, 한국 포크음악의 한 획을 그었던 영원한 자유인, 한대수. 그의 통산 10번째 앨범으로 기록될 [상처]는 그가 자신의 마지막 앨범이 될 것이라 공언하며 온 심혈을 기울여 만든 역작이다. 삶의 내적, 외적인 상처와 혼돈으로 치닫는 세상에 대한 특유의 은유가 빛을 발하는 탁월한 노랫말, 그간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