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성이 보컬인 밴드의 노래들

여성이 리드 보컬리스트인 밴드의 노래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최근 우리 정치에서 사상 최초로 여성 대표가 두 정당의 수장이 되며 국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죠. 그래서 이번 플레이리스트에서는 뭐…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여성이 리드 보컬리스트인 밴드의 노래들을 모아봤습니다.

최근 우리 정치에서 사상 최초로 여성 대표가 두 정당의 수장이 되며 국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죠. 그래서 이번 플레이리스트에서는 뭐…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여성이 리드 보컬리스트인 밴드의 노래들을 모아봤습니다.


1. Blondie - Heart of glass

수록앨범 : < Essential Blondie >

1980년을 전후한 시기에 최고의 섹스 심벌이었던 데보라 해리(Deborah Harry)가 프론트 우먼으로 있었던 블론디는 영화 < 미녀는 괴로워 > 삽입곡 「Maria」로 다시 화제의 중심에 선 그룹이죠. 이들의 첫 번째 1위 곡으로 디스코가 절정이던 1979년에 발표한 노래인데요. 록 밴드임에도 디스코 리듬을 차용한 이 노래는 펑크 밴드 블론디가 상업성을 획득하는 뉴웨이브 그룹으로 변모하게 한 결정적인 곡입니다.

2. Katrina & The Waves - Walking on sunshine

수록앨범 : < Walking On Sunshine >
카트리나 레스카니치(Katrina Leskanich)를 앞세운 영국 밴드 카트리나 & 더 웨이브스의 Walking on sunshine은 팀의 기타리스트 킴벌리 루(Kimberly Rew)가 1983년에 작곡했다가 1985년에 발표한 흥겨운 노래죠. 맑은 햇살을 받으며 푸른 잔디 위를 마구 달리면 어울릴 것 같은 이 노래는 우리 영화 < 과속 스캔들 >의 마지막 장면에 주인공들이 함께 연주하면서 부르던 바로 그 곡입니다.

3. 체리필터 - 낭만 고양이

수록앨범 : < 002 Made In Korea? >
1997년에 결성된 체리필터의 보컬리스트는 조유진입니다. 2002년에 공개한 2집 < Made In Korea? >에 수록된 「낭만 고양이」는 언더그라운드에 있던 체리필터에게 메인스트림의 빛을 가져다 준 효자 노래죠. 여새를 몰아 2003년에는 또 다른 동물 시리즈 「오리 날다」로 다시 한 번 인기를 누립니다.

4. Cardigans - Lovefool

수록앨범 : < The Best Of Cardigans >
교태스런 음색이 트레이드마크였던 니나 페르손(Nina Persson)이 노래를 부른 카디건스는 1990년대 스웨덴을 대표하는 밴드였습니다. 1995년에 발표한 이 노래가 이듬해인 1996년에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한 영화 < 로미오와 줄리엣 > 사운드트랙에 삽입되면서 세계적인 그룹으로 뻗어나가죠.

5. Aqua - Turn back time

수록앨범 : < Aquarium >
1994년 덴마크에서 결성된 혼성 4인조 댄스 팝 그룹 아쿠아의 홍일점은 르네(Lene)입니다. 1997년에 경박한 댄스 곡 「Barbie girl」이 히트를 기록한 아쿠아는 세 번째 싱글로 업 템포 발라드 넘버 「Turn back time」을 공개했는데요. 기네스 팰트로우가 주연한 영화 < 슬라이딩 도어스 >흐른 이 노래는 영국 차트 정상에 오릅니다.

6. Lisa Loeb & Nine Stories - Stay

수록앨범 : < Tails >
에단 호크와 위노나 라이더가 주연한 < Reality Bites > OST에 들어있는 이 노래는 1994년에 전미 차트 정상을 차지합니다. Lisa Loeb & Nine Stories의 리더 Lisa Loeb의 친구인 에단 호크는 그녀의 음악을 영화를 감독한 배우 벤 스틸러에게 들려준 후 동의를 얻어 Stay를 < Reality Bites > 사운드트랙에 수록해 히트를 기록합니다.

7. Miami Sound Machine - Conga

수록앨범 : < Primitive Love >
쿠바 이민자 부부 글로리아 에스테판(Gloria Estefan)과 에밀리오 에스테판(Emilio Estefan)이 결성한 팝 그룹 마이애미 사운드 머신의 첫 탑 텐 싱글입니다. 1986년에 빌보드 싱글 차트 10위에 랭크된 「Conga」는 그해 열린 동경 음악 페스티벌에서 우승을 차지해 아시아에서 인기의 발판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죠.

8. Brand New Heavies - You are the universe

수록앨범 : < Trunk Funk : The Best Of >
1990년대 자미로콰이(Jamiroquai)와 함께 애시드 재즈라는 장르를 알리는데 공을 세운 영국의 4인조 혼성 그룹 브랜 뉴 헤비스가 1997년에 발표한 이들의 대표곡입니다. 여기서 노래를 작곡하고 노래를 부른 사람은 1980년대 후반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과 함께 작업하기도 했던 흑인 여성 시다 가렛(Siedah Garrett)이랍니다.

9. Quarterflash - Harden my heart

수록앨범 : < Quarterflash >
미국 오레곤 주에서 결성된 쿼너플래시는 린디 로스(Rindy Ross)와 마브 로스(Marv Ross)가 중심이 된 6인조 팝 록 밴드인데요. 1981년에 발표한 데뷔 싱글 「Harden my heart」가 전미 차트 3위에 오르면서 알려졌죠. 보컬리스트인 린디 로스는 색소폰도 직접 불러 다른 밴드들과의 차별화에 성공을 거뒀습니다.

10. Starship - Nothing's gonna stop us now

수록앨범 : < Very Best Of Starship >
스타쉽의 전신은 1960년대 활동했던 제퍼슨 에어플레인(Jefferson Airplane)이죠. 이 팀의 보컬리스트는 여장부 글레이스 슬릭(Grace Slick)은 1980년대에 스타쉽으로 이름을 바꿀 때까지 팀의 기중 역할을 합니다. 로맨틱 코미디 영화 < 마네킨 >의 주제가로 다이안 워렌(Diane Warren)과 알버트 하몬드(Albert hammond)가 작곡한 「Nothing's gonna stop us now」는 1987년에 1위에 오른 이들의 세 번째 넘버원입니다.

11. Heart - Alone

수록앨범 : < Essential Heart >
캐나다 밴쿠버에서 결성된 그룹 The army에 뒤늦게 가입한 앤 윌슨(Ann Wilson)과 낸시 윌슨(Nancy Wilson) 자매는 그룹 내에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유감없이 드러내며 밴드를 장악합니다. 이름을 하트로 바꾸면서 인기를 얻은 이들은 1987년에 아이-텐(I-Ten)이라는 남성 듀엣이 부른 원곡을 리메이크 한 곡이죠.

12. Pretenders - I'll stand by you

수록앨범 : < Pretenders Greatest Hits >
크리시 하인드(Chrissie Hynde)가 이끌었던 영국의 뉴웨이브 밴드 프리텐더스는 사실 우리나라에선 그렇게 높은 인지도를 갖춘 팀은 아닙니다. 1994년에 발표한 이 발라드 송이 국내 라디오에 나오면서 널리 알려졌죠. 「I'll stand by you」는 하트의 「Alone」을 작곡한 탐 켈리(Tom Kelly)와 빌리 스타인버그(Billy Steinberg)가 크리시 하인드와 함께 작곡한 노래입니다.

13. 러브홀릭 - 놀러와

수록앨범 : < F.L.O.R.I.S.T. >
일기예보 출신의 강현민과 영화 < 미녀는 괴로워 >의 음악을 담당한 이재학 그리고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보컬리스트 지선이 결성한 한국판 모던 록 밴드. 멜로디가 확실하고 깔끔한 분위기의 이 노래는 오랫동안 텔레비전 프로그램 < 놀러와 >의 엔딩 곡으로 사용되어 아주 친숙합니다.

14. Cranberries - Ode to my family

수록앨범 : < Stars : The Best Of 1992-2002 >
트로트를 연상시키는 꺾기 창법이 인상적인 돌로레스 오라이어던(Dolores O'Riordan)이 이끄는 아일랜드 밴드 크렌베리스가 1994년에 발표한 밝은 노래죠. 돌로레스 오라이어던이 평범하게 살았던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며 만든 이 노래는 국내 드라마 < 젊은이의 양지 >에 삽입돼서 인기를 얻었죠.

15. No Doubt - Don't speak

수록앨범 : < Tragic Kingdom >
1990년대 중반 스카 펑크의 붐을 주도한 노 다웃의 히트 앨범 < Tragic Kingdom >에 들어있는 「Don't speak」는 싱글로 발표하지 않아서 빌보드 에어플레이 차트에서만 6주 동안 1위를 차지하는 성공을 거뒀습니다. 노 다웃은 이 곡으로 그래미 올해의 노래와 최우수 팝 보컬 그룹 부문 후보에 오르기도 했죠.

16. Scandal - Warrior

수록앨범 : < Playlists : The Very Best Of Scandal >
1981년 뉴욕에서 결성된 5인조 팝 록 밴드 스캔들이 1984년에 7위에 오른 이들의 대표곡입니다. 노래를 부른 패티 스마이스(Patty Smyth)는 1980년대 후반 솔로로 독립했고, 1992년에는 돈 헨리(Don't Henley)와 듀엣으로 「Sometimes love just ain't enough」를 불러 히트를 기록했죠.

17. Evanescence - Bring me to life

수록앨범 : < Fallen >
미국에서 결성된 5인조 고딕 록 밴드 에반에센스의 리더는 에이미 리(Amy Lee)입니다. 물론 이씨 성을 가진 아시아계는 아니죠. 에반에센스는 2003년에 빌보드 싱글차트 5위를 차지한 「Bring me to life」로 그래미에서 신인상을 수상하는 이변을 낳았는데요. 오는 2월 17일에는 첫 내한공연을 한답니다.

18. Joan Jett & The Blackhearts - I love rock'n roll

수록앨범 : < I love Rock'n Roll >
1970년대 여성들로만 구성된 펑크 록 밴드 런어웨이스(Runaways)를 결성한 조안 제트는 1980년대 초반에 세 명의 남성들과 함께 조안 제트 & 더 블랙하츠를 만듭니다. 1982년에 발표한 데뷔앨범에서 싱글로 커트한 「I love rock'n roll」이 7주 동안 넘버원을 지키면서 세계적인 록 밴드로 우뚝 섭니다.

19. 럼블피쉬 - 으리차차

수록앨범 : < Have A Nice Dream >
보컬리스트 최진이를 앞세운 5인조 팝 펑크 밴드였지만 2010년에 최진이 혼자서 럼블피쉬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 발표한 2집에서 긍정적인 희망을 얘기하는 「으라차차」가 서서히 인기를 얻으면서 오버그라운드에 안착했죠.

20. Fleetwood Mac - Don't stop

수록앨범 : < Rumors >
플리트우드 맥의 보컬리스트는 모두 세 명입니다. 스티비 닉스(Stevie Nicks)와 건반 주자 크리스틴 맥비(Christine McVie) 그리고 기타리스트 린지 버킹햄(Lindsay Buckingham)이 모두 노래를 불렀지만 대부분의 노래는 스티비 닉스가 불렀죠. 1977년에 대박을 기록한 명반 < Rumors >에서 세 번째로 탑 텐을 기록한 「Don't stop」은 크리스틴 맥비가 작곡하고 직접 노래도 불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