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간 주식이 급등한 날은 40일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미국 미시건대학교 금융학과 네잣세이헌 교수, 1994년) 1963년부터 1993년까지 미국 다우존스 주가는 연평균 약 12퍼센트지만, 이 기간 동안 가장 급등했던 40일을 빼고 나면 수익률은 7퍼센트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글ㆍ사진 채널예스
2012.02.01
작게
크게
시장은 우리가 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가정하는 것처럼, 평탄하게 연 8퍼센트의 수익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급등하는 일부 구간에서는 순식간에 50퍼센트 이상의 수익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급락하는 구간에서는 앞에서 얻은 수익 모두를 까먹고 지하 5층으로 내려가기도 한다. 즉, 우리 자산의 수익률은 급등과 급락하는 일부 극히 짧은 구간에서 결정된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미국 미시건대학교 금융학과 네잣세이헌 교수, 1994년) 1963년부터 1993년까지 미국 다우존스 주가는 연평균 약 12퍼센트지만, 이 기간 동안 가장 급등했던 40일을 빼고 나면 수익률은 7퍼센트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30년, 즉 7,802일 중 40일은 전체 기간의 0.012퍼센트에 불과하다. 그런데 이를 놓친 결과는 매우 크다. 30년 전 1천만 원을 투자 했을 때 현재 얻을 수 있는 돈 2억 3,300만 원. 하지만 이 40일을 놓친 사람은 8천만원이 전 재산이 된다.

그리고 투자를 오래 해본 사람은 크든 작든 대부분 급락장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 주식시장이 제대로 하락할 때는 정말 파죽지세로 떨어지기 때문에, 손 쓸 틈도 없이 전개되는 패닉은 이전의 투자로 인해 행복했던 모든 순간을 쓰나미처럼 한 번에 날려버린다. 하지만 우리는 미국의 대문호 마크 트웨인이 남긴 말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20년이 지나면 당신은 했던 일보다 하지 않았던 일을 더 후회하게 됩니다.”

단기적으로는 ‘저지른 일’에 대해 후회를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하지 않은 일’에 후회를 한다는 이 말은 투자에 있어서도 전하는 바가 크다.

몇 개월간의 고통에 대한 기억을 미래로 확대하여 평생의 기회비용을 날려버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보통 우리는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만 집중하고 ‘가질 수 있는 것’은 도외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투자 위험보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구매력 하락의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당신에게 무분별한 투자를 권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앞장에서 이야기했듯이 투자의 기본은 조화로움이라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 인생 또한 그러하다. 나의 미래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아닌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집중해보자. 답은 멀리 있지 않다.




★꼭! 필요한 경제상식

? 미국의 한 조사 결과:

2005년 말 기준, 과거 10년간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한 경우 연평균 수익률은 9.49퍼센트. 하지만 이 기간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10일을 제외하면 연평균 수익률은 4.44퍼센트로 급감한다. 그런데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20일을 놓친 경우에는 0.61퍼센트,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30일을 놓친 경우는 -2.70퍼센트, 그리고 40일을 놓친 경우에는 연평균 수익률이 -5.48퍼센트로 오히려 큰 누적 손해가 발생한다. 시장을 함부로 떠나지 마라.


 

7의 댓글
User Avatar

천사

2012.02.09

주식을 비롯한 투자가 어려운 것은 막상 자신이 투자하려고 할 때에는 상승장의 정점인 거의 투자의 마지막 열차를 탔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기에 상승에 따른 폭락도 당연히 경험하게 됨은 물론입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치고 주식이나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거두는 사람들이 드문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매스컴 등에 휘둘려서 투자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투자법칙을 개발해야하며, 절대 떨어진다고해서 바로바로 손절매해버리는 일은 삼가해야 합니다.
답글
0
0
User Avatar

prognose

2012.02.01

급락하는 주식세는 떨어졌다고 침울해하지 말고 이럴 때야말로 적극적으로 좋은 주식을 싼가격에 살 수 있는 호기를 놓치지 말고 투자해라라는 이야기 전에 많이 들었죠. 그런데 급락세라는 게 언제까지 떨어지는 건지 모르니까 좀..
답글
0
0
User Avatar

초가집

2012.02.01

주식 통계처럼 인생의 황금기도 일부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후회할 일을 최소화하는 생활을 해야겠어요. 멋진 인생을 살고 싶어요.
답글
0
0

더 보기

arrow down

30대 경제생활 완전정복

<최성우>

출판사 | 북스토리

Writer Avatar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