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에르메스, 시대를 초월하는 메시지

에르메스: 특별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예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에르메스는 브랜드 메시지를 예술을 통해 특별한 방식으로 전달하려 한다. 그림, 설치, 영상,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 메시지를 담아놓고 최고의 고객을 기다리는 것이다.

전령의 도구는 예술



프티 삭 오트라는 정식 명칭이 있지만
모나코의 왕비 그레이스 켈리 덕분에 더욱 유명해진 에르메스 켈리 백

에르메스는 브랜드 메시지를 예술을 통해 특별한 방식으로 전달하려 한다. 그림, 설치, 영상,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 메시지를 담아놓고 최고의 고객을 기다리는 것이다. 그 메시지는 시대를 초월할 정도로 새롭고, 아무나 받을 수 없을 정도로 귀하기 때문에 전달해주는 에르메스에 더욱 감동과 환희를 느끼게 된다.

에르메스 재단은 2000년부터 에르메스 재단 미술상을 제정해 한국의 역량 있고 창의적인 작가들을 지원하고 있다. 2003년 수상자 설치 미술가 서도호의 「계단-II」는 뉴욕에 있는 자신의 작업실을 천으로 재현한 작품이다. 비칠 듯한 붉은색 천으로 덮인 작업실 문을 열고 바깥으로 나가는 계단을 표현한 것이다. 그는 공간을 통해 유목민 같은 자신의 삶을 재현하고, 자신이 경험한 인간관계를 재구성한 공간에서 다른 이들과 소통한다. 그에게 있어 계단은 단순한 통로가 아니라 자신의 일부다. 즉, 타인과 접촉하는 소통의 공간은 친밀과 융합을 창조해내는 공간인 것이다. 투명하게 비치는 천으로 된 계단을 사뿐히 걸어 천장 끝까지 올라가면 무엇을 만날 수 있을까. 에르메스가 말에서 자동차로 전환했던 것처럼 이제는 문화와 예술을 통해 새로운 소통의 공간으로 이동하지 않을까.

양아치, 「밝은 비둘기 현숙씨」,
20분 30초의 영상물, 박제와 조화, 감시카메라 사진, 2010

2010년 수상자 미디어 아티스트 양아치의 메시지는 매우 독특하여 메신저의 기쁨과 가치를 한층 더 높인다. 「밝은 비둘기 현숙씨」는 현숙씨가 비둘기가 되어 부암동 집에서 도산공원을 오가며 비둘기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과 감시 카메라의 시선이 교차하는 영상이다. 현실과 꿈, 땅과 하늘, 삶과 죽음, 인간과 동물 등의 대조적인 주제들을 넘나들며 모호하고 불가사의한 세계를 관객에게 열어둔다. 비둘기가 된 현숙씨는 어떤 메시지를 주려고 한 것일까.


브랜드의 새로운 도전

에르메스가 후원하는 에이치 박스(H Box)는 예술가가 제작한 비디오 작품을 상영하기 위해 만든 이동식 상영관이다. 2006년부터 세계를 순회하고 있는 이 상영관은 매년 네 명의 예술가를 선정해 그들의 작품을 상영한다. 건축가 디디에 피우자 파우스티노(Didier Fiuza Faustino)가 설계한 이 건물은 미래의 우주선이 착륙한 듯하다. 가로 7미터, 세로 6.5미터, 높이 2.8미터의 이 건물에는 10명 남짓 들어갈 수 있다. 알루미늄과 플렉시글라스(유리같이 투명한 합성수지)로 이루어진 건물이라 밖에서도 영상물이 보이고, 필름처럼 생긴 입구를 통과할 때도 마치 영상 속으로 들어가는 기분이 든다. 접이식으로 출입구가 열리고 그 안으로 들어가 작품을 감상하는 동안 그 세계로 이동할 것만 같다. 마차 대신 우주선 같은 예술작품에 에르메스는 누구를 태우려고 한 것 일까. 우주시대에 마구용품은 또 어떻게 달라질까.


헤르메스와 에르메스

「헤르메스」, 대리석, 등신대, 1~2세기, 로마국립박물관 소장

헤르메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전령의 신이다. 헤르메스는 이동할 때 날개 달린 말인 페가수스를 타거나 날개 달린 모자를 쓰거나, 날개 달린 지팡이를 든다. 혹시 에밀모리스 에르메스는 헤르메스의 현신이었을까? 에밀모리스는 에르메스를 대표하는 영문자 H 위에 칼레슈 로고를 얹고, 좌우에 헤르메스의 날개 달린 지팡이를 넣어 에르메스의 심벌을 만들었다. 혹시 그는 헤르메스를 불러내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이 세상에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기에 그는 평생에 걸쳐 집요하게 지상 최고의 마구를 완벽하게 갖춰 놓고 그 주인(고객)을 기다렸을까? 그가 기다리던 고객은 제우스나 헤라였을까? 에밀모리스가 열두 살 때 수집가로서 처음 선택한 지팡이는 헤르메스의 지팡이 카두세우스일지도 모른다. 헤르메스의 지팡이에는 날개가 달려 있지만, 에르메스의 지팡이에는 날개 대신 실크 양산이 달려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명품의 조건

<조혜덕> 저14,250원(5% + 2%)

최고의 브랜드들은 왜 예술을 선택했을까? 예술을 입은 브랜드, 브랜드로 만나는 예술 까르띠에, 샤넬, 리바이스 등 명품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상품과 예술작품의 만남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예술을 바라본다. 단순히 고급 소재를 가지고 제품을 만들어서 비싸게 팔기 때문에 명품으로 인정받는 것이 아니란 사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