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영어를 익히는 데 필요한 절대적인 시간? - 무조건 2400시간 이상 노출시켜라

무조건 2400시간 이상 노출시켜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모든 외국어가 마찬가지겠지만, 영어를 익히는 데도 어느 정도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아무리 언어지능이 뛰어나고 머리가 좋아도, 영어 같은 외국어는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노력한다고 실력이 확 느는 과목이 아니다.



모든 외국어가 마찬가지겠지만, 영어를 익히는 데도 어느 정도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아무리 언어지능이 뛰어나고 머리가 좋아도, 영어 같은 외국어는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노력한다고 실력이 확 느는 과목이 아니다. 장기간 꾸준히 공부를 해야 그 효과가 드러난다. 단기간의 해외여행이나 어학연수가 영어 실력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스페인의 언어학자인 리스킨 가스파로 교수는 오랜 연구 끝에, 외국어 습득을 위해서는 약 2400시간 이상의 노출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에 따르면, 날마다 영어에 6~7시간씩 1년 동안 노출되면 영어 습득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즉 1년 정도 미국이나 캐나다 같은 영어권 나라에 어학연수를 다녀오는 등 영어 환경에 노출되어야 영어 습득도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모든 아이들에게 동일하게 2400시간 노출의 법칙이 적용된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굳이 어학연수를 가지 않고 한국에서 영어 공부를 해도 영어 습득 노출에는 동일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에 거주하더라도 날마다 3시간씩 약 3년간 외국어 습득에 필요한 2400시간 이상 영어에 노출되면, 1년 정도 외국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돌아온 학생들과 똑같은 2400시간을 공부하게 됨으로써 비슷한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물론 2400시간의 법칙은 통계적이고 검증된 절대 시간이지만, 모두가 같은 시간을 보냈다고 해서 결과도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다른 공부와 마찬가지로 영어나 기타 외국어 습득에도 효율이 떨어지는 학습 방법과 환경이 있는가 하면, 보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과 환경이 있게 마련이다. 실제로 내가 만난 아이들 중에도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영어가 늘지 않는다고 실망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나는 그런 아이들에게는 더 열심히 공부하라고 요구하기 전에, 적합한 환경과 학습 방향, 그리고 커리큘럼을 제대로 갖춰주는 것이 더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

<정효경> 저11,700원(10% + 5%)

유학가지 말고 국내에서 공부하자 -하버드 박사가 제시하는 초등영어 학습법 영어가 가장 강력한 문화자본이 된 21세기 대한민국, 아이를 둔 엄마와 아빠는 걱정한다. 내 아이를 남 부럽지 않게 키우고 싶지만 네이티브처럼 영어를 구사하게 시키기에는 돈이 많이 든다. 영어 유치원에 보내야 하고 영미권으로 어학연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