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영어 유치원, 꼭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아이가 재미있게 영어를 배우는 방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어 유치원을 꼭 보내야만 아이가 영어를 잘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대로 그렇지 않다. 영어 유치원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대부분의 영어 유치원에서 가르치는 커리큘럼은 엄마가 일상적으로 아이를 돌보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영어 유치원을 꼭 보내야만 아이가 영어를 잘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대로 그렇지 않다. 영어 유치원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대부분의 영어 유치원에서 가르치는 커리큘럼은 엄마가 일상적으로 아이를 돌보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를테면 엄마가 한국어 읽어주듯이 아주 쉬운 영어책들을 사서 읽어주고,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비디오테이프를 보여주며 함께 놀아주기만 해도 영어 유치원에 다니는 것 못지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내 조카는 미국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한 ABC비디오로 영어를 익혔다. 그 비디오는 무려 30년 동안이나 유치원 아이들의 교재로 사용되어온 검증된 알파벳 비디오테이프로, 화면 가득 꼬물꼬물 귀여운 동물들이 끊임없이 이쪽저쪽으로 움직이면서 아이의 시각과 호기심을 자극한다. 어른들이 보기에는 유치하다 싶은 동물 그림으로 저게 무슨 공부가 될까 싶은데도 아이들 눈에는 그저 신기하고 재미있기 그지없나 보다. 그 비디오테이프에는 영어 듣기가 함께 들어 있는데, 내 조카는 그것을 엄마와 함께 들으면서 재미를 붙이더니 결국 테이프가 끊어질 때까지 100번도 넘게 보면서 알파벳을 익혔다.

많은 엄마들이 대체 아이의 영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난감해한다. 하지만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국어를 배울 때와 마찬가지로 그저 아이 곁에서 매일 영어책을 읽어주면 된다. 또 플래시 카드(Flash Card)나 비디오테이프 등 좋은 도구 몇 가지만 있어도, 아이와 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얼마든지 재미있게 영어를 배우게 할 수 있다.

특히 이 무렵 아이들은 스펀지처럼 흡수가 빨라서 듣는 대로 보는 대로 따라 한다. 이 나이 때는 흡수되는 정보를 거르고 선택하는 두뇌 능력이 부족해서 입력되는 대로 거의 다 흡수된다. 그러므로 유치원이나 초등 시절에 수많은 단어와 재미있는 스토리를 긴 시간을 두고 놀이를 하듯 서서히 익히게 하면, 아이들은 이 내용들을 앵무새처럼 따라 하면서 소리로 받아들여 두뇌의 기억장치 어딘가에 저장한다.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은 영어 유치원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영어를 가르치느냐 하는 영어학습법이다. 특히 이 무렵 아이들은 집중하는 시간이 짧으므로 매일매일 틈틈이 영어를 하며 함께 놀아주면 영어 실력 향상에도 좋지만, 아이의 정서와 지능 개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어는 공부야”라는 딱딱한 자세를 버릴 수 있게 게임식으로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무엇보다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대할 수 있도록, 간식을 만들어준다거나 산책을 나간다거나 하는 등 아이가 좋아하는 충분한 보상을 해주는 것도 좋다.

따라서 영어 유치원에 다니면 어려서 영어에 노출이 되는 것이 유리하지만 영어 유치원을 안 다녔다고 해도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

<정효경> 저11,700원(10% + 5%)

유학가지 말고 국내에서 공부하자 -하버드 박사가 제시하는 초등영어 학습법 영어가 가장 강력한 문화자본이 된 21세기 대한민국, 아이를 둔 엄마와 아빠는 걱정한다. 내 아이를 남 부럽지 않게 키우고 싶지만 네이티브처럼 영어를 구사하게 시키기에는 돈이 많이 든다. 영어 유치원에 보내야 하고 영미권으로 어학연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