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홍콩행 비행기 추락사고의 수상한 생존자

비행기 납치를 왜 ‘하이재킹’이라고 할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948년 6월 16일, 마카오에서 홍콩으로 향하던 캐세이퍼시픽 항공기에서 소란이 일었다. 남자 몇 명이 조종실에 난입해 기장을 위협하고 동시에 승객들에게 돈을 강탈하려 한 것이다.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 시리즈
박영수, 정재학 | 추수밭
지적인 비즈니스맨의 마지막 1%지식을 채워준다!
인문학 열풍이 불고, 기업에서도 인문경영이 강조되는 추세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들은 두꺼운 인문서를 읽을 시간도 빠듯할 뿐 아니라,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질적으로 업무에 바로 써먹을 수 없음에 갈증을 느낀다. 이 시리즈는 바로 이러한 이들을 위해 등장한 신개념 지식실용서다. 인문?교양 지식을 비즈니스 상황별로 재구성해 업무 현장에서 바로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 『비즈니스를 위한 역사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명언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법칙상식』, 『비즈니스를 위한 세계문화상식』등 네 권이 출간됐다.

채널예스 댓글 이벤트! -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



매주 책꽂이에 연재되는 ‘비즈니스를 위한 상식’ 잘 읽고 계신가요?

책을 연재하는 동안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총 10분을 선정하여 『비즈니스를 위한 세계문화상식』을 드립니다~



1948년 6월 16일, 마카오에서 홍콩으로 향하던 캐세이퍼시픽 항공기에서 소란이 일었다. 남자 몇 명이 조종실에 난입해 기장을 위협하고 동시에 승객들에게 돈을 강탈하려 한 것이다. 승무원과 범인들 사이에 격투가 벌어졌고, 급기야 범인의 총에 기장이 숨지면서 비행기는 추락하고 말았다. 생존자는 윙유망이라는 농부 한 사람뿐이었다. 사람들은 처음에 사고의 원인이 기계 고장이라고 생각했다. 윙유망이 비행기에서 벌어진 일을 말하지 않았고 상당수의 시신도 불타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사진이 기체를 정밀 검사한 결과, 의문이 일었다. 기체 여기저기에서 실탄 자국이 발견된 것이다. 수사진은 윙유망을 추궁했지만 그는 아무것도 모른다며 시치미를 뗐다. 그도 그럴 것이 그가 범인의 우두머리였으니…….


목격자가 없는 상황에서 윙유망의 자백만이 유일한 증거라고 생각한 수사진은 꾀를 하나 냈다. 윙유망에게 허름한 차림의 수사관 한 명을 보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게 한 것이다. 윙유망은 그가 수사관인지도 모르고 대화에 몰두했고 자랑삼아 자초지종을 털어놓고 말았다. 기장이 반항만 하지 않았어도 총을 쏘지는 않았을 거라는 고백과 함께.

그렇게 미궁에 빠질 뻔한 사건은 해결되었다. 하지만 민간 항공기 역사상 최초의 하이재킹 때문에 비행기 납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1950년대에는 하이재킹이 급증했다.

군용, 민용을 따지지 않고 항공기 전체로 본다면, 1930년 페루의 혁명 세력이 벌인 정치적 하이재킹이 최초이다. 그리고 1961년 5월 1일 한 남자가 마이애미발 플로리다행 민간 항공기를 쿠바로 납치한 것이 미국에서 일어난 최초의 하이재킹이다. 항공기 납치는 ‘스카이재킹(skyjacking)’으로도 부르는데, 대형 사고를 불러오는 만큼 오늘날 각 공항은 보안 검색을 강화하고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하지만 특정 목적을 위해 항공기를 납치하려는 일은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

한편 ‘하이재킹’이라는 말은 서양에서 가장 흔한 이름 중 하나인 잭과 관련이 있다. 약탈자가 운전사를 위협하면서 마치 아는 사람처럼 “Hi, Jack” 하고 다정하게 말을 건넨 데서 시작했다.
하이재킹은 1920년대 금주법이 시행되던 미국에서 불법 주류 운반차나 주류 밀수선을 탈취하는 걸 가리켰다. 그러다 1958년 2월 19일, 영국 〈타임스〉가 창랑호 납북 사건을 보도하면서 처음으로 하이재킹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창랑호 납북 사건’은 그해 2월 16일 북한 공작원이 부산발 서울행 DC-3기(HL106) 창랑호를 납치하여 평양 순항 공항에 강제 착륙시킨 일을 말한다. 북한은 3월 6일 비행기는 그대로 둔 채 스튜어디스와 승객들만 돌려보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