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고집불통 스티브 잡스, 아내 덕분에… - IT의 북극성 끝내 저물다

IT의 북극성이 오늘 새벽 끝내 저물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북극성(Polaris, 北極星). 옛날부터 방위의 기준이 되어 항해자나 나그네의 친근한 벗이 되었던 별이다.

(사진출처 : apple.com)

▶ 스티브 잡스 추모 페이지 가기


북극성(Polaris, 北極星). 옛날부터 방위의 기준이 되어 항해자나 나그네의 친근한 벗이 되었던 별이다. IT의 북극성이 오늘 새벽 끝내 저물었다. 21세기 IT 혁명을 이끈 장본인,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5일(현지시간) 사망했다. 향년 56세.

애플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는 유감스럽게도 스티브 잡스의 타계를 전한다” 면서 “스티브의 명석함과 열정, 에너지는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해준 혁신의 근원이었다. 세계는 스티브 덕분에 진보했다”고 애도를 표했다.

애플 개발당시의 잡스(왼쪽)와
워즈니악(오른쪽).이 둘은 곧
갈라서게 된다.
21살에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과 함께 애플을 창업한 잡스는 애플II로 개인용 컴퓨터의 혁명을 일으켰다. 하지만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 차 사람들로부터 ‘독재자’란 비난을 들었다. 제품 이름에서 포장 박스까지 모든 것을 자신이 결정했다.

거친 언사와 심한 감정의 기복은 많은 사람을 떠나게 했다. 목표 달성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 다른 사람은 안중에도 없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은 즉흥적으로 해고했다. 그는 1981년 IBM이 PC를 출시했을 때 “IBM을 환영합니다”라는 전면 광고를 낼 정도로 기고만장했다. (▶채널예스 기사 참고)

그는 결국 1985년 자신이 만든 회사에서 쫓겨났다. 이후 픽사와 넥스트를 만들며 다시 자신의 존재를 세계에 알렸다. 세계 최초의 상용 풀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도 잡스가 있었기에 가능한 작품이었다. 넥스트 컴퓨터를 운영할 때에는 애플로부터 고소를 당하는 등 어려움도 많았다. 결국 12년 만에 애플에 복귀했고 창의적인 리더십으로 호평을 받았다.

이후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 등 혁신적인 ‘아이’ 시리즈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전세계 사람들이 열광했다. 덕분에 애플은 시가총액이 엑손 다음가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그의 프리젠테이션은 유투브에서 수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신드롬을 낳았고 이를 분석한 도서도 쏟아졌다.

잡스는 모바일 혁명을 이끄는 와중에 지난 췌장암 수술(2003년)과 간 이식 치료(2009년)를 받았고 올해 초에는 3번째 병가를 냈다. 결국 지난 8월 건강상 이유로 애플의 CEO직을 사임했다. 이후 삼성전자, 구글을 비롯한 전세계 IT 기업의 무차별 공세를 받고 있다.

잡스는 펜실베이나 대학을 졸업하고 스탠퍼드 대학 MBA 과정을 밟고 있던 로렌 파월과 2년 열애 끝에 1991년 결혼했고, 둘다 채식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고집불통이던 잡스가 화합을 중시하는 성품으로 바뀐 데에는 아내 역할이 컸다고 한다.

국내에 출간된 스티브 잡스 관련 도서만 100여종. 이중 상당수가 IT 분야 베스트셀러 순위에 진입했다. 그의 드라마틱한 인생은 영화로 제작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 스티브 잡스 관련 기사

▶ 스티브 잡스 프리젠테이션의 비밀은? - 숫자‘3’원칙의 마법같은 효과
▶ 어떤 기업이 애플처럼, 구글처럼 살아남는가? - 『거의 모든 IT의 역사』 정지훈
▶ “스티브 잡스와 같은 꿈을 빌 게이츠처럼 이뤄 내기, 우리도 할 수 있다!”
- 『잡스처럼 꿈꾸고 게이츠처럼 이뤄라』 이창훈

▶ 완성이 아닌 진행형 - 스티브 잡스
▶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의 실리콘 밸리 전쟁
▶ 한 시대의 아이콘이 된 스티브 잡스, 『iCon 스티브 잡스』
▶ 이보다 더 드라마틱할 수는 없다


◈ 스티브 잡스 공식 전기


◈ 스티브 잡스 관련 추천 도서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스티브 잡스 이야기

<짐 코리건> 저/<권오열> 역5,850원(10% + 5%)

'이 시대 최고의 아이콘', '차가운 전자 기기에 따뜻한 인간의 영혼을 불어넣는 사람'이라고 불리는 스티븐 잡스. 최고의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그의 예측불허한 인생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생생하게 풀어내고 있다. 미국 컴퓨터 산업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애플사의 시작과 고난, 자신이 창립한 회사에서 쫓겨나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서늘하고 매혹적인 판타지 스릴러

『얼음나무 숲』 하지은 작가의 7년 만의 신작 장편. 『언제나 밤인 세계』는 샴쌍둥이로 태어난 남매의 엇갈린 운명을 그린다. 부모의 선택으로 자신이 다리를 잃었음을 알게 된 후 복수를 시작하는 소녀 아길라와 그에 맞서는 동생 에녹의 이야기가 섬뜩하고도 아름답게 펼쳐진다.

제로웨이스트를 향한 시도

비닐과 플리스틱 용기 등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고 리필 제품만 판매함으로써 주목받은 망원동 알맹상점. 알맹상점을 만들고 알린 세 사람의 기록이자, 제로웨이스트에 동참한 사람들이 만들어간 이야기다. 리필스테이션 운영 노하우와 소비자로서 실천할 수 있는 습관을 소개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유쾌 발랄한 과학 교양서

유튜브 과학 전문 채널 과학드림에서 검증을 거친 영상으로만 책으로 담아낸 과학 교양서. 학생들은 물론 과학책 애호가까지 철저한 사전 고증과 신뢰성 있는 과학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했다. 인간부터 시작해 식물, 바이러스 등 많은 과학적 호기심을 풀어낼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해 줄 책.

육아멘토 오은영의 특급 금쪽처방

금쪽같은 아이, 금쪽같은 부모 모두가 행복해지는 마음맞춤 육아비법. 아이와의 소통의 핵심은 마음. 아이의 진짜 마음을 알면 많은 것들이 기적적으로 좋아집니다.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58가지 질문에 대한 아이들의 생생한 진짜 속마음과 육아 솔루션을 속시원히 알려주는 육아 바이블.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