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퀸(Queen) 앨범 중 ‘걸작 중의 걸작’ 꼽히는 < A Night At The Opera >

퀸(Queen), A Night At The Opera (1975)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는 영국 그룹 퀸이 데뷔한 지 30 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또한 불세출의 보컬리스트 프레디 머큐리가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올해는 영국 그룹 퀸이 데뷔한 지 30 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또한 불세출의 보컬리스트 프레디 머큐리가 세상을 떠난 지 1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이제 그들의 새 노래를 듣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여왕들’이 남긴 위대한 유산들은 우리 곁에서 여전히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Bohemian rhapsody」가 수록되어 있는 퀸의 네 번째 음반 < A Night At The Opera >를 소개합니다.


퀸(Queen) < A Night At The Opera > (1975)


실험성이나 팀워크나 여러모로 최고점을 줄 수 있는 걸작 중의 걸작. 지난 3장의 앨범을 통해 퀸은 멤버간의 분업과 협력체계 같은 밴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며 음악을 진전시켰다. 특히 전작 < Sheer Heart Attack >(1974)은 브라이언 메이의 현란한 헤비 기타 플레이와 프레디 머큐리의 탁월한 보컬 하모니, 하드 록과 헤비 메탈을 포괄하는 사운드 등 퀸의 정체성이 비로소 발현된 앨범이라 할 수 있다.

퀸의 네 번째 음반인 이 작품은 그러한 테크닉에 새로운 방향성을 더했다. 「Bohemian rhapsody」로 대변되는 이른바 ‘오페라와 록의 결합’ 이며, 그것은 후(The Who)가 < Tommy >(1969)에서 시도한 록 오페라를 더욱 화려하고 다층적인 퀸 스타일로 변형한 것이었다. 수백 번 반복 녹음된 보컬과 두텁게 층층이 더빙된 기타 리프, 그리고 웅장하고 드라마틱한 구성으로 완성된「Bohemian rhapsody」와 여타 수록곡들은 향후 프레디 머큐리가 세상을 뜰 때까지 퀸의 이미지를 결정지었다.

「Bohemian rhapsody」와 매혹적인 발라드「Love of my life」, 베이시스트 존 디콘이 만든 멋진 팝 넘버 「You're my best friend」등이 앨범을 대표하는 곡들. 그렇지만 강렬한 하드 록 사운드를 분출하는 「Death on two legs (Dedicate to…)」, 경쾌한 랙타임 「Lazing on a Sunday afternoon」, 브라이언 메이 작곡의 편안한 컨트리 송 「39」, 프로그레시브 성향의 8분이 넘는 대곡 「The prophet's song」 등 수록곡 대부분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매력을 지녔다.

전체적으로 록, 팝, 발라드, 컨트리 등 다양한 스타일의 노래들이 실려있지만 「Bohemian rhapsody」의 충격이 너무나 컸던 탓에 오페라 록 앨범으로 각인되었다. 보컬이나 작곡, 연주 등에서 멤버들의 분화와 조화가 완벽하게 이루어진‘밴드의 결정체’라는 사실도 중요하게 생각해볼 부분. 프레디 머큐리의 압도적인 보컬 카리스마 탓에 상대적으로 다른 멤버들의 능력이 빛에 가린 것 같지만 이 음반을 들어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글 / 고영탁(taakizm@gmail.com)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