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남자친구보다 ‘물’부터 챙겨라! - 운동할 때 반드시 수분 섭취해야 하는 이유

물은 다이어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방지하는 해결사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다이어트를 할 생각이라면, 남친 보다 먼저 물부터 챙기자.

 
미친 몸매 프로젝트
박수희 저 | 미호
소녀시대의 시원스럽게 뻗은 각선미, 장윤주의 날씬하고 탄탄한 팔과 다리, 김사랑의 이기적인 가슴, 이효리의 탐스러운 복근처럼 운동으로 다져진 차진 몸매는 모든 여성들의 로망이다. 그녀들의 몸을 보며 한탄만 하기엔 한여름 비키니와 숏팬츠의 유혹이 너무도 큰 법. 선천적으로 타고난 몸매라 할지라도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몸을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는 있다.
물은 다이어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방지하는 해결사다.
다이어트를 할 생각이라면, 남친 보다 먼저 물부터 챙기자!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물과 친해져야 한다

물만 먹어도 살찐다는 사람. 얌전히 가만히 있는 물에게 생트집을 잡을 일이 아니다. 알다시피 물에는 칼로리가 없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게 아니라 물을 먹으면서 다른 음식을 먹으니까 살이 찌는 것이다.

솔직해지자. 먹었으면서 안 먹은 것처럼, 많이 먹었으면서 조금 먹은 것처럼 자신을 합리화하지 말자는 말이다.
물은 다이어트 할 때 몸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도 몸을 만들어야 할 때가 되면 수분 섭취를 평소보다 배로 늘린다. 너무 많이 물을 마시면 부종이나 신장에 무리가 갈수도 있지만, 평소보다 낮은 칼로리를 섭취할 때는 물이라도 마셔 공복감을 줄여야 한다. 쉽게 말해 배가 고프면 물을 마시라는 것이다.

운동할 때 반드시 수분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근력운동 시 근육이 생성되면서 발생하는 통증을 치유하고, 둘째 체지방을 제거하는 근육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다이어트 중 근손실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라도 물은 필수다.
그렇다면 수분은 어느 정도 섭취해야 할까? 우리가 매스컴을 통해 알고 있는 것은 하루 8잔이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권장량은 2ℓ이고, 하루 수분 섭취량을 더 정확히 알기 위해선 다음 공식을 적용하면 된다.

하루 수분 섭취량 = 체중(kg)?14?2.2

예를 들어 몸무게 54kg인 사람이라면 54?14?2.2=1,663. 즉 1.6ℓ를 마시면 된다. 다이어트 시 물을 어느 정도 마셔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이제 해결되었을 것이다.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도 천천히 물의 양을 늘려 나간다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음식을 먹는 도중 물 마시는 것은 금물

운동할 때 물을 마시면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물의 무게 때문에 체중이 조금 늘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지방과는 무관하다. 다이어트는 물이 아니라 지방을 없애야 하는 것이다. 몸무게만 줄이고 싶다면 편하게 하루 종일 사우나에 앉아 있는 편이 낫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음식을 먹으면서 수분을 섭취하는 것만은 절대 금물이다. 우리 몸의 인슐린을 자극해 체지방을 늘리는 빌미를 제공하다. 식사하기 30분전에 물 한 컵을 마시고, 식사가 끝난 다음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TIP!
2% 더 날씬하게! 물 마시는 법

① 물은 될 수 있는 한 생수를 마신다. 평소 물을 자주 안 마시는 사람은 물에 레몬을 넣거나 차를 우리면 편하게 마실 수 있다.
② 미지근한 물을 마신다. 너무 차거나 뜨거운 물은 흡수가 느리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 한 잔은 밤 동안 축적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③ 한 번에 벌컥벌컥 마시기보다 조금씩 마신다. 물도 음식처럼 꼭꼭 씹어서 마시면 물속 화학물질을 자극해 우리 몸에 이로운 물질이 많이 나온다.
④ 식사하기 30분전에 미리 물을 마신다. 공복감을 줄여 과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배고프다고 느낄 때도 물을 한 잔 마신다. 때론 갈증이 나는 것을 배고픈 것으로 잘못 인식하기도 한다.
⑤ 운동하기 30분전에 미리 물을 마신다. 땀을 많이 흘리면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