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500년 전통의 장수 비결 담긴 『활인심방』 무슨 내용이길래…

진성 이씨 이황 집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활인심방活人心方’을 실천해서 장수의 틀을 만들라! 오래 살고 싶은 것은 옛날부터 누구나 갖고 있던 소망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오래 산다는 개념이 조금 달라졌다.

 
명문가의 장수비결
정지천 저 | 토트출판사
이 책은 조선시대 명문가들의 건강비책을 역사적인 배경과 생활습관 그리고 가문의 고유한 전통과 한의학적 근거를 통해 조목조목 밝히고 있다. 저자는 명문가 선비들이 건강하고 장수했던 이유를 ‘가문 의식과 가문의 영향력, 종가 음식, 건강관리를 위한 의학 공부’라는 세목으로 나누워 고찰하고 ‘혼인, 성(性)생활, 삼년상, 과거 공부, 청백리淸白吏, 귀양’을 그들의 장수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변수로 본다.
‘활인심방活人心方’을 실천해서 장수의 틀을 만들라 - 진성 이씨 이황 집안

오래 살고 싶은 것은 옛날부터 누구나 갖고 있던 소망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오래 산다는 개념이 조금 달라졌다. 지금은 건강한 상태로 오래 살고 싶어 한다는 점에서 사람들이 전보다 더 건강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건강은 단순히 ‘건강하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 평소에 건강하고 싶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지만 술과 담배, 과식에 절어서 살아가는 사람이 우리 주변에 얼마나 많이 있는가? 그만큼 평소에 건강관리를 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한 것 같다.

퇴계 이황 선생은 몸이 약했지만 71세까지 장수했다. 그의 장수 비결은 바로 ‘활인심방’이라는 건강법인데,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피트니스 센터나 기타 체육관에서 요구하는 어렵고 힘든 동작도 없으면서 실질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해주는 활인심방 건강법이 어떤 것인지 한번 알아보자.
퇴계의 체질은?

체질에 관련된 정확한 기록이 남아있을 리 없지만 제자 김성일의 기록을 보면 퇴계의 체질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일찍이 도산에서 선생을 모시고 식사를 할 때 보니, 밥상에는 가지, 미역, 무뿐이었다. 끼니마다 3가지 반찬을 넘지 않았고, 여름에는 마른 포脯한 가지뿐이었다.”

퇴계 자신도 “나는 참으로 박복한 사람이다.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체한듯하여 속이 편하지 않고 반드시 쓰거나 담백한 것을 먹어야 장과 위가 편안하다.”고 했다. 기름진 음식이 맞지 않고 가지, 미역, 무 같은 서늘한 성질의 반찬과 담백한 음식을 먹어야 속이 편한 것을 보면 사상체질 중의 ‘태양인太陽人’에 해당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태양인은 적합한 약물이 별로 없고 약효가 잘 나지 않는 특이체질이라고 하는데, 선생이 평생 질병으로 고생하신 것이 어쩌면 이 탓인지도 모른다.

퇴계의 ‘활인심방’ 건강법

퇴계는 젊었을 때부터 몸이 허약했고 질병으로 고생했는데, 더욱이 첫 부인과 둘째 부인을 모두 사별하고 둘째 아들의 죽음을 지켜봐야 했던 것은 심적으로 엄청난 충격이 되었다. 스트레스를 점수로 환산할 때 가족의 죽음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는 항목이다. 그럼에도 70세까지 장수한 퇴계의 건강법은 『활인심방活人心方』이라는 책에서 엿볼 수 있다.

『활인심방』은 퇴계의 후대에까지 큰 영향을 주었다. 선비들이 공부와 일상생활에 활용한 구체적인 심신수련 방법이 많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500년 가까이 자손들에게 전해지며 집안의 건강 지침이 되어 왔다. 2009년에 백세가 된 퇴계의 15대 종손도 자신의 장수비결이 ‘활인심방’이라고 했다. 책에 나온 대로 머리를 자주 빗고 이빨을 소리 나게 부딪치며 이마와 콧잔등을 자주 문지른다는 것이다.

『활인심방』은 퇴계 종가에만 전해오다 1973년에 세상에 알려졌다. ‘활인’은 막혔던 기혈의 통로를 열어 올바른 순환이 되게끔 활력을 불어 넣어 생명력을 고무시킨다는 의미이다. 즉 사람을 살리고 몸속의 피가 활기차게 흐르게 한다는 것이다.

활인심방은 중국 명나라 태조 주원장의 아들 주권朱權이 쓴 『활인심活人心』에다 퇴계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더하고 새로이 ‘방方’자를 붙인 책으로 건강과 장수의 비법이 담겨 있다. 주권은 ‘현주도인玄洲道人’이라 불릴 만큼 도가에 조예가 깊었기에 〈활인심〉은 도가의 양생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인간이 걸리는 병의 뿌리는 마음에서 비롯되므로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했다.

퇴계는 병의 뿌리는 업業이고, 업은 마음으로부터 생긴다고 하였다. 과거의 기억과 경험으로 쌓여진 습관이 바로 업인데, 업은 마음이 움직여 생긴다는 이치를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병은 의원이 고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수양에 따라 낫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활인심방』의 내용을 보면 중화탕中和湯, 양생지법養生之法, 치심治心, 도인법導引法, 거병연수육자결去病延壽六字訣, 양오장법養五臟法, 보양정신保養精神, 보양음식保養飮食등으로 이루어졌다.

* 음허화동증

젊은 나이에 학업에만 전념하면서 수면과 영양이 부실하다면 몸속의 음기가 약해지게 된다. 특히 겨울철에 밤늦도록 공부하고 영양이 부실했던 학생들은 음기가 부족해져 열이 위로 치밀어 오르게 된다. 이런 증상을 ‘음허화동증陰虛火動?’이라고 하는데 오후가 되면 열이 올라 머리와 얼굴이 벌겋게 됐다가 조수처럼 내려가고, 잠잘때 식은땀이 흥건히 나며 손과 발바닥이 뜨겁다. 또 몸이 수척해지며 가슴이 답답하고 잠이 잘 오지 않는데, 잠잘 때 정액을 흘리는 ‘몽정夢精’ 증상이나 성욕이 항진되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다.

요즘의 폐결핵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청춘기에 발병이 많은 편이다. 경우에 따라선 젊은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단식하다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음허화동증에는 인삼?황기?녹용 같이 양기를 보강하는 보양제單陽劑보다 지황地黃?더덕(사삼沙蔘)?거북의 등껍질(구판龜板) 등의 찬 성질을 가진 보음제補陰劑가 적합하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