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상에 하나의 음악만 남아야 한다면 이곡!” - 쇼팽으로 돌아온 임동민

“피아노는 여전히 어려워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쇼팽과 임동민은 각별한 사이다. 1996년 열여섯의 나이로 국제 청소년 쇼팽콩쿠르에서 우승했고, 2005년 열린 쇼팽 콩쿠르에서는 한국인으로 사상 처음으로 입상했다.

쇼팽과 임동민은 각별한 사이다. 1996년 열여섯의 나이로 국제 청소년 쇼팽콩쿠르에서 우승했고, 2005년 열린 쇼팽 콩쿠르에서는 한국인으로 사상 처음으로 입상했다. 쇼팽 스페셜리스트로 불리며 알려졌으나, 그의 첫 번째 앨범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집>이었다.

계명대 음대 부교수로 재직하며, 한동안 무대에서 만나기 어려웠던 임동민이 쇼팽 레퍼토리로 채운 <쇼팽 앨범>을 냈다. 쇼팽 녹턴 op 55중 2번, 바르카롤(뱃노래) op.60, 소나타 3번이 실렸다. 지난 4월 30일에는 예술의 전당 콘서트 홀에서 연주회도 가졌다. 리사이틀의 부제는 ‘로맨틱 이고이스트’

“예술의 전당에서 3년 만에 가진 두 번째 리사이틀이었어요. 작년이 쇼팽 탄생 200주년이었잖아요. 작년에 앨범도 내고 연주회도 갖고 싶었는데 시간이 잘 맞지 않아서 미뤄졌어요.” 공연 때는 임동민이 좋아하는 작곡가라는 무소르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도 연주했다. 김선욱, 조성진 등 신예 피아니스트들이 연주에 나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쇼팽 스페셜리스트라는 말에 “그렇게 생각해본 적 없다”며 임동민은 고개를 내젓는다. “물론 제일 좋아하는 작곡가인 것은 맞아요. 어느 작곡가보다 로멘틱에 강한 작곡가이고, 표현하는 방법이 나와 가장 잘 맞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표현력이 끌리는 부분이 많아서 마음이 가는 것 같아요.”

쇼팽 콩쿨 이후 6년. 임동민은 다시 대면한 쇼팽에게서 어떤 음악을 끌어내고자 한 것일까? 이번 앨범은 2011년 2월 21일부터 사흘간 독일 뉘른베르크에 위치한 콘서트 홀에서 녹음했다. 그는 녹음 작업은 수월했다고 전했다.

이번 앨범에서 그는 조금 더 다른 표현력을 담아내려고 했다. “쇼팽의 감성이나 음악을 표현하는 데 있어 좀더 깊어질 수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그런 면에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고 했고요.”

그는 1번 트랙에 실린 ‘바르카톨(뱃노래)’과 2번 트랙의 ‘녹턴’을 가장 좋아하는 음악으로 꼽았다. “저와 잘 맞는 쇼팽의 감성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싶었어요. 물론 들으시는 분의 몫이겠지만요.”

이전에 진행한 타 매체의 인터뷰에서도 임동민은 ‘바르카롤’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세상에 쇼팽의 단 한 작품이 남아야 한다면 ‘바르카롤’이 남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소나타와 협주곡은 쇼팽이 형식과 정서의 표현 사이에서 갈등한 면이 있지만, 바르카롤만큼은 스케르초보다 더 적나라하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니까요.”

야마하아티스트서울 매장 내 콘서트살롱에서 만난 임동민은, 어떤 질문에도 이내 고개를 절래 흔들었다. 대부분의 질문에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어떤 것도 쉽게 정의 내릴 수 없는 듯 보였다. 혹은 입 밖으로 말할 수 없는 느낌을 고정시키고 싶지 않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쇼팽과 이번 앨범에 대해 “들어야 알 수 있다”거나 “들리는 대로 알 수 있다”고 대답할 따름이었다. 그래서 그에게 이야기를 재촉하기보다는 연주를 들려달라고 청했다.


“어떤 피아니스트는 피아노가 원수라고 하더라고요. 친구라고는 할 수 있을까? 그것도 잘 모르겠어요. 피아노가 즐겁진 않아요. 피아노를 다루는 건 어려워요. 제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유일한 수단이지만,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아홉 살 때부터 피아노를 쳐온 그였다. 열두 살 때부터 콩쿨에 나가 두각을 보였으며, 차이코프스키 음악원에 입학하기까지 임동민은 한 길을 걸어왔다. “어렸을 때는 자연스럽게 피아노를 접했어요. 계속 하기까지 매번 고민이 많았는데, 어쩌다 보니 여기까지 왔어요. 상도 받고, 공부도 계속 하면서 그만둘 수 없었어요.”


임동민은 3년 째 계명대 음대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스물여덟에 시작했으니, 비교적 적은 나이로 교수직을 맡았다. 그가 맡은 열여덟 명의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한두 명 눈에 띄는 실력을 가진 친구들이 보인다. “피아노를 이렇게 칠 수도 있구나, 느끼게 해주죠. 뭐라고 지적하거나 조언하지는 않아요. 모두 각자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 특징을 일러줄 뿐이에요.” 가장 자주 해주는 말을 묻자, 짤막한 대답이 돌아왔다. “음악적으로 항상 생각하라고 하죠. 악보에 충실해라.”

그렇다면 임동민의 피아노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이 역시 듣는 이의 몫이겠지만 그가 스스로를 보기에 “노래하듯이 치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기본음 연습을 하더라도 그냥 치는 적이 없어요. 성악가가 노래하듯이 칩니다.”

“항상 생각합니다. 악보를 잘 보는 것뿐 아니라 기술적으로도 고민을 많이 합니다. 그래도 피아노는 늘 어려워요. 이런 걸 슬럼프라고 한다면 맨날 슬럼프일 겁니다. 하지만, 이런 일에 크게 연연하는 성격은 아니에요.”

그에게 피아니스트로서의 꿈을 묻자, “그 순간순간 제 할 일을 하면서 산다”고 일축했다. “지금의 삶에 충실하면서, 표현하고 싶은 것에 최선을 다하는 거죠. 미리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국내 리사이틀을 마치고 5월에는 중국, 12월에는 일본에서도 리사이틀을 갖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수영

summer2277@naver.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중요한 거 하나만 생각하자,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