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색, 계> 탕웨이가 다닌 홍콩대학 기억나세요? - 『홍콩에 두 번째 가게 된다면』

홍콩은 영화다. 쇼핑이나 빅토리아 피크의 야경으로만 홍콩을 기억하는 사람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지만, 지금의 30-50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말에 동의하지 않을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홍콩에 두 번째 가게 된다면
주성철 저 | 달
홍콩영화가 주는 추억어린 편린과 그 시절의 향수에 빠져 있다 보면 여러 시간의 흔적이 묻어 있는 지금의 홍콩이 보인다.『홍콩에 두 번째 가게 된다면』은 홍콩을 여행하는 새로운 여행법을 제시한다. 홍콩 영화 전문가이기에 앞서 지극한 홍콩 영화 팬보이인 저자가 담아낸 애정 어린 이야기들은 홍콩 영화에 대한 매혹과 지금 현재 오늘날의 홍콩의 모습을 매끄럽게 연결 짓는다. 그러면서 영화의 배경을 설명하고 영화 이야기로 수다를 떨다보면 어느새 생동감 넘치는 홍콩의 변천사와 홍콩인들의 생활문화상을 아우른다.
홍콩은 영화다. 쇼핑이나 빅토리아 피크의 야경으로만 홍콩을 기억하는 사람에게는 미안한 이야기지만, 지금의 30-50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말에 동의하지 않을까.

나의 10대는 그랬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장국영, 유덕화의 이름을 알았고, 중학교 시절에는 동네 비디오 가게의 단골손님(특히 홍콩영화)이었다. 당시 대여료가 2,000원이었는데, 용돈만 생기면 무작정 비디오 가게에 가서 신작을 빌려보던 게 취미생활이었다. 장국영, 주윤발, 유덕화, 주성치, 양조위, 임청하, 장만옥, 매염방, 성룡 등이 우리집 TV를 거쳐갔고, <스크린>, <로드쇼> 등의 잡지를 사러 들리던 서점 주인 아저씨와는 호형호제까지 할 기세였다. 또한 중국 잡지, CD, 테이프를 사기 위해, 수없이 드나들었던 중국 대사관 앞 그 가게는 또 어떠했었는지…….

하지만 세월 앞에서는 (특히 대학입시 앞에서는!) 장사가 없다고, 그들에 대한 나의 관심도 서서히 줄어들고, 간간히 국내에 개봉되는 영화를 통해 그들의 흔적을 쫓고, 점점 찾기 힘들던 라이센스 CD 구입만이 유일한 끈이 되었을 무렵, 그 일이 터졌다.

처음엔 거짓말이라고 생각했다. 다음에는 만우절 농담치고는 심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실이었고, 적어도 나를 포함한 내 주변의 세상은 크게 흔들렸다. 내가 알았던 시기의 그는 은퇴 선언을 했고, 캐나다로 떠났으며, 홀연히 다시 돌아와 영화를 찍고, 노래를 불렀다. 그리고 그 날 그는 인생의 날개를 접었다.

그렇게 훌쩍 떠나버린 그에 대한 그리움 때문일까, 같은 추억을 가진 사람의 동병상련이라고나 할까, 이 책이 나왔을 때 그 반가움을 잊을 수가 없다. 아직도, 여전히 그들에 대한 기억과 향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셈이었으니까. 그런 소중함에, 안타까움에, 한 챕터 한 챕터씩 영화에 대한 기억을 곱씹으며 읽어나간 책이다.

저자처럼 영화와 관계되는 일을 하고 있지도 않고, 많은 시간 영화 감상(특히 홍콩 영화 감상)에만 투자할 수 없는 입장이라, 책 속에 등장하는 영화를 100% 다 알지는 못한다. 하지만 <중경삼림>에서 양조위의 집 위를 지나는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나, <천장지구>에서 유덕화가 피를 흘리며 오토바이를 타고 달려간 그 성당, <유리의 성>에서 여명과 서기가 사랑을 키우고, <색, 계>의 탕웨이가 다녔던 홍콩대학의 모습이 책과 함께 기억 속에서 되살아난다. <영웅본색>을 보고 바바리에 선글라스, 성냥개비를 항상 준비한 당신이라면 200% 공감할 듯.

혹시나 하는 불안함에 아직 이 책을 보지 못하신 분에게 꼭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사전 지식 없이 단순히 ‘홍콩여행기’라고 구입을 했다간 큰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쇼핑과 관광을 목적으로 한 여행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는 거의 없으며(안타깝게도!), 포함되어 있는 지도 또한 그런 목적과 관계가 없다. 오랜기간 영화잡지의 기자로 일해 온 저자가 수십 번의 홍콩 여행을 거치면서 찾아낸 ‘추억의’ 영화 촬영지 안내서 혹은 홍콩영화 성지순례기 쪽에 가깝기 때문이다.

제목대로 홍콩에 두 번째 가게 된다면, 추억 속의 그들을 찾아가보자. 장국영은 더 이상 이 세상에 없고, 주윤발은 헐리우드 영화에서 더 자주 만나게 되었지만, 우리의 기억 속에서 그들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으니까.

주성철

홍콩영화 팬보이 주성철. 이제는 없어진 영화지 「키노」에 2000년 입사해 영화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정성일, 이연호 편집장님께 작가주의 이론을 주입받았으나 홍콩영화에 대한 애정만 더욱 커져갔다. 옮겨 다니는 회사마다 망한다는 불명예를 뒤집어쓰며 이후 『필름2.0』을 거쳐 현재 『씨네21』에서 일하기까지 근 10년 동안 성룡, 유덕화, 이연걸, 양조위, 양자경, 견자단, 유청운, 여명, 오우삼, 두기봉, 유위강, 맥조휘, 이인항, 팡호청 등 수많은 홍콩 영화인들을 인터뷰했다. 오승욱, 류승완 감독과 함께 영화사 태원에서 출시한 여러 편의 홍콩 쇼 브라더스 사의 DVD 음성해설을 맡기도 했다. 홍콩영화를 보다가 거리 표지판이나 건물 간판이 등장하는 순간 무조건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는 버릇이 있다. 몸은 서울에 있지만 마음은 언제나 홍콩영화 속을 걷고 있다.
박진필 (컨텐츠팀)

YES24 리뷰어클럽 (//club.yes24.com/reviewers)에서 carrot이라는 닉네임으로 열혈(?) 활동 중. 취미는 이벤트 책 선정하기, 리뷰 읽기 등이며, 관심사는 여행, 공예, 사진이다. 요즘은 Carrot Jr. 키우는 재미에 빠져 유아책 중심의 책 읽기를 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홍콩에 두 번째 가게 된다면

<주성철> 저12,600원(10% + 5%)

추억을 되돌려보면 홍콩 영화가 우리 삶 속에 절대적인 순간이 있었다. 남자들은 주윤발이 질겅이는 성냥개비와 포마드에 넘어갔고, 여학생들은 장국영의 우수에 찬 눈빛 하나에 쓰러졌다. 그 후 유덕화와 사대천왕, 그리고 왕가위와 양조위, 금성무 등등 홍콩 영화의 전성기를 바로 옆에서 보고 자란 사람들에게 홍콩 영화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