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클래식] ‘교향곡 좀 아는 사람’ 만들어 주는 음반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교향곡」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무대 위에 빼곡히 자리잡은 수십 명의 오케스트라 단원들. 우아하게 공기를 휘젓는 지휘자. 각각의 악기가 뿜어내는 웅장한 소리. 그 뒤를 잇는 관객들의 박수소리. 흔히 클래식 공연을 떠올리거나 묘사할 때 종종 등장하는 풍경이다.

클래식 음악을 소재로 한 영화 <노다메 칸타빌레>의 한 장면

무대 위에 빼곡히 자리잡은 수십 명의 오케스트라 단원들. 우아하게 공기를 휘젓는 지휘자. 각각의 악기가 뿜어내는 웅장한 소리. 그 뒤를 잇는 관객들의 박수소리. 흔히 클래식 공연을 떠올리거나 묘사할 때 종종 등장하는 풍경이다. 이렇게 연주되는 곡은 교향곡으로, 오케스트라의 꽃이라고 불린다.

18세기만 해도 교향곡은 오페라가 공연 시작 전에 사람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서곡에 불과했다. 어수선한 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켜야 했으므로 교향곡의 도입부는 크고 웅장해야 했다. 이후 작곡가들이 이러한 형식을 흥미롭게 여겨 더욱 웅장하고 화려한 도입부, 흥미로운 전개로 발전시켰다.

이미 영화나 광고음악으로 많이 쓰인 베토벤의 교향곡 「운명」, 「합창」 등은 누구에게나 친숙한 곡. 다만 클래식이라는 부담감에 가까이 즐기지 못한 사람도 많을 테다. 극적인 구성에 맞춰, 100대의 악기들이 뿜어내는 힘차고 웅장한 사운드는 클래식이 지루하고 고루하다는 편을 완전히 깬다. 이런 교향곡은 어떻게 접하면 좋을까?

『클래식 수첩』의 저자 김성현은 이 책 속에서 ‘교향곡 ‘속성 완성 코스’’를 제시한다. 표제가 붙어있는 교향곡부터 차근차근 듣는 것. 즉 베토벤 교향곡 5번 「운명」, 멘델스존의 3번 「스코틀랜드」, 드보르자크의 9번 「신세계」 등 이름 있는 곡부터 섭렵하라는 것이다. 교향곡에 붙어 있는 이름은 곡에 대한 일종의 힌트다.

4CD로 구성된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교향곡>은 위에서 제시한 ‘속성 완성 코스’의 교본이 될 수 있겠다. 총 13명 작곡가의 24작품이 수록되어 있는 이 앨범은, 그야말로 ‘이름 있는’ 교향곡들이 빼곡히 담겨 있다.

브루노 발터, 레너드 번스타인, 제임스 레바인 등이 지휘한 베를린필, 뉴욕필하모닉,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이 연주한 곡으로 선별, 수록했다. 베토벤, 드보르자크의 음악이니만큼 광고나 영화에서 접했을, 귀에 익은 대목들이 포진해있다. 교향곡에 관심 있는 초보 리스너라면 이 음반으로 시작하기에 무리가 없다. 전문가의 전곡해설이 실려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클래식 수첩

<김성현> 저15,670원(5% + 2%)

100가지 스토리로 즐기는 내 손 안의 클래식! 음악 전문 기자가 요리한 맛있는 클래식 음악 이야기 클래식 음악은 너무 어렵다. 곡에 붙은 숫자와 알파벳에 멈칫하게 되고, 거기에 작곡가는 물론 오케스트라, 지휘자와 연주자의 이름에 녹음연도와 음반사 이름 등 외워야 할 것은 너무나도 많다. 이러한 것들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교향곡 (Symphonies You Must Know)

Various13,400원(19% + 1%)

베토벤 '운명', 모차르트 '주피터', 하이든 '고별', 멘델스존 '스코틀랜드', 슈베르트 '미완성', 드보르작 '신세계로부터', 차이코프스키 '비창'…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교향곡들의 완벽한 컬렉션! 4장의 CD를 1장의 가격에! 초호화 라인업으로 듣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교향곡들! 4장의 CD..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