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평범한 여자를 사랑하는 잘 생긴 남자 외계인

<아이 엠 넘버 포> 트와일라잇 외계인을 만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극장에서 요즘 가장 뜨거운 소비층은 10대다. 직접 산업 활동에 뛰어들지 않은 연령이기에, 실상 경제 위기나 기타 사회 전반에 대한 두려움이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극장에서 요즘 가장 뜨거운 소비층은 10대다. 직접 산업 활동에 뛰어들지 않은 연령이기에, 실상 경제 위기나 기타 사회 전반에 대한 두려움이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입장에서 스스로의 것들을 챙기지 못해도 자식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려 하기에 단순히 영화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소비 시장에서 10대의 힘을 무시할 수가 없다.

몇 년 전부터 이어져온 <트와일라잇> 시리즈의 흥행은 이 같은 트랜드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증거다. 누구도 쉽게 예상하지 못했다. 물론 미국에서는 원작의 힘을 입어 얼마든지 흥행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가진 작품이었다. 속칭 트왈러라고 불리는 <트와일라잇> 팬들은 언론보다 발 빠르게 영화의 정보를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에 퍼다 날랐다.

미국에서 촉발된 이 같은 분위기는 한국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게 되었고, 결국 첫 <트와일라잇>이 100만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의 신호탄을 대한민국에 쏘아 올리게 되었다. 이어진 시리즈는 차례로 150만, 200만을 동원하며 초특급 흥행작이 되었고, 올 연말 개봉될 4편에 대한 관심도 끊이지 않고 있다.

 

 

 

 

 

<트와일라잇> 시리즈의 흥행은 비슷한 콘셉트의 영화들을 양산하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그 가운데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작품을 꼽으라면 단연 <아이 엠 넘버 포>를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이 작품 역시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특별한 능력을 가진 고교생 남자와 그 남자를 사랑하는 여자라는 구도에서 <트와일라잇>을 떠오르게 한다.

물론 이번에 뱀파이어나 늑대인간이 아닌 ‘외계인’이라는 점이 조금 다르다. 전체적인 구성을 보면 오히려 <트와일라잇>보다 한 수 위다. <트와일라잇>의 감독이 신인이나 다름 없었던 여류 감독이었던 것에 반해 <아이 엠 넘버 포>는 <디스터비아>로 흥행작을 이미 생산한 바 있는 DJ카루소의 연출로 탄생했다. 제작비 역시 6,000만 불, 우리 돈으로 700억이 넘는 물량을 투입해, <트와일라잇>의 2배 가까이 들었다. 미국의 배급사 역시 <트와일라잇>은 SUMMIT이라는 중견 배급사였던 것에 반해 <아이 엠 넘버 포>는 브에나비스타(디즈니)에서 맡았다. 스티븐 스필버그와 마이클 베이가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니, 영화의 사이즈가 어느 정도 되는지는 대충 감이 오지 않을까 한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이야기의 흐름도 <트와일라잇>과 비슷하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전학생이 여자가 아니라 남자라는 점. 그리고 그 남자가 외계인이라는 점 정도를 들 수 있겠다. 이 남자 외계인은 일생 동안 단 한 여자만을 사랑할 수 있으며, 그 남자의 사랑을 받는 여고생은 평범하기 짝이 없다. 아니, 그녀를 사랑하는 미식축구부 주장이라는 또 다른 남자가 있으니, 삼각 구도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도 있겠다. 물론 사랑은 언제나 강한 자의 차지가 되고, 나머지는 들러리가 되는 이야기의 보편성은 이 영화에서도 유효하다. 2편을 기대하게 하는 엔딩도 마찬가지다.


<트와일라잇>으로 스타덤에 오른 로버트 패틴슨의 아성에 도전할 <아이 엠 넘버 포>의 주인공은 알렉스 페티퍼라는 신인이다. 버버리가 사랑한 남자라는 수식어처럼, 180cm가 넘는 훤칠한 키에 다부진 얼굴이 인상적인 이 남자는 영국에서 날아온 풋풋한 새내기다.

물론 로버트 패틴슨이 그랬던 것처럼 알렉스 페티퍼에게도 <스톰브레이커>라는 아역시절 영화가 있긴 하다. 조금 다른 면이 있다면 창백하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로버트 패틴슨과는 다르게 알렉스에게서는 짐승의 냄새가 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헝클어진 머리와 다부진 입매 때문일 수도 있고, 군살 없는 단단한 몸에서 느껴지는 남성미 때문일 수도 있다. 아무튼 그는 <아이 엠 넘버 포>의 열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비스틀리>라는 또 다른 작품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훔칠 준비를 하고 있다.

3월 4일 미국에서 개봉되는 <비스틀리>는 그의 인기를 반영하듯 한국에도 수입되어 미국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개봉을 준비 중에 있다. <아이 엠 넘버 포>에서 외계인 이었던 그는 이번 <비스틀리>에서는 야수가 될 전망이다.


10대 시장을 노리는 탓에 방학시즌을 놓칠 수 없었던 국내 배급사는 서둘러 영화를 국내에 소개했고 역시나 개봉 첫날 외화 가운데 박스오피스 1위, 개봉작 가운데 1위 등 화려한 타이틀을 기록하며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극장의 분위기 역시 ‘잘 생긴 남자’가 나오는 SF 로맨스라는 입소문을 타고, 10대를 중심으로 한 여성 관객들이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첫주 관객수 30만 명은 너끈히 끌어 모으고도 남을 분위기다.

여기서 궁금한 것. 과연 이 같은 시장이 얼마나 계속 유지가 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할리우드 스튜디오는 10대를 타겟으로 하는 영화들을 계속해서 기획, 생산해 내고 있고, 이러한 작품들은 대부분 박스오피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분위기가 분명 한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점 쳐본다.

그리고, 분명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한 영화들이 분명히 한국에서도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어차피 영화는 판타지이고, 그 판타지를 소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라면, 이 같은 현상은 당분간 계속되지 않을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성렬

정성렬의 아비정전(阿飛正傳)
"아비(阿飛)"는 '아비정전'의 주인공 이름이자 불량한 혹은 반항하는 젊은이를 상징하는 이름이며, "정전(正傳)"은 "이야기"라는 뜻. MOVIST.COM에서 "정성렬의 영화칼럼"을 2년 간 연재했으며, 인터넷 한겨레의 문화부 리포터, '연인', '극장전' 등의 홍보를 맡은 소란커뮤니케이션에서 마케터로 활동하기도 했다. 대학원을 진학하려 했으나 영화에 대한 애정을 접지 못하고 (주)누리픽쳐스에서 '향수', '마이클 클레이튼'등의 작품을 마케팅 했다. 현재, 좋은 외화를 수입/마케팅해 소개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아이 엠 넘버 포

<피타커스 로어> 저/<이수영> 역 11,520원(10% + 5%)

책의 주인공은 어린 시절 지구로 와, 이제 막 로리언 인 특유의 능력이 발현되는 시기에 있다. 이 소년은 비범한 능력이 발현된 것을 기뻐하는 동시에,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며 낙담한다. 그럼에도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거는 용기를 갖고 있다. 자신이 짊어진 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