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초라한 백범 김구 기념실, 병원 현관으로 쓰여…

경교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백범 김구 선생의 발자취를 찾아서 - 1996년 10월 23일 오전, 인천의 한 아파트에 ‘정의봉正義棒’이라 쓰여진 몽둥이를 들고 한 남자가 들이닥친다.

 
서울의 시간을 그리다
이장희 글,그림 | 지식노마드
우리는 서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서울의 또 다른 얼굴, 무채색의 도시에 빛을 입힌다.

역동적인 대도시, 쇼핑의 천국, IT 코리아에서 한 겹, 겉옷을 벗으면 이 땅에서 우리의 '시간'이 보인다. 아프지만 자랑스러운 역사도 있고, 안타까움에 가슴이 먹먹해지는 사연도 있다. 저자는 우리가 지친 하루를 기대어가는 도시, 그 너머의 새로운 서울을 들여다본다. 그는 소소한 서울의 모습을 담아낸 한 권의 스케치북으로, 구석구석 우리가 놓치고 살았던 이 도시의 이야기와 풍경으로 서울을 다시 말한다.

 

1996년 10월 23일 오전, 인천의 한 아파트에 ‘정의봉正義棒’이라 쓰여진 몽둥이를 들고 한 남자가 들이닥친다. 당시 79세 집주인은 침입자가 휘두른 몽둥이에 맞아 운명을 달리하고 만다. 그렇게 처참한 최후를 맞은 이는 안두희. 1949년 김구를 암살하고 47년 뒤의 일이었다.

역사는 되돌릴 수 없다. 그래서 ‘만일 그랬다면 어떠했을까?’라고 추측해 보는 것은 부질 없는 일이다. 하지만 김구의 죽음이 암살이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이 더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안두희도 결국 이데올로기가 낳은 피해자 중 한 사람. 죽기 전 시원스럽게 배후라도 말했으면 좋았겠지만 추측하는 일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으니 그저 씁쓸할 따름이다.

당시 군인 신분으로 김구를 암살한 안두희는 군감옥에서 호의호식이라는 선처와 함께 2계급 특진이라는 이해가 되지 않는 대우를 받고, 얼마 후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즉시 사면, 복귀하여 전쟁에 참여하는가 싶더니 전쟁 후에는 군납 사업으로 대성하여 오늘날에 이르렀었다.

역사란 늘 그런 식이다. 진실이 밝혀지는 것과는 상관없이 새로운 역사가 그 위를 덮는다. 결국에는 힘 있는 자가 승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영원한 건 없는 것처럼 영원한 승자도 없다. 반세기가 지난 지금 이승만은 독재자로 남았고, 김구는 민족의 등불로 기억되는 걸 보면.

백범 김구의 발자취를 찾기 위해 경교장을 향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주석을 지낸 김구는 1945년 광복 이후부터 안두희에게 암살당하던 1949년 6월 26일까지 경교장을 집무실과 숙소로 사용했다. 이 이름은 당시 적십자병원 자리에 있던 경기감영(현 경기도청)앞 개울에 놓여진 다리 이름이 경구교(京口橋), 혹은 이를 줄여 경교라고 하던 것에서 유래한다. 지금은 지하철 서대문역과 아스팔트 도로, 그 위에 고가도로까지 있으니 불과 50여 년 전의 개울과 더불어 경기도청까지 있었다는 광경은 쉽게 상상이 가질 않는다.


이럴수가. 이 앞을 수도 없이 지나 다녔건만 한 번 들르지 않았다니. 그도 그럴 것이 이런 역사적인 장소 근처에 안내표지판 하나 없는 건 차치하고라도 거대한 현대식 병원의 현관으로 쓰이고 있다는 사실은 비극적인 경교장의 단면을 아주 잘 표현하고 있는 건 아닐까.


사전에 정보가 없다면, 내부에 백범 기념실이 있다는 것 조차 알기가 쉽지 않다. 일단 병원에 들어서야 한다는 말. 어색한 기분으로 2층으로 올라간다.

육군장교 안두희가 백범김구를 암살하기 위해 총을 들고 지났을 그 계단을 따라… 병원 중앙공급실 옆, 2층 구석에 마련된 방 하나짜리 기념실은 초라하기 짝이 없다.



처음 임시정부가 광복을 맞고 중국에서 돌아올 때 사용하고자 했던 곳은 조선총독부 건물이나 덕수궁이었지만, 미국이 허락하지 않아 부득이 거처로 기증받은 경교장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승만 대통령이 살았던 이화장은 잘 보존되고 있는 것을 비추어 보면, 정말 초라하기 그지 없다. 우리 헌법 첫 머리에 나오는 말. '정부는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 과연 그런 말들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국회의원들이 가장 감명 깊게 읽었다는 책. '백범일지'에서 한 부분을 발췌해 본다.


세 가지 소원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느님이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셋째번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백범일지’ 중에서


그가 떠난 지 60여 년.

우리나라의 자주독립은 여전히 멀어 보인다.

지금은 서울시와 병원 측의 합의로 경교장 전체를 원형대로 복원 중이다. 백범 김구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고 싶은 사람은 용산의 백범 기념관을 찾아보시길.










이장희
도시 공학을 전공했고, 뉴욕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다. 각종 매체에 일러스트와 사진, 칼럼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 『풍경과 함께한 스케치 여행-뉴욕』 『아메리카, 천 개의 자유를 만나다』가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