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장료 33만원! 그룹 이글스(EAGLES) 40년 만에 첫 내한공연

그룹 이글스(EAGLES), 첫 내한공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미국을 대표하는 록그룹 이글스의 첫 내한공연이 확정됐다. 연초까지만해도 날짜와 개런티 등의 문제로 내한일정을 확정짓지 않고 팝팬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했던 연로한 독수리들.



미국을 대표하는 록그룹 이글스의 첫 내한공연이 확정됐다.
연초까지만해도 날짜와 개런티 등의 문제로 내한일정을 확정짓지 않고 팝팬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했던 연로한 독수리들이 역시나 기록에 남을 비싼 몸값을 책정하고 3월 15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 안착하기로 한 것이다.

이글스의 내한공연은 1971년 그룹결성 이후 40년 만에 처음이며, 글렌 프라이와 돈 헨리, 조 월시, 티모시 B.슈미트 등 원년 멤버가 모두 참여하는지라, 최고 33만원에 달하는 티켓 값에도 불구하고 이미 플로어 자리는 다 빠져나갔다.

미국의 국조를 그룹명으로 내걸고, 가장 미국적인 컨트리 록 사운드를 표방하는, 그래서 미국인들이 비틀즈보다 더 아꼈던 이글스가 지난 40년간 전 세계를 날아다니며 사랑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전세계 1억 2천만 장의 음반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는 독수리들의 비행을 꼼꼼히 따져본다.



그룹 이글스는 1971년 미국 로스앤젤레스 지역에서 세션활동을 하던 글렌 프라이(기타, 보컬)와 돈 헨리(드럼, 보컬), 버니 리든(기타, 보컬), 랜디 마이스너(베이스, 보컬)에 의해 결성됐다.

각자의 분야에서 화려한 경력을 자랑했던 이들은 1972년 데뷔 앨범 <The Eagles>를 발표한다. 데뷔 싱글로 큰 인기를 얻은 「Take It Easy」는 글렌 프라이의 어쿠스틱 기타 소리가 시종일관 밝게 깔리는 전형적인 컨트리 록. 이글스의 독특한 사운드는 미국 전역에서 주목받기 시작한다.

이글스의 록은 컨트리와 포크, 로큰롤에 기반한 가장 미국적인 사운드로 꼽힌다. 그러나 이렇게 친숙하면서도 놀랍도록 정교한 사운드는 록에 기대 피 끓는 저항감을 달래야 했던 청춘들에게는 물론, 힘 빠진 기성세대들에게도 록 팬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한 자리를 내주었으니, 그야말로 록의 새 시대를 열었다 하겠다. 게다가 수려한 사운드와 함께 가사 또한 얼마나 유려한가. 이런 일 저런 일 내려놓고 쉽게 가자고 하지 않는가?! 한껏 상업적이면서도 색다른 멋이 있기에, 이글스의 음악은 지금껏 누군가의 베스트로 꼽힌다.



1970년대 중후반이 그룹 이글스에게는 그야말로 황금기다. 내놓는 음반마다 성공했고, 수록된 곡마다 빌보드 차트 1위를 점령했다. 먼저 1973년 이글스의 두 번째 앨범 <Desperado>가 발표된다. 국내에서는 지금까지도 중년들의 애창곡인 「Desperado」. 그러나 당시 이글스는 음반의 사운드가 너무 단순하다는 이유로 그들의 방향성을 고민해야만 했다. 이에 이글스는 5번째 멤버인 기타리스트 돈 펠더를 영입하고 록적인 색채가 짙은 <On The Border>를 발표하는데, 앨범에 수록된 「The Best Of My Love」가 처음으로 빌보드 차트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거둔다.

하지만 이글스는 또 다시 컨트리 록을 지향하느냐, 완전한 로큰롤로 돌아서느냐를 놓고 심각한 고민에 빠진다. 결론은 로큰롤이었고, 1975년 새로운 사운드로 만들어진 앨범 <One Of These Nights>의 동명 타이틀 「One Of These Nights」는 다시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그룹이라면 겪게 마련인 음악적인 견해차로 기타의 버니 리든이 그룹을 떠나고, 조 월시의 영입과 함께 이글스의 음악은 록 사운드가 강조되면서 ‘컨트리 록’이라는 그룹 색깔을 확정짓는다. 그룹은 술렁였지만, 음악적으로나 상업적으로 자리를 다진 이글스의 베스트 앨범 <The Greatest Hits, 1971∼1975>는 전 세계적으로 2천7백만 장 이상 팔리는 기록을 세운다.




조 월시를 필두로 기타 3대의 탁월한 연주가 절묘하게 맞물려 돌아가는 「Hotel California」. 1976년 말 이글스 최고의 걸작으로 꼽히는 앨범 <Hotel California>가발표된다. 녹음실에 특히 많다는 원혼들이 그들에게 계시를 내렸을까?

 



 

이글스 멤버들은 「Hotel California」 녹음을 마치고 “신이시여, 우리가 정녕 이 곡을 만들었단 말입니까?”라고 외쳤다는데, 실제로 앨범에 첫 번째로 싱글 커트된 「New Kid In Town」에 이어 「Hotel California」가 차례로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르며, 이글스는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그룹으로 자리를 굳힌다. 또한 이 앨범은 미국에서만 천6백만 장 이상 팔려나간다.

이글스는 1982년 공식적인 그룹 해체 이유로 ‘「Hotel California」만큼 아름다운 곡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지옥이 얼어붙기 전엔 다시 합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그룹은 산산이 부서졌다.

기량이 뛰어났던 뮤지션들이었기에 각자의 목소리가 높았고, 그룹의 상업적인 성공은 자연스레 자신만의 색깔을 강조한 솔로활동으로 이어지며 그룹의 해체를 자초했던 것이다.




절대로 다시 만나지 않겠다던 이글스 멤버들은 1994년 <Hell Freezes Over> 앨범을 들고 재결성했다. 또한 그들의 공연 실황을 담은 라이브 DVD <Hell Freezes Over>는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가장 많이 팔린 음악 DVD다. 실제로 재결성된 이글스의 월드 투어는 총 2백만 명 이상의 관객을 끌어 모았고, 그들은 1998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 ‘공연’ 부문에 이름을 올린다. 세계적으로 이글스의 공연 티켓 값이 천정부지인데도, 그들의 공연에 목말랐던 관객들은 매번 객석을 가득 메운 것이다.

이글스는 2007년 7번째 앨범인 <Long Road Out Of Eden>을 발표하고, 세계 투어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내한공연 역시 ‘롱 로드 아웃 오브 에덴’이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며, 「Hotel California」 「Desperado」 등의 히트 넘버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들의 음악을 듣고 치열하게 삶과 사랑을 고민했던 세대들에게는 경제력이 있고, 자신들의 피 끓는 젊음과 조우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회이기에, 국내 공연 역시 성황리에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이글스에게는 체조경기장을 두 시간 이상 메울 수 있는 화려한 히트 곡 레퍼토리와 다져진 라이브 실력, 관객과의 풍성한 공감대가 있는 것이다. 그것이 연로한 독수리들이 여전히 고공비행을 이어갈 수 있는 무기이고 비결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