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하튼 이 체제를 살아가야 한다면… - 『자본주의』

2010년, 전반기 출판계를 주도한 책이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라면 후반기를 주도한 책은 장하준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본주의: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로버트 L. 하일브로너,윌리엄 밀버그 공저/홍기빈 역 | 미지북스
미국의 대표적인 진보적 경제학자 로버트 L. 하일브로너가 1962년에 초판을 펴낸 이래로 현대 자본주의의 변화에 발맞추어 40년이 넘는 세월 속에서 12번의 개정과 보증을 거친 살아있는 경제사 고전『자본주의』. 이 책은 마치 재미난 ‘경제사 산책’과 같은 범속한 외양을 하고 있지만, 목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조금씩 만들어왔던 물질적 생산과 분배를 둘러싼 극적인 사회적 힘들을 다시 생생하게 재현해내는 것이다.

2010년, 전반기 출판계를 주도한 책이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라면 후반기를 주도한 책은 장하준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두 책 모두 인문서로는 드물게 베스트셀러 1위를 장기간 차지하는 이변을 보여준 바 각각 정치와 경제 영역에 근본적인 물음을 던짐으로써, 그리고 그 물음이 시대상황과 맞아 떨어지면서 독자들의 반응을 끌어냈다는 점이 공통점이다. 그리고 2011년의 시작, 위 두 책의 파급력에는 혹 미치지 못할 수는 있지만 두 책만큼이나 중요한 물음을 던지는 책이 출간됐다. 지난 2005년 타계한 미국의 대표적인 경제학자 로버트 하일브로너의 대표작인 『자본주의』. ‘정의’와 ‘신자유주의’에 대해 궁금해하고 그것에 대해 고민해 본 독자라면 당연히 이 책이 던지는 질문 ‘자본주의란 무엇인가’에도 당연히 그 관심이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서는 책의 탄생과 역사 그리고 저자에 대해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다. 이 책 『자본주의』는 1962년에 초판을 펴낸 이래로 현대 자본주의의 변화에 발맞추어 40년이 넘는 세월 속에서 12번의 개정과 보증을 거친, 경제사에 있어서는 ‘고전’ 반열에 이미 오른 책이다(국내에는 이제서야 번역이 잵었다). 또한 수많은 저작을 남긴 하일브로너의 책 중에서도 『세속의 철학자들』과 함께 가장 중요한 책으로 꼽히며 많은 학교에서 교재 혹은 부교재로 쓰일 정도로 검증에 검증을 거친 ‘교과서’이기도 하다. 이른바 주류 신고전파 경제학은 물론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에도 비판적인 입장을 가진 하일브로너의 시각도 이 책을 읽기 전에 알아두면 좋다. 하일브로너는 자본주의는 어떤 경제학 이론이든 그것만으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으며 자본주의를 둘러싼 정치, 사회적 맥락을 동시에 살펴야 이해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현실의 경제생활과 유리된 이론이나 법칙으로는 자본주의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제 책의 내용으로 살짝 들어가 보자. ‘경제사 산책’류의 외양을 하고 있는 이 책의 주된 목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조금씩 만들어왔던 물질적 생산과 분배를 둘러싼 극적인 사회적 힘들을 다시 생생하게 재현해내는 것이다. 12번이나 판을 바꾸어 나왔던 만큼 이 책에는 지난 40년 간의 세계 자본주의의 변화와 그 속에서 벌어졌던 저자 본인의 사유와 견해의 변화가 나이테처럼 빼곡히 새겨져 있음은 물론이다. (이 역동성이야말로 이 책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다).

저자는 우선 인류가 생산과 분배 즉, 경제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왔는가를 통사적으로 짚어보는데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에 따르면 인류는 전통, 명령, 시장 등 오직 세 가지 방법 혹은 이들의 조합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왔다. 문제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하고 또 바람직하다고 여겨져 온 시장 체제가 애덤 스미스가 말한 것처럼 그렇게 완벽하거나 완결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현대 경제학이 주요하게 다루는 또 다뤄야 할 문제도 바로 이것이라고 저자는 시종일관 강조한다. 여기서 현대 자본주의는 인류의 경제문제 해결방식에 있어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저자의 주장이 자리매김을 하게 된다.

이어 책은 산업혁명, 대공황, 뉴딜과 자본주의 황금시대 등 자본주의 역사의 굵직한 전환점들을 짚어보면서 자본주의가 여러 개의 상충되는 이념들로 구성되며 끊임없이 진화해왔음을 보여준다. 자본주의에는 언뜻 모순되어 보이는 여러 아이디어들이 얽혀 있으며 지난 역사에서 맞닥뜨린 수많은 문제들과 정치적, 사회적 압력에 대처하며 자신의 모습을 유동적으로 변모시켜 왔다는 것이다. 이는 이 책의 결론이기도 하면서 저자가 제안하는 미래 비전의 전제이기도 하다. 하일브로너는 인류가 유토피아적인 혹은 사회주의적인 구호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인간적 가치가 최고도로 실현될 수 있는 최상의 형태로 자본주의를 바꾸어나가자고 말한다. 자본주의는 지나온 역사가 그렇듯 얼마든지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결론과 비전에 동의하든 그렇지 않든. 현재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 책은 적지 않은 통찰과 고민거리를 안겨주는 책임에는 분명하다.

로버트 L. 하일브로너

1919년 4월 24일 뉴욕 맨해튼 웨스트사이드 출생. 그의 아버지는 뉴욕에서 남성의류 소매 체인점을 창업해 상당한 돈을 번 인물이었다. 하일브로너가 다섯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가족 전속 운전사가 10여 년간 아버지의 대리 역할을 해주었는데, 가족들은 그를 아랫사람으로만 대했다. 하일브로너는 이 대리 아버지가 받는 부당한 대우에 분개했던 감정이 뒷날 자신의 사상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박수호 (비즈니스와 경제/자기관리 담당)

비즈니스와 경제/자기관리 담당. 2003년부터 지금까지 쭉 인터넷 서점에서 밥 먹고 있다. 리영희, 홍세화 두 선생을 존경하며 유시민과 진중권, 도킨스의 책들을 좋아한다. ‘은하영웅전설’과 건담 시리즈, LG 트윈스의 마니아를 자처한다. 아내와 함께 북카페를 운영하며 야구 칼럼을 쓰는 게 장래 꿈이다. 최근엔 건프라의 세계에 서서히 빠져들기 시작했고 『진보의 미래』를 ‘짠한’ 마음으로 읽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자본주의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로버트 L. 하일브로너>,<윌리엄 밀버그> 공저/<홍기빈> 역18,000원(10% + 5%)

미국의 대표적인 진보적 경제학자 로버트 L. 하일브로너가 1962년에 초판을 펴낸 이래로 현대 자본주의의 변화에 발맞추어 40년이 넘는 세월 속에서 12번의 개정과 보증을 거친 살아있는 경제사 고전『자본주의』. 이 책은 마치 재미난 ‘경제사 산책’과 같은 범속한 외양을 하고 있지만, 이 책의 목적은 우리가 살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