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재다능하고 지칠 줄 모르던 여성 지식인 - 수전 손태그 Susan Sontag

말할 수 없는 것을 모방할 수 없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말하는 재능을 가졌던 손태그는 세기중엽의 양심이라고 불릴 만 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수전 손태그(Susan Sontag)는 지칠 줄 모르고 다재다능하며 주장이 강한 대표적인 지식인이었다. 텔레비전에서 인텔리다운 목소리로 의견을 피력할 때나 명료한 산문으로 미디어의 과장된 수사를 가로 지를 때의 그녀는 너무 독창적이어서 부적절한 표현일지도 모르지만, 한 시대의 목소리였다고 할 수 있다.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 | 뮤진트리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함했고,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모습을 담아냈다. 또한 작가의 대표작을 나열하고 기억할 만한 인용구와 흥미로운 여담 성격의 내용까지 포함하여 해당 작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질문을 부숴버리는 답변만이 유일한 흥미로운 답변이다.”

출생 : 1933년 1월 16일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2004년 12월 28일 미국 뉴욕에서 사망했다.

스타일 및 장르 : 대중적 지식인으로서의 위치를 활용하여 베트남 전쟁부터 에이즈에 이르기까지 중대한 문제를 거론한 미국의 대표적 여성 문인이다.

수전 손태그(Susan Sontag)는 지칠 줄 모르고 다재다능하며 주장이 강한 대표적인 지식인이었다. 텔레비전에서 인텔리다운 목소리로 의견을 피력할 때나 명료한 산문으로 미디어의 과장된 수사를 가로 지를 때의 그녀는 너무 독창적이어서 부적절한 표현일지도 모르지만, 한 시대의 목소리였다고 할 수 있다.

손태그는 1933년 뉴욕의 진보적인 유대인 사회에서 태어나 하버드와 옥스퍼드 대학에서 철학과 문학, 신학을 공부했다. 그녀는 <파리 리뷰>와의 인터뷰에서 “다양한 인생을 살고 싶었고 작가로서의 삶이 가장 포용적일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학계를 떠났다고 말했다. 그녀는 다양한 기존 서양 학문은 물론 시각 미디어 등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을 망라하여 다루었다.

20세기 중반 미국인들의 영화에 대한 기호는 영화비평이 정착되기 전부터 영화에 대해 글을 쓰기 시작한 유럽파 모더니스트 손태그와 대중 친화적인 폴린 카엘의 라이벌 관계 때문에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손태그의 영화에 대한 관심은 비평에 국한되지 않았다. 그녀는 영화 <형제 칼>의 시나리오를 쓰고, 1973년 전쟁 중이었던 이스라엘에서 직접 연출했으며, 치열하고 대담한 휴머니스트이며 미묘하게 잔인한 아이러니의 작가답게 1993년 포위되어 공격받고 있던 사라예보에서 <고도를 기다리며>를 연출하기도 했다.

키모테라피 항암 치료를 받는 중에 씌어진 그녀의 마지막 작품 『타인의 고통에 관하여』에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리고 왜 고통받고 있는 타인의 이미지를 바라보는가를 묻고 있다. 말할 수 없는 것을 모방할 수 없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말하는 재능을 가졌던 손태그는 세기중엽의 양심이라고 불릴 만 하다.

대표작 장편소설
『은인』(1963)
『죽음 키트』(1967)
『화산의 연인』(1992)

희곡
<파르지팔>(1991)
<앨리스, 깨어나지 않는 영혼>(1993)
<바다에서 온 여인>(1999)

논픽션
『해석에 반대한다』(1966)
『은유로서의 질병』(1978)
『에이즈와 그 은유』(1988)
『타인의 고통에 관하여』(2003)
단편소설
『나, 그리고 그 밖의 것들』(1977)
『우리가 지금 사는 방식』(198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