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엣지있는 뮤지컬 배우, 강필석

벼랑 끝에서 자신을 위해 ‘엣지 있게’ 행동하는 배우, 강필석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무대 위의 그가 워낙 강렬했던지라 인터뷰가 조금은 긴장되지만, 내면에는 그만큼의 부드러움을 지녔을 것이라는 기대에 딱 기분 좋은 설렘이다.


토요일 정오. 햇빛 잘 드는 카페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다. 무대 위의 그가 워낙 강렬했던지라 인터뷰가 조금은 긴장되지만, 내면에는 그만큼의 부드러움을 지녔을 것이라는 기대에 딱 기분 좋은 설렘이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10분이 지나고 20분이 지나도 기다리는 그는 나타나지 않는다. 기다리는 시간이 쌓이면서 좋았던 설렘은 고통스럽게 잘라내야 했던 토요일 아침의 단잠과 누적된 피로를 상기시킨다. 40분을 넘길 무렵에는 본연의 활화산 같은 성질이 곱게 포장한 사회성을 누르고 폭발할 지경이다. 그렇게 성난 엉덩이가 들썩들썩할 무렵, 그는 환한 미소를 한 아름 머금고 나타났다. 이를 어찌할 것인가?!

강렬함으로 기억되던 배우 강필석 씨에게는 놀랍게도 엄청난 애교가 있었다.

“애교 있는 성격은 아닌데, 제가 너무 큰 죄를 지어서 해결해야 하니까요(웃음).”

절대 그의 애교에 넘어간 것은 아니다. 이렇게 자리를 박차고 나가면 다시 날을 잡아야 하기에, 어떻게든 기사를 쓰는 것이 기자의 임무였기에 노여움을 달랜 것이다. 비록 언제고 무엇이든 요구할 수 있는 카드 하나를 얻기는 했지만(수첩에 적어 놨다!) 결코 그의 부드러운 카리스마에 무너진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바이다.

어쨌든 그렇게 인터뷰를 시작했다. 강필석 씨는 11월 23일부터 대학로 더 굿씨어터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연습에 한창 몰두하고 있다. 전작인 뮤지컬 <틱틱붐>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급한 마음과 달리 몸이 상당히 지쳐있는 상태. 팔뚝을 통해 주입되는 영양제와 피로회복제에 간신히 의존하고 있다. 하긴 그는 올해 쉼 없이 달려왔다.

“지난해 이맘때 <내 마음의 풍금>을 준비하고 있었어요. 그 뒤에 <김종욱 찾기> <레인맨> <번지점프를 하다> <틱틱붐> 그리고 까지. 올해 여섯 작품에 참여했네요.”

<EDGES(엣지스)>라는 작품명을 처음 들었을 때 바로 생각난 말은 요즘 흔히들 쓰는 ‘엣지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은 미국 뮤지컬의 신형 엔진으로 불리는 벤제이 파섹과 저스틴 폴의 작품으로, 꿈과 사랑을 찾아가는 젊은이들의 불안하면서도 싱그러운 단상을 담고 있다. 국내에서는 초연으로, 강필석, 최재웅 등 이미 무대에서는 진중한 존재감을 자랑하는 배우들의 삶과 생각도 함께 그려질 예정이다.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 ‘엣지(edge)’라는 말에 대해 얘기를 많이 나눴어요. ‘모서리나 벼랑’ 등의 사전적 의미가 있대요. 저희가 보고 있는 건 그렇게 끝에 서 있는 사람들이거든요. 사실 그동안 기승전결이 강한 작품을 해 와서, 처음에는 10여 개의 에피소드로 꾸며지는 작품이 낯설었어요. 그런데 공감 가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누구나 겪는 꿈과 사랑을 찾아가는 얘기니까요.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엣지 있게’ 풀어가야죠(웃음).”

아직도 꿈과 사랑을 찾느라 방황하느냐고 물었더니, 그는 대뜸 ‘다 찾았느냐?’고 되묻는다. 그렇다, 20대의 신념과 열정이 식은 30대는 해답 없는 물음과 선택, 무너짐의 연속이다.

“사실 어렸을 때는 무언가 찾으려는 에너지가 있고, 그렇게 무작정 달려가기만 했는데, 지금은 오히려 뭘 하고 있는지를 많이 생각하게 돼요. 가끔은 ‘그냥 하고 있다’는 느낌도 들거든요.”

강필석이 극중 가장 공감하는 에피소드는 역시 ‘이루지 못한 사랑’이다. “10년 가까이 마음에 담고 있는 사람이 있어요. 좋아한다는 말도 못하고, 어쩌면 환상만 키워가는 것 같아요. 잘못 꺼냈다 아예 볼 수 없게 될까봐 얘기도 못했는데, 이러다 나중에 말하지 못한 걸 후회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계속 답답한 거죠.”

아, 이 불완전연소상태. 그 답답함을 우리는 십분 이해한다. 이루지 못한 사랑은 품고 있는 것 자체가 감당하기 힘? 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각자의 ‘젊음’을 얘기하고 무대에 녹여낸다. 그런데 불현듯 함께 무대에 서는 최재웅 씨의 반응이 궁금해졌다. 두 사람은 무대에서의 이미지도 외모도 참 비슷한데, 이번 작품에서는 어떻게 구분되는 것일까?

“재웅이가 대뜸 ‘누구지?’하고 묻더라고요. ‘생각하지 말라’고 했어요(웃음). 처음에는 저희도 캐스팅을 잘못한 게 아닌가 싶었어요, 둘 다 가라앉은 사람이라서. 덕분에 재웅이가 좀 더 촐랑대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아, 나한테 안 맞아’라며 힘들어해요(웃음).”


가라앉은 이미지 때문일까? 2004년 데뷔한 강필석은 줄곧 색깔 짙은 작품의 비중 강한 역할만 맡으며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관객들의 평가와 달리, 그 역시 스스로 정말 맞지 않다고 생각했던 역할도 있다.

“<김종욱찾기>는 제가 처음으로 도전한 밝은 작품이에요. 그전까지는 제가 죽거나 누구를 죽이거나 했거든요. 그래서 사람들이 ‘강필석이 김종욱? 말도 안 돼!’라는 반응이었어요. 그런데 <김종욱찾기>를 하면서 배우로서 많이 열렸죠. 그전에는 저한테만 집중했는데, 이 작품은 넓게 보지 않으면 할 수가 없잖아요. 그리고 관객들의 웃음을 처음으로 느끼고, 그게 힘이 된다는 것도 알았어요. 반면 <내 마음의 풍금>은 23살을 연기해야 해서 그런지, 잘 못하겠더라고요. 작품은 재밌었는데, 닭살이 마구 돋아서 힘들었어요(웃음).”

가장 해보고 싶은 작품은 단연 <맨 오브 라만차>다. 그는 이상주의자인 것이다.

“<맨 오브 라만차>는 세 번을 봤는데, 매번 정말 많이 울었어요. 어렸을 때는 사람들과의 관계나 모든 면에서 이상적인 걸 꿈꿨는데, 한 번 크게 상처를 받은 뒤로 낯도 가리고 피곤한 관계는 피하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돈키호테를 보니까 ‘왜 이렇게 살고 있지, 저게 맞는데…’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점점 현실과 멀어지는 것 같아요. 어쩌면 세상 돌아가는 걸 모르는 척 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돈키호테는 좀 더 나이가 들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제 그는 무작정 쏟아내는 것보다 관객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것에 집중한다.

“<EDGES(엣지스)>는 두 달간 원 캐스트로 가지만, 네 명의 분량이 나뉘어서 개인 부담은 덜해요. 예전 작품들은 무대에 계속 있어야 하는 역할이라서 하다 보면 진이 빠졌거든요. 그리고 당시에는 최선을 다했지만, 지금은 그게 지나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에너지를 쏟아 부었지만, 과연 진짜일까, 넘친 것은 아닐까… 관객을 끌어들여야 하는데, 오히려 관객에게 내 감정만 너무 보여준 것이 아닐까 하고요.”

벼랑 끝에 서 있는 후배들에게도 그는 욕심을 버리고 내면을 채우라고 말한다.

“기술자가 되지 말라고 말하고 싶어요. 언젠가 ‘오늘 공연이야?’라고 말하는 저를 발견했어요. 극장가는 게 정말 좋았는데, 자꾸 기술자가 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쉬어야겠다 생각했죠.

저희는 마음을 움직여야 하는 직업인데, 제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틀린 거잖아요. 후배들을 보면 춤이나 노래나 기술적인 것들을 신경 쓰는데, 안을 더 채웠으면 좋겠어요. 배우는 그런 테크닉이 모자라도 자신의 마음을 채우면 다른 사람의 마음도 충분히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당장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하더라도 나중에 힘 있는 배우가 될 수 있고요.”


어깨에 힘을 빼고 욕심을 버리고, 그만큼 내면을 더욱 풍성하게 채운 강필석. 그의 다음 작품은 무엇일까?

“<EDGES(엣지스)>가 끝나면 저는 무조건 떠날 거예요(웃음). 한 달간 그리스와 터키를 여행할 계획이거든요. 혼자서도 여행을 많이 다니는데, 계획 없이 무작정 떠나도 항상 많은 걸 생각하고 배우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나 자신을 너무 안 보고 있었?슴 걸 알게 되죠. 그런데 지난해부터 혼자 하는 여행이 외롭더라고요. 내가 뭘 위해서 이렇게 걸어가고 있는지, 이제 누군가와 얘기를 하고 싶어요.”

무대 위에서 완벽해 보이는 그이지만, 그 역시 여전히 벼랑 끝을 걷고 있다. 꿈과 사랑을 찾아서 말이다. 그래서 문득 <EDGES(엣지스)>를 공연하는 동안 한 번 크게 털어내고, 그리스 여행을 통해 뒷감당을 해보는 건 어떨까 생각해본다. 사랑이 이루어질지, 어긋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결과를 떠나 품은 마음은 무엇보다 소중하고 아름답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의 욕구를 정당히 드러내고, 그 반응을 성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젊음 아니던가. 그 것이 바로 벼랑 끝에서 자신을 위해 ‘엣지 있게’ 행동하는 것이리라!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