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층적인 물리적 묘사와 노골적인 성 묘사를 한 것으로 유명한 미국 작가 - 존 업다이크 John Updike

헤밍웨이와 메일러 이후 현대 미국의 남성 작가 가운데 모험가이자 정치적이고 세상을 아는 인물을 꼽으라면 존 업다이크(John Updike)를 떠올릴 것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헤밍웨이와 메일러 이후 현대 미국의 남성 작가 가운데 모험가이자 정치적이고 세상을 아는 인물을 꼽으라면 존 업다이크(John Updike)를 떠올릴 것이다. 그의 소설은 가정사에 대한 것들로 대부분 자신이 청년기를 보낸 펜실베이니아의 중산층 사회, 중노년기를 보낸 뉴잉글랜드의 상류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는 외견상 안락을 누리는 인물들의 성적·윤리적·종교적 불편함을 보여주는데, 남성 소설가로는 드물게 결혼과 그에 관련된 불만에 특히 강박적인 관심을 보여 그가 발표한 장편 및 단편 소설 여러 편은 불륜과 이혼, 재혼 등을 다루고 있다.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 | 뮤진트리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함했고,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모습을 담아냈다. 또한 작가의 대표작을 나열하고 기억할 만한 인용구와 흥미로운 여담 성격의 내용까지 포함하여 해당 작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벌거벗는다는 것은 혁명적인 것에 가깝지만, 맨발이 된다는 것은 단순한 포퓰리즘에 지나지 않는다.”


출생 : 존 호이어 업다이크. 1932년 3월 18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리딩에서 태어나, 2009년 1월 27일 메사추세츠 베벌리 팜스에서 사망했다.

스타일 및 장르 : 여러 편의 소설과 논픽션, 시를 쓴 다산 작가로 함축적이고 치밀하며 다층적인 물리적 묘사와 노골적인 성 묘사를 한 것으로 유명하며, 결혼, 불륜, 종교적 신앙 등을 주제로 한 작품을 썼다.

헤밍웨이와 메일러 이후 현대 미국의 남성 작가 가운데 모험가이자 정치적이고 세상을 아는 인물을 꼽으라면 존 업다이크(John Updike)를 떠올릴 것이다. 그의 소설은 가정사에 대한 것들로 대부분 자신이 청년기를 보낸 펜실베이니아의 중산층 사회, 중노년기를 보낸 뉴잉글랜드의 상류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는 외견상 안락을 누리는 인물들의 성적?윤리적?종교적 불편함을 보여주는데, 남성 소설가로는 드물게 결혼과 그에 관련된 불만에 특히 강박적인 관심을 보여 그가 발표한 장편 및 단편 소설 여러 편은 불륜과 이혼, 재혼 등을 다루고 있다.

업다이크는 여러 차례 거절당하다가 1954년 8월 <뉴요커>에 시가 실리면서 작가로서 첫발을 내딛었다. 1955년에서 1957년 사이에 <뉴요커> 기자로 일하며 ‘시정의 화제(Talk of the Town)’난에 실을 기사를 썼는데, 이 경험을 통해 다방면에 능한 작가가 되었다 할 수 있다. 이후에도 그는 이 잡지를 통해 수백 편의 단편소설과 평론, 시, 소품을 발표했다.

하지만 업다이크의 최고 걸작은 장편소설에서 탄생했다. 평범한 미국인을 대표하는 해리 ‘래빗’ 홍스트롬을 통해 평단의 인정과 상업적인 성공을 동시에 이루었다. 이 연작을 이루는 4편의 장편소설은 불안한 청춘 시절부터 현실에 안주하는 중년에 이르기까지 래빗의 여정을 따라간다. 각 편이 전후 미국사의 한 단면씩을 포착하여 사회의 갈등을 보여주고 있지만, 래빗의 개인적 각성과 위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업다이크의 다른 여러 인물과 마찬가지로 래빗 역시 종교적 신념에 대한 작가의 회의를 공유하고 있어 세속화하고 분열된 세계에서 기독교인으로 살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대표작
장편소설

『달려라 토끼』(1960)
『커플스』(1968)
『돌아온 토끼』(1971)
『토끼는 부자다』(1981)
『이스트윅의 마녀들』(1984)
『백합의 아름다움에서』(1996)

단편소설
『음악학교』(1966)
『가기에 너무 먼』(1979)
『초기 단편들』(1953~1975, 2003)


『손으로 만든 암탉과 길들여진 피조물들』(1958)
『전신주』(196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31,500원(10% + 5%)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