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70년대 가수의 60년대에 대한 비판적 집착- 돈 맥클린(Don McLean) -<American Pie>(1971)

휘트니 휴스턴, 셀린디온 등과의 작업으로 유명한 프로듀서 데이빗 포스터(David Foster). 그가 발굴해낸 팝페라 가수 조쉬 그로반이 리메이크한 「Vincent」를 방송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휘트니 휴스턴, 셀린디온 등과의 작업으로 유명한 프로듀서 데이빗 포스터(David Foster). 그가 발굴해낸 팝페라 가수 조쉬 그로반이 리메이크한 「Vincent」를 방송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곡의 원곡은 바로 1970년대 활동한 싱어 송 라이터 돈 맥클린이었죠. 이 앨범에는 이 곡 외에 그의 대표작 「American Pie」도 있습니다. 가사 중에 언급되는 ‘음악이 죽은 그날’은 바로 로크롤의 영웅 ‘버디 할리’가 세상이 떠난 날로 알려져 있죠. 비록 9분 가까이 되는 긴 러닝 타임이지만 그 가사를 되새김하면서 감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돈 맥클린(Don McLean) -<American Pie>(1971)

여름의 땀 투성이에 헬터 스켈터. 새들은 낙진 보호소로 날아갔지. 8마일 높이, 그리고 빠르게 추락했지, …상사들이 행진곡을 연주하는 동안 우리 모두 춤추었지만 기회는 얻지 못했지. 선수들이 판을 쥐어버렸기 때문이지……거기서 우린 한 곳에 있었지. 세대는 허공에 빠졌지, 다시 시작할 시간을 남기지 않은 채…… 화염이 희생적 의식을 밝히기 위해 밤으로 높이 솟아올랐을 때 난 기쁨에 웃고 있는 사탄을 보았지, 음악이 죽은 그 날에.

이와 같은 가사의 「아메리칸 파이」는 모호한 언어들 투성이다. 분명한 것은 ‘음악이 죽은 그 날’이 록 초기의 거인 버디 할리가 죽은 59년 2월 3일을 가리킨다는 사실에 불과하다. 그는 은유와 상징으로 가득 찬 어휘들 로, 이날 이후 60년대 전체의 시대상황과 변화를 묘사했다.

돈 맥클린의 60년대를 보는 시각은 부정인지 긍정인지 확실치 않다. 하지만 미국을 상징한다는 ‘파이’와 이별을 고하고 있다. 여기에 착안하면 이 노래는 ‘미국 사회와 음악계 실상에 대한 조용한 비판’이 된다. (가사에서 비틀즈나 버즈 노래를 허상으로 보고 있다) 그는 이 곡을 버디 할리에게 바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메리칸 파이」는 병들어가고 있는 미국에 대한 노래이다. 이 은유를 통해서 나는 미국의 흥망성쇄를 노래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이 곡은 70년대 전체에 대한 나의 견해이다.”

그러나 그는 자세한 곡 해설을 회피했다. “60년대에 무엇이 일어났는가를 알려주고 싶었을 뿐”이라며 “그 의미에 관해 말하거나 노하고 싶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이 때문에 그는 반동적이란 비판을 받기도 했고 반대로 좌익이라는 눈총을 받기도 했다.

이 노래는 역사적으로 ‘60년대의 정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열광적인 시대를 떠나 보내면서 70년대는 이 곡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곡은 72년 신년벽두에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라 4주간이나 정상을 지켰으며 같은 제목의 앨범도 정상을 차지했다.

런닝 타임이 무려 8분 27초나 되는 긴 곡이어서 45회전 싱글의 앞뒷면으로 나뉘어 수록해야 했다. 대부분의 라디오 방송국은 그러나 이 곡의 강렬한 이미지에 끌려 앨범에 수록된 전 곡을 방송했다. 위대한 곡은 싱글의 3분 짜리 벽을 초월한다는 사실을 이 곡은 증명해 주었다.

「아메리칸 파이」는 또한 당시 붐을 이룬 싱어송라이터를 재평가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제임스 테일러, 조니 미첼, 해리 닐슨, 캐롤 킹, 가리 사이먼, 랜디 뉴먼, 폴 사이먼 등 이 시기에 활동하던 가수겸 작곡가 사단에 그가 가세하면서 그들은 팝계의 대세를 장악하게 됐다. 반복하지만 음악인들의 내면적 탐구로 나타난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흐름은, 언뜻 보기에 록이 아닌 것 같으면서 진짜 록을 만들려 하던 ‘극히 예민한’ 싱어송라이터들의 대거 등장이었다. 돈 맥클린은 「아메리칸 파이」 한 곡으로 그 물결에 역사성을 부여했다.

그러나 우리에게 더욱 사랑 받는 레퍼토리는 그의 또 하나의 ‘클래식’인 「빈센트」였다. 천재화가 반 고호의 생을 노래한 이 곡은 감미로운 선유에 회화성이 어우러져 팝에 무관심한 사람들에게까지 널리 사랑받았다. 구미인들에게 「어메리칸 파이」가 앨범의 대표작이었지만 우리에겐 무조건 「빈센트」가 앨범의 꽃인 셈이다.

* 뢡아메리칸 파이」는 올리버 스톤 감독, 톰 크루즈 주연의 반전영화 <7월 4일생>(’89 아카데미 감독상 수상)의 삽입곡이기도 하다.

글 / 임진모(jjinmoo@izm.co.kr)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