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故 노무현 대통령의 삼계탕 단골집에 가보니…

토속촌 삼계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노무현 대통령이 단골로 찾던 삼계탕집, 바로 토속촌 삼계탕이다.

서울 한복판에 보신탕 간판을 내걸고 개장국을 파는 식당은 드물다. 88서울올림픽 때 외국인들 보기 부끄럽다고 보신탕, 개장국 등의 말을 쓰지 못하게 하고 은근히 혐오음식이라는 압박을 주어 뒷골목으로 몰아넣었다. 여기에 반사이익을 본 것이 삼계탕이었다. 같은 ‘보신’ 계열 음식인 데다 전통음식의 맥을 잇고 있으며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보신탕을 대체해 주었다.

서울 사람 입맛 사로잡은 토속촌의 삼계탕

옛날 서울에서는 통닭과 삼계탕을 함께 팔았다. 종로와 을지로에 이런 ‘닭집’이 많았다. 전기구이 기계가 번지면서 통닭이 주인공으로 자리를 잡는 듯했다. 그러나 미국식 프라이드 치킨이 프랜차이즈로 번창하면서 통닭은 뒤로 물러나야 했다. 그러면서 삼계탕만 전문으로 파는 식당들이 늘어났다.

서울에는 삼계탕을 전문으로 하는 노포들이 꽤 된다. 다들 강북 중심가에 있다. 음식 가격으로 보아 평소 이 정도의 음식을 끼니로 먹을 수 있는 사람들이 있을 만한 자리에 있는 것이다.

토속촌은 현재 서울에서 가장 장사가 잘되는 삼계탕집이다. 겨울에도 점심에는 줄을 서야 한다. 여름이면 줄을 선 손님들이 하루종일 장사진을 이룬다. 맛도 있지만 고 노무현 대통령의 단골집이라는 것으로 최근 더 인기를 끌었다. 대중의 심리라는 것이 유명인의 단골집이라 하면 특별히 맛있는 줄 여기는 까닭이다. 대통령 재임 시절에도 가끔 들러 삼계탕을 먹었다고 한다.

토속촌은 한옥이다. 마당이 넓고 좌식으로 여러 방이 있다. 여름에 이 식당이 특히 인기가 높은 것은 시원한 느낌의 한옥 덕이 클 것이다.

토속촌의 삼계탕은 국물이 뿌옇다. 일반적으로 닭만으로 국물을 내면 투명한데 토속촌 삼계탕 국물은 불투명하다. 곡물이나 견과류 등을 가루 내어 넣은 것으로 보인다. 고소한 맛도 닭 국물만의 맛이 아니다. 걸쭉한 질감까지 있다. 삼계탕용 닭이 어린 닭이라 국물 맛이 약하다 보니 이런 식으로 맛을 더한 것이다. 옛날 3개월 이상 키운 ‘진짜 영계’로 진하게 국물 맛을 낸 ‘진짜 삼계탕’은 아니지만 이 토속촌 삼계탕이 서울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으니 이것이 서울의 대표 맛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토속촌 외에는 중구 서소문동의 고려삼계탕, 태평로2가의 장안삼계탕이 유명하다. 한류를 타고 찾아온 일본 단체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다. 서울의 삼계탕은 맛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닭에 인삼, 대추, 밤 등으로 맛을 내던 전통적인 방식을 벗어났다. 쇠고기 국물로 맛을 더하기도 하고 닭발 육수를 첨가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곡물이나 견과류의 가루를 넣어 고소한 맛을 더하고 있다. 시대가 변하면서 입맛도 변하는 것이다.

토속촌은 복날이 아니라도 여름이면 항상 붐빈다

tip - 주변 산책은 식후경
경복궁과 가깝다. 일본 관광객이 토속촌을 많이 찾는 이유도 경복궁 관광 후 들르기 좋기 때문이다. 토속촌 아래는 효자동이고 그 길을 따라 올라가면 청와대앞길이다. 삼계탕 한 그릇 먹고 산책하기 좋다.

이용정보
- 종로구 체부동 85-1 | 02-737-7444
- 영업시간 10:00~22:00, 연중무휴

찾아가는 길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2번 출입구에서 자하문터널 세검정 방향으로 150m
- 171, 272, 601, 606, 607, 706, 708, 9602, 9703, 9706번 버스 이용 적선동 하차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Seoul 서울 여행사전

<김숙현>,<김우선>,<김희은>,<박동식>,<유연태>,<유정열>,<이동미>,<정철훈>,<황교익> 공저26,100원(10% + 5%)

서울은 1년 내내 볼거리와 즐길 거리,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도시. 이러한 서울을 보다 알차게 여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울의 명소 365곳을 꼼꼼하게 소개한다. 날마다 새로운 기분으로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으며, 역사적인 유물·유적들을 찾아보는 것은 물론, 전시장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