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작가와의 만남]내 남자가 혹시? ‘경제 무개념’ 테스트 방법

“쥐뿔도 없는 게 까불기고 있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 7월의 마지막 날 저녁, 다소 긴장감 넘치는 어느 강남의 빌딩 지하로 사람들이 조금씩 모여들었다. 빈곳에 자리들이 하나 둘씩 채워져 가고, 드디어 오늘의 주인공 ‘송지연’ 작가가 등장했다. ‘재무설계 상담 전문가’ ‘상담 센터장’으로 막연히 떠올렸던 인상과는 사뭇 달랐다.

우리는 대게 겁 없이 덤비거나, 가진 것 없이 무모하게 행동하는 사람을 일컬어 이런 표현을 하고는 한다. “쥐뿔도 없는 게 까불기고 있네~!” 쥐뿔 하나 없이 이 험난한 세상을 살아나가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디에 있든 가진 자가 환영받는 ‘물질 만능 주의’ 시대는 더더욱. 이렇게 없는 살림과 넉넉지 못한 지갑을 한탄하고 있을 때, 불현듯 눈에 띄는 책 한권을 발견했다. 바로 『쥐뿔 좀 있어보려구요』라는 제목으로 다소 도발적이면서, 없는 이들의 심정을 대변하는 듯한 책. 이윽고 이 도발적인 제목으로 과감히 재테크심을 자극한 작가를 만날 수 있게 되었으니, 쥐뿔 있는 여자 ‘송지연’이었다.

지난 7월의 마지막 날 저녁, 다소 긴장감 넘치는 어느 강남의 빌딩 지하로 사람들이 조금씩 모여들었다. 빈곳에 자리들이 하나 둘씩 채워져 가고, 드디어 오늘의 주인공 ‘송지연’ 작가가 등장했다. ‘재무설계 상담 전문가’ ‘상담 센터장’으로 막연히 떠올렸던 인상과는 사뭇 달랐다. 생각보다 앳된 모습으로 강연장에 들어선 그녀는 환한 웃음과 함께 ‘워너비 토크’를 시작했다.

도대체 쥐뿔 있는 여자가 뭐야?

어린 시절, 멋진 카피라이터를 꿈꾸며 국문과에 진학했던 작가는 대학 시절, 주변 친구들이 학원 강사 아르바이트로 나서는 걸 보며 그녀 자신도 함께 뛰어들었다. 첫 월급 80만원. 조금 조촐했던 시작이지만, 가르치는 직업에 조금씩 흥미를 느끼며 학원 개수를 조금씩 늘려나가기 시작했고, 시간이 흘러 페이도 좀 높아졌다. 아침에는 검정고시 학원, 낮에는 논술 학원, 저녁에는 단과 학원 등. 그렇게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하며 한달에 600만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었더라는 것. 이렇게 어마어마하게 벌었던 돈. 하지만 의외로 그 당시에는 돈을 모으기가 힘들었다는 것이 송 작가의 설명이다.

“1년만 안 쓰고 잘 모았어도 족히 7천만 원은 모았을 거예요. 하지만 모이는 돈이 없었죠. 학비도 내야했고, 집에 빚이 좀 있었는데, 그 빚 갚느라 버는 돈을 다 썼던 거 같아요. 그 땐, 돈을 모으려 재테크 하는 건 생각도 못했어요. 그런 건, 돈 있고 여유 있는 사람들이 하는 거라고 생각했으니까.”

그녀는 진짜 재테크가 필요한 사람은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지금 쥐뿔도 없는’ ‘아무것도 없는 사람’에게 오히려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렇게 빚 갚고 집까지 사드리고 나서야 이제 내 할일은 끝났구나…… 하며 재테크를 해야지 생각했죠(웃음).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 많은 돈을 당장 닥친 빚 갚는 데만 써버렸는지 모르겠어요. 그 안에서도 조금씩 모았더라면, 좀 더 빨리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이런 이유로 ‘쥐뿔 좀 있어보려구요’라는 제목이 생겨났어요. 쥐뿔도 없는 사람이 진짜 쥐뿔을 갖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려드리기 위해……”

재테크, 목표 없이 돈만 모으면 된다고? No!


진짜 제대로 된 재테크를 위해선 그 무엇보다도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그리고 마음을 먹었다면, 나에게 맞는 목표를 세워 재테크를 실행에 옮겨야 하는 것이 정답인 것. 그렇다면, 이 목표라는 것은 어떻게 세워야한단 말인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목표가 다 똑같진 않다. 경제적인 부분만 놓고 봤을 때도 각각 돈을 적당히 벌고픈 사람, 많이 벌고픈 사람이 다양하게 존재하니까. 하지만 우리는 늘 한가지의 재테크 방법만을 이야기하고 따라간다. 그러다 보니, 누구는 많이 벌고, 누구는 손해 보는 일들이 생겨나는 것.

“상담을 하면서 ‘이 돈, 언제 쓰실 거예요?’ 라고 물으면 의외로 막연하게 ‘글쎄요…’라고 대답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물론 각자 목표는 다르겠지만 재테크에 있어서 내가 ‘언제, 어떻게’ 쓸 돈인지가 명확해야 거기에 맞는 재테크 방법들이 나오기 마련이거든요. 따라서 분명한 목표 설정을 반드시 해주셔야 해요.”

남자의 경제 감각도 확인하라!


20대 중반 쯤이 되면, 여자들의 경우 ‘결혼’이란 큰 목표가 생기고, 이 목표를 위한 재테크가 필요한 시기다. 하지만 ‘나만 잘 모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일까? 결코 그렇지 않다. 배우자의 경제관념은 미래의 결혼 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애하면서도 틈틈이 내 남자의 경제 감각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 송작가의 조언이다.

이런 남자, 경제 무개념일 수 있다?!?

1. 남들한테 돈 잘 쓰는 남자?
데이트 비용 잘 쓰는 남자들이 있다. 물론 나한테 잘 쓰는 것은 좋다. 하지만 남들한테도 잘 쓰는 남자는 주의해야 한다. 대게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 많은 남자는 ‘술값’을 잘 내는 사람이거나, 술 취하면 무조건 지갑부터 내미는 남자일 수 있으니 경계할 것.

2. 택시를 잘 타는 남자?
택시를 즐겨 타지 않는 여자들과는 달리 남자들 가운데 상습적으로 택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가까운 거리에도 이처럼 택시를 즐겨 타는 남자들이 있는데, 이는 ‘습관’일 수도 있으니 유심히 살펴볼 것.

3. 럭셔리한 취미를 즐기는 남자?
취미생활에 열심인 남자들이 있다. 이중에서도 자동차, 카메라, 모형 비행기나 자동차 등 값비싼 취미를 가지고 있다면 이 역시 돈이 새어나가는 구멍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 중에 한 가지 정도 가진 남자라면, 그래도 괜찮아요. 세 가지 모두 가지고 있다면, 정말 조심해야죠. 사실, 제가 예전에 이 셋 모두 가진 남자를 만나본 적이 있었어요(웃음). 분명 한 달 수입이 그리 많지도 않으면서, 어찌나 있는 척 하려고 하는지… 여러분도 꼭 조심하시구요.”

애인의 경제관념이 궁금하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물었다면 ‘돈 밝히는 여자(?)’로 오해 받을 수 있으니, 질문할 땐 조금 돌려서 ‘나 요즘 재테크 공부하는데… 좀 어렵네~ 오빠는 어떻게 해?’ 이렇게 귀엽게 물어보는 것이 방법. 애인이 ‘응~ 난 이렇게 이렇게 하고 있어.’라고 얘기한다면 나름대로 자신만의 경제관념을 세우고 있는 것. 만약 ‘그거? 우리 엄마가 다 해주는데? 난 몰라~’라고 얘기한다면 경제 무개념일 확률 99.9%다.

실천하기! 포트폴리오, 어떻게 만들까?


앞서 잠깐 말했듯, 재테크에는 반드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목표 설정에 있어 아래의 3가지를 꼭 체크해둘 것!

1. 현재 나의 상황을 파악하라!
내가 매달 얼마를 쓰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송지연 작가 본인은 한 달에 얼마를 써야하는지 몰라 체크카드를 종류별로 쓰는 편이다. 용돈 체크카드, 여행 체크카드, 쇼핑 체크카드 등. 쓰다가 더 이상 계좌의 돈이 없으면, 그것으로 그 달 지출은 끝나는 것.

2. 용돈은 여유 있게 잡아라.
평소 6-70만원 쓰던 사람이 갑자기 재테크한다고 절반으로 용돈을 줄이면, 정신적으로 괴로워질 뿐이다. 용돈은 여유 있게 정하되, 저축 금액은 타이트하게 정하라. 100만원 중에 50만원을 저축하기로 했다면 50만원은 무슨 일이 있어도 저축을 하는 것이다. 가끔씩 생기는 보너스에 대해서도, 그 중 몇 %는 꼭 저축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으면 무분별한 지출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3. ‘이 월급을 언제까지 받을 수 있을까?’ 소득 공백을 고려하라.
평생직장의 개념이 없어진 요즘 시대에 있어, 소득 공백은 반드시 고려할 대상이다. 3년 후, 하던 일을 관두고 다른 일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을 때, 그 기간 동안의 소득 공백을 어떻게 매울 것인지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

“사실 목표에 맞게 저축 금액을 배분한다는 게 어려운 일이에요. 큰 욕심과 무리한 계획보다는 가장 확실한 예산이 가능한 시기, ‘1년 이내에 200만원을 먼저 만들겠다’는 계획 등으로 천천히 실천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거 같아요. 인터넷 게시판, 재테크 클럽을 보면 상품 추천해주는 사람들이 많아요. 보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상품들이 있고, 비슷한 패턴이 있죠. 이 중 몇 가지를 검색해서 후기도 찾아보고 나에게 맞는 걸 결정하세요. 그리고 금리가 높다고 좋은 건 아니니까 꼼꼼히 따져보시구요. 내가 봐서 좋은 상품보다는 정말 믿을 만한 전문가들이 추천해준 것들을 눈여겨보세요. A에게 추천받은 상품을 B와 C와 D에게 물어보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인 요즘, 무엇보다 중요한 건 첫째도, 둘째도 재테크를 반드시 해내겠다는 ‘독한 마음’이라는 것이 송 작가의 설명이다. 포트폴리오도 직접 짜보고, 스스로 알아보면서 재테크 의지를 키워나가는 것이다. 계획만 제대로 짜놓으면, 재테크는 어렵지 않다. 통장에서 자동이체로 설정해 놓으면 내가 해지하지 않는 한, 알아서 금액들이 빠져나가니까. 강연을 마치며 그녀는 우리에게 이런 말을 전했다.

“오늘 여러분이, 이 자리에 왜 왔는지를 생각하면서 실천해 나가보세요. 여기에 와서 ‘아~ 나도 해야 겠다’라고 끝나는 게 아니라, 송지연의 재테크가 아니라, ‘여러분의 재테크’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이제 쥐뿔 좀 있어 보려고요

<송지연> 저/<신혜림> 그림13,050원(10% + 5%)

연애와 결혼, 일에서의 성공은 물론 철저한 경제 개념까지, '쥐뿔'도 없는 20대 여성, 이제 모든 것을 가져라! 여성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돈과 사랑, 결혼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와 반성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신의 매력을 충분히 가꿀 수 있는 노하우를 전한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