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본식 회와 전혀 다른 한국식 스타일 ‘막회’

진동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진동집은 마산 스타일로 회를 낸다. 잘게 채를 쳐서 내는 것은 포항이나 영덕과 비슷하다. 그러나 양파, 미나리 등을 접시에 함께 내어 놓지는 않는다. 비벼 먹는 방식에서 살짝 벗어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예 비벼 먹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회는 비벼 먹을 수도 있다.

애초 서울의 횟집은 일본식이 주류였다. 일제강점기에 횟집이 생긴 까닭이다. 일본식 생선회는 생선살을 두툼하게 썰고 고추냉이 간장에 찍어 먹는다. 그러나 이는 한국 사람의 식성에는 맞지 않아 몇 가지 변형이 가해졌다. 생선을 담아내는 스타일은 일본식과 비슷한데 풋고추와 마늘에 상추, 깻잎을 더해 쌈을 싸먹는 방식을 더한 것이다. 이는 일본식도 아니고 한국식도 아닌 것이다.

막회는 아래에 무채를 깔지 않고 회만 올린다.

1990년대 들어 이런 변형 일본식 방식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 그러니까 한국 바닷가에서 먹던 전통적인 생선회 먹는 방식이 서울로 입성하였다. 이른바 ‘막회’다. 생선을 채치듯 잘게 썰어 된장이나 고추장에 찍어 먹는 방식이다. 여기에 양파, 미나리 등을 더하여 비벼 먹기도 한다. 주로 포항과 영덕 지방의 사람들이 이 방식의 음식을 들고 상경하여 ‘포항 막회’, ‘영덕 막회’라는 이름을 퍼뜨렸다.

신사동은 마산 아구찜 골목으로 유명하다. 1980년대에 한두 집 생기더니 이제는 하나의 타운이 형성되었다. 이 아구찜 골목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진동집이 있다(현재 신사동에는 진동집이라는 상호의 음식점이 둘이다. 애초 개업했던 집이 옮겨간 뒤, 그 자리에서 같은 상호의 집이 계속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두 집의 음식은 비슷한데, 여기서는 옮겨간 집의 음식을 소개한다). ‘진동’은 경남 마산시에 있는 바닷가 동네다. 아구찜 골목 근처에 이 집이 들어선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일일 수도 있다.

진동집은 마산 스타일로 회를 낸다. 잘게 채를 쳐서 내는 것은 포항이나 영덕과 비슷하다. 그러나 양파, 미나리 등을 접시에 함께 내어 놓지는 않는다. 비벼 먹는 방식에서 살짝 벗어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예 비벼 먹지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회는 비벼 먹을 수도 있다.

일본식 회 내는 방식과 결정적으로 다른, 마산식 회 내는 방식은 회 밑에 아무것도 깔지 않는다는 점이다. 마산에서는 회 밑에 깔리는 무채 같은 것을 ‘자부동(방석)’이라 하는데 이게 깔리면 오히려 회 맛을 버린다고 생각한다. 진동집의 정체성은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진동집은 초장과 함께 된장을 내는데, 이 된장이 일반적인 것과 조금 다르다. 약간의 들척지근한 맛이 나고 메주내는 덜한 이 된장은 ‘막장’이라고 하는 경상도식 회 소스이다.

신사동에 진동집이 개업했을 때 서울 시민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조그만 어촌에서 회를 먹는 듯한 기분이 들었던 것이다. 그 영향으로 막회가 서울의 주요 외식 아이템으로 각광받아 유사 음식점이 꽤 늘어났다.

tip
- 진동집은 마산 스타일로 회를 내는데 포항이나 영덕과 비슷하다.

이용정보
- 서초구 잠원동 15-1 | 02-518-3669
- 영업시간 10:00~22:30.
- 가을에는 마산의 별미 ‘꼬시락’을 먹을 수 있다.

찾아가는 길
- 지하철 3호선 신사역 4번 출입구에서 나와 주유소 옆길.
- 142, 148, 240A, 4431, 4212, 4312번 버스 이용 신사역 사거리 하차.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Seoul 서울 여행사전

<김숙현>,<김우선>,<김희은>,<박동식>,<유연태>,<유정열>,<이동미>,<정철훈>,<황교익> 공저26,100원(10% + 5%)

서울은 1년 내내 볼거리와 즐길 거리,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도시. 이러한 서울을 보다 알차게 여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울의 명소 365곳을 꼼꼼하게 소개한다. 날마다 새로운 기분으로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으며, 역사적인 유물·유적들을 찾아보는 것은 물론, 전시장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