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직장인이여, 독보적인 프로가 되라 - 『구본형의 필살기』 구본형

회사를 떠나지 않고 나를 바꿈으로서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변화경영연구소 소장이며, 한국 IBM에서 20년간 경영혁신 실무를 담당한 전문가. 변화경영 분야에서 한 획을 그으며 강연과 칼럼,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는 ‘구본형’ 작가. 우스꽝스러운 가면을 쓰고 나타나 웃음으로 긴장을 풀어주며 강연을 시작한 그의 첫 마디는…

새벽 6시에 나와서 밤 11시 30분이 넘어서야 집에 들어갈 수 있었던 고3 시절. 이해도 못 하는 삼각함수와 미적분, 화학기호들과 씨름을 했던 이유는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였다. 학문의 상아탑이라는 대학에 들어가면 3단계 변신로봇처럼 멀리멀리 날아갈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대학생 때는…… 정말 취직만 하면 독일의 아우토반은 아닐지라도, 내 앞길에 갓 포장된 도로가 100km는 펼쳐질 줄 알았다. 그 도로를 사뿐사뿐 즈려밟으며 원하는 곳 어디라도 갈 수 있을 줄만 알았다.

‘남의 돈 먹기가 쉬울 줄 아니?’ 이것은 딜레마다. 이 짧은 문장 안에는 직장인의 비애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돈을 대가로, 회사에 일정량의 노동을 제공한다. 하지만 내게 떨어진 일거리들은 적성에 맞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이 일을 죽을 때까지, 적어도 은퇴할 때까지 할 자신이 없다!


살아남는 법 : 1인 기업가가 되라


큰 강당을 빌린 『구본형의 필살기』 저자 강연회는 양복 차림의 직장인들로 가득했다. 강당에 모인 직장인들에게, 저자는 분명 ‘스타’였다. 그동안 구본형 작가가 펴냈다는 17권의 책을 보고 팍팍하기만 한 직장 생활을 견딜 수 있었다고 말하는 그들은 과연 무슨 생각으로 찾아왔을까. 초조한 마음으로 시계를 보며 퇴근을 서둘렀을 게 분명한 그들은 저자에게 무엇을 원하는 것일까.

변화경영연구소 소장이며, 한국 IBM에서 20년간 경영혁신 실무를 담당한 전문가. 변화경영 분야에서 한 획을 그으며 강연과 칼럼,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는 ‘구본형’ 작가. 우스꽝스러운 가면을 쓰고 나타나 웃음으로 긴장을 풀어주며 강연을 시작한 그의 첫 마디는 “나이가 들면 잃게 되는 게 무엇일까요. 건강, 일, 사람입니다”라는 다소 섬뜩한 예언. 건강은 자연에 순응해야 하지만, ‘일과 사람’은 충분히 노력 여하에 따라서 잃지 않아도 된다며 달콤한 사탕으로 청중을, 소위 말해, ‘꼬셨다’.

은퇴 후에도 일을 하고 싶으면 평생의 직업을 얻고, 1인 기업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저자. 그가 말하는 1인 기업가의 특징은 자유롭고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1인 기업가란 특화된 서비스를 계약에 따라 제공하는 전문가들이다. 조직으로부터 홀로 떨어져 나와 일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한 회사에 속해서 그 회사만을 위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 역시 1인 기업가다. 1인 기업가란 어디서 어떤 형태로 일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정신적 태도다. 어디에 있던 ‘스스로 경영자라 생각하고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을 비즈니스라고 생각하여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는 사람’은 모두 1인 기업가인 것이다(p.34)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 저자가 꼽는 조건 세 가지.

- 자신만의 차별적 필살기를 가질 것
- 사회에 내 놓을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가질 것
-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찾을 것


떠나지 않고, ‘나’를 바꾼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난다”는 옛말이 있다. 답답하기만 한 현재의 직장을 훌쩍 떠나버리면 답이 나올 것만 같다. 하지만 저자는 떠나지 않고 나를 바꿈으로서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정리해놓고 있다. 생존의 문제를 뛰어넘어 독보적인 프로가 되는 법, 그것이 바로 ‘필살기’이다. 『구본형의 필살기』 안에는 필살기를 만드는 5단계가 단계별로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정리되어 있다. 간단하게 5단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단계 - 내 업무 안에 답이 있다
지금 현재의 직무를 20개로 잘게 쪼갠다. 전체의 시선을 놓치지 않으면서, 업무를 조각으로 인식한 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2단계 - 누구든 이 일을 나보다 잘해낼 순 없다
20개 내외로 잘게 쪼개진 업무를 ‘적성’과 ‘중요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3단계 - 집중 투자할 핵심 업무를 뽑아내라
잘게 쪼개진 업무를 ‘적성’과 ‘업무 중요도’에 따라 4개의 영역으로 분류한 후, 일부에 집중 투자해서 차별적 필살기를 만든다.

4단계 - 무엇에 투자해야 평생 직업이 될까?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시장의 수요가 많은 일에 투자를 아끼지 말자. 현재의 주력사업뿐 아니라, 미래의 블루오션을 겨냥해야 한다.

5단계 - 필살기를 완성하는 습관의 기술
10년의 법칙, 일만 시간의 법칙을 믿어라. 의지를 갖고 매일 같은 시간을 쪼개 나의 강점에 투자한다.


책을 들고 아무 장이나 펼치면, 가슴을 섬뜩하게 울리는 문장이 고개를 든다.

지금 하는 일에 만족하는가?
지금 하는 일에 자신의 능력 전부를 쓰고 있는가?


회사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전긍긍하고 있는 대다수의 직장인들에게는 송곳같이 박히는 말일 것이다.

인생은 재부팅이 없다. 한번 태어나면 죽을 때까지 오로지 걷는다. 삶은 무수히 많은 갈림길과 기회, 잠깐의 화려한 성공과 수많은 시행착오로 수놓인 길과 같다. 앞서 걷는 이가 슬쩍 건넨 매뉴얼을 간직한다면, 분명 발바닥에 박히는 가시 몇 개쯤은 예방해줄 것이다.

강연회가 끝나고 강당을 빠져 나오는데 앞에 걷던 20대 아가씨가 남자 친구에게 속삭인다. “결국은 자기 자랑 아니야.” 사실 그랬다. 글 솜씨만큼이나 빼어난 말솜씨를 갖고 있는 저자는, 두 시간 동안 ‘필살기 창조’ 비법을 공개하며 너무나도 당당하게 가슴을 내밀었다. 구본형 작가가 외치는 ‘10년쯤 죽어라고 노력해서, 자신만의 필살기를 만들어라’의 한쪽 끝에는 ‘나는 필살기를 찾았으며, 죽을 때까지 은퇴 없이 밥 벌어 먹을 수 있다. 신나라~’는 말에 닿아있다. 하지만 10년 넘게 새벽 4시에 일어나 3시간씩 투자하면서, 변화경영을 연구하고 글을 써왔다는 것을 알기에 그 당당함이 너무나도 당연하게 느껴진다.


『구본형의 필살기』, 특히 이런 사람에게 추천한다


취업 준비생
토익 토플 응시료에 등골이 휘고, 도서관 자리 맡느라 새벽잠을 설쳐요. 남들 스펙을 엿보느라 낮밤을 가리지 않고 이어지는 클릭질에 손가락과 손목에 터너증후군이 찾아왔어요. 하지만 솔직히 말해 회사라는 건 너무 막연해요. 그리고 사회는 국어, 수학, 과학의 영원한 단짝친구 같아요. 뭔가 구체적인 목표가 절실하게 필요해요.

입사 3~4년 차
정말 이 회사 들어오느라 죽을 뻔했어요. 합격통지서에, 부모님은 사돈에 팔촌까지 불러 모아 동네잔치를 했어요. 입사할 때는 내 모든 실력을 발휘해 사장님한테 이쁨 받으리라 다짐했건만 사장님은 종무식 때 말곤 본 적이 없어요. 일은 확실히 익숙해졌어요. 조금 있으면 대리 진급하고, 과장 진급해서 살면 될 거 같아요. 회사 다니는 낙은 오로지 맛집 찾아가 점심 먹는 즐거움과, 조금씩 늘어가는 통장 잔고 외에는 없어요. 10년 후도 이러면 어떻게 하죠?

입사 벌써 10년?
마음은 20대 청춘인데, 요즘 아래 직원들이 슬슬 따돌려요. 유행에 뒤떨어진다나, 세대 차이 난다나. 올해 벌써 마흔. 정년은 58세라지만, 믿을 수가 없어요. 회사는 때때로 불쑥 나타나,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급작스럽게 명퇴를 강요해요. 둘째는 아직 유치원 다니는데, 정년까지 자신이 없어요. 내 업무가 딱히 어려운 것도 아니고, 솔직히 말해 신입사원을 일 년쯤 교육시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에요. 얘들 대학 졸업할 때까지는 버텨야 할 텐데 걱정이 돼서 잠을 잘 수 없어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구본형의 필살기

<구본형> 저10,800원(10% + 5%)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죽여주는 기술’을 통하여 평생 현역으로 뛸 수 있는 '필살기'를 기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일은 마치 삶의 무게인 양 등에 짊어지고 지금 이 일을 왜 하는지 앞으로도 뻔한 월급쟁이로 살아야 하는지, 삶의 방향을 잊어버린 채 헤매고 있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을 위해 구본형 변화경..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