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경복궁

고궁에서 과거를 만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종로구 세종로 1번지 경복궁은 태조 4년(1395) 개성에서 한양으로 수도를 옮기면서 세운 조선 시대 최초의 궁궐로 조선 왕조 오백 년의 새 역사가 시작된 곳이다.

일제에 의해 헐려 나갔던 흥례문은 옛 조선 총독부 건물 철거 후에 복원되었다.

종로구 세종로 1번지 경복궁은 태조 4년(1395) 개성에서 한양으로 수도를 옮기면서 세운 조선 시대 최초의 궁궐로 조선 왕조 오백 년의 새 역사가 시작된 곳이다. ‘큰 복을 누리고 번성하라’는 뜻을 지닌 경복궁은 도성의 북쪽에 있어 북궐이라고도 했는데 조선을 대표하는 궁궐답게 오늘날 서울에 남아 있는 5대 궁궐 중에서 가장 크고 웅장하여 대한민국 답사 여행 1번지로 꼽힌다. 태조 때에는 규모가 비교적 작았으나 세종 대에 이르러 규모가 확장되었고, 임진왜란 때는 궁이 모두 불타 버리는 수난을 겪었다.

남북으로 길쭉한 터전에 자리 잡은 경복궁은 정문인 광화문을 시작으로 북문인 신무문까지 빠른 걸음으로 답사해도 반나절은 걸린다.

경회루와 향원정
경복궁의 건축물 중 경회루와 향원정은 연못 가운데 인공 섬 위에 지은 것이다. ‘왕과 신하가 덕을 갖고 서로 만난다’는 뜻을 지닌 ‘경회루’는 국가적인 경사나 외국 사신을 위한 연회 등 공적인 행사를 치르는 공간이었다. 향원정은 고종 때 재건 공사 시 지어진 육각형 정자로 ‘향기가 멀리 퍼져 나간다’는 뜻을 갖고 있으며 왕과 왕비가 휴식을 취하던 사적인 공간이었다. 사진은 향원정의 눈 내린 겨울 풍경이다.
경복궁은 조선 왕조의 정궁으로 태조가 궁궐을 처음 지은 뒤로 중수와 신축을 거듭하였는데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으로 치명적인 피해를 입었다. 전쟁이 끝난 후 중건 계획이 진행되기도 하였으나 예산 부족과 풍수설을 이유로 무산되고 창덕궁을 복구하여 옮겨가게 된다. 경복궁은 이후 270여 년 동안이나 방치되다가 고종 때에 이르러 흥선대원군의 주도로 대대적인 재건 공사가 이루어졌다. 지금 남아 있는 대부분의 전각들은 고종 때 중건한 것들과 1980년 이후 복원한 것이다.

궁궐 건물 중 근정전과 근정문은 왕이 신하들과 국사를 보는 외전 영역, 사정전, 강녕전, 교태전 등은 왕과 왕비의 개인적 공간인 내전 영역, 자경전, 함화당, 집경당 등은 생활 주거 공간, 향원정, 집옥재 등은 휴식 공간인 후원 영역에 속한다.

일제 강점기, 근정정 남쪽 흥례문을 철거하고 그곳에 조선 총독부 청사를 지어 궁궐 자체가 가려졌다. 이 건물은 해방 이후 정부종합청사, 국립중앙박물관 등으로 쓰이다 1995년 광복 50주년을 맞아 80여 년 만에 철거되었다. 이외에도 경복궁의 수많은 전각이 일제 강점기 때 철거되어 다른 곳으로 옮겨졌다. 1992년부터 본격적인 복원 사업을 시작해 강녕전, 교태전, 동궁, 흥례문 등이 복원되었다. 2009년부터는 건청궁과 태원전이 일반에게 공개되었으며 광화문도 원래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다.

신무문은 청와대 앞길로 바로 연결되어 출입이 통제되다 2006년부터 관람객에게도 개방되었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궁궐과 바로 닿아 있는 고궁박물관과 민속박물관도 함께 둘러보면 더욱 알찬 궁궐 답사 여행이 될 것이다.

* 이용 정보
- 종로구 세종로 1-1 | 02-3700-3900 | royalpalace.go.kr
- 관람시간은 3~10월 09:00~18:00(입장은 17:00까지), 11~2월 09:00~17:00(입장은 16:00까지). 매주 화요일 휴무.
- 휴대용 음성 안내기 있음(대여료 2,000원). 장애인 휠체어 및 유모차 대여 가능.
- 무료 해설 안내 02-723-4283

* 찾아가는 길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입구,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입구 이용.
- 고궁 순환 버스 이용.
- 8000, 11번 마을버스 이용 국립민속박물관 하차.

※ 운영자가 알립니다
<Seoul 서울 여행사전>은 터치아트 출판사와 함께하며, 매주 목요일 총 10편 연재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Seoul 서울 여행사전

<김숙현>,<김우선>,<김희은>,<박동식>,<유연태>,<유정열>,<이동미>,<정철훈>,<황교익> 공저26,100원(10% + 5%)

서울은 1년 내내 볼거리와 즐길 거리,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도시. 이러한 서울을 보다 알차게 여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울의 명소 365곳을 꼼꼼하게 소개한다. 날마다 새로운 기분으로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으며, 역사적인 유물·유적들을 찾아보는 것은 물론, 전시장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