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양한 장르의 향연 - 소히 & 이상민 & 검정치마

2005년 <앵두>로 브라질 음악 팬들에게 깊이 아로새겨진 ‘소히’의 2집, 긱스 출신의 드러머 ‘이상민’, 그리고 ‘검정치마’는 3곡의 신곡이 추가된 스페셜 에디션 앨범을 발표했네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언젠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음악적 편견은 인종 차별보다 더 무서운 것’이라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조금은 과장되게 들릴 수 있겠지만 어쨌든, 음악에 대한 편향적인 생각과 편견은 음악의 다양한 접근과 상상력을 막는다는 점에서 그리 바람직한 일은 아닐 테죠. 따뜻한 봄날, 매력적인 후크송도 좋지만, 가끔은 느슨한 흐름의 보사노바로, 혹은 강렬한 연주 앨범으로 다양한 장르를 감상해 보는 건 어떠세요? 2005년 <앵두>로 브라질 음악 팬들에게 깊이 아로새겨진 ‘소히’의 2집, 긱스 출신의 드러머 ‘이상민’, 그리고 ‘검정치마’는 3곡의 신곡이 추가된 스페셜 에디션 앨범을 발표했네요.

소히(Sorri) - <Mingle> (2010)

우리나라 브라질 음악의 저변은 예상 외로 탄탄한 편이다. 일반 대중들은 몇몇 가수들이 자기 앨범에 양념처럼 끼워 넣은 보사노바의 분위기를 흉내만 낸 히트곡들만을 떠올리고 말겠지만, 진지한 자세와 탐구 정신으로 브라질 음악을 시도하는 뮤지션들이 다수 존재한다.

우리나라 인디 문화의 젖줄인 홍대와 신촌. 전성기였던 1990년대 후반만큼의 인기와 관심은 더 이상 쏠리지 않더라도, 펑크와 그런지 그룹들이 대부분이던 예전에 비해 장르의 다양화에는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 다원화된 세계 속에는 브라질 음악도 포함되어 있으며, 소히는 그 선두에 서 있는 여가수이다.

소히는 솔로 데뷔 앨범 <앵두>를 통해 평단의 호평과 함께 나름의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었었다. 정통 브라질 음악을 표방했던 앨범의 비대중적인 성향을 감안한다면, 그만큼의 성공도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타이틀곡 「앵두」는 잠시지만 TV 광고에서 BGM으로 사용되었으며, 전체적으로 밝고 상큼한 앨범의 수록곡들에 대한 대중의 호응도 괜찮았다.

2집의 음악적 모토는 1집의 확고한 방향성과 달라진 바가 없다. ‘섞다’는 의미의 앨범 타이틀 <Mingle>은 한국 음악과 브라질 음악을 융합하고 싶어 하는 그녀의 음악적 지향을 단 한마디로 요약한 것이다. MPB(Musica Popular Brasileira - 보사노바 이후의 브라질 대중음악)와 삼바, 보사노바를 비롯한 브라질 음악의 다양한 스타일이 감성의 골격을 이루고, 잘 골라 쓴 가사와 쉬운 멜로디로 대중의 감성에 호소한다.

타이틀곡인 「그럼 그렇지」는 MPB를 표방한 곡으로, 아기자기한 신시사이저 사운드와 부르기 쉬운 후렴구가 듣기 좋다. 앨범 첫 트랙 「좋아」는 빠른 템포의 보사노바 곡으로, 나일론 기타 연주가 만드는 가벼운 리듬감이 나른하면서도 경쾌하다. 1집의 히트곡 「앵두」의 연장선상에 있는 곡들로, 보다 섬세해진 리듬의 표현과 깊어진 감성을 확인할 수 있다. 앨범의 서정성을 대표하는 「산책」은 회상 조의 가사와 진중한 소히의 음색이 잘 어울린다.

「거짓말」과 「집으로 가는 길」을 통해, 소히는 삼바에 접근한다. 「거짓말」은 조앙 질베우뚜(Joao Gilberto)풍의 미니멀 보사노바 편성으로 시작하여 속도감 있는 삼바로 반전된다. 「집으로 가는 길」은 까바끼뉴(삼바의 정체성을 이루는 악기로 보기엔 작은 기타처럼 생겼다)를 전면에 등장시키며, 대가 빠울리뉴 다 비올라(Paulinho Da Viola) 스타일의 성인 취향 삼바를 재연했다. 후렴부의 절묘한 스트링과 중반부에 트롬본의 삽입으로 한껏 운치를 살린다.

「짜릿한 입맞춤」과 「Boa Tarde」 「Re-love」는 프로듀서 이한철의 감성이 강하게 느껴지는 곡들이다. 「짜릿한 입맞춤」은 이한철이 노래도 불렀으며, 보사노바의 나일론 기타 연주와 디지털 사운드가 절묘하게 결합했다. 「Boa Tarde」는 일렉트로니카까지 아우르는 MPB의 다양한 스타일을 보여 주는, 앨범에서 가장 이질적인 곡이다. 「Re-love」는 반다 블락 히우(Banda Black Rio)풍의 브라질리안 펑크(Funk)를 디지털 사운드로 표현하려 했다.

「강강수월래」는 단조의 멜로디와 느린 템포, 단출한 악기 편성으로 정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부드러운 MPB 「비온 뒤」는 후반부에서 강렬한 삼바로 급변하며, 앨범에서 구성과 편곡이 가장 돋보이는 곡이다. 두 곡은 장단(리듬)을 통해 국악의 느낌을 담으려 했다. 「나나나」는 전형적인 미국식 보사노바로, 플루트를 사용하여 고급스런 느낌을 강조했다.

데뷔 앨범을 통해 자신의 브라질 음악에 대한 욕구와 자신감을 마음껏 배출했다면, 2집은 보다 깊어진 음악적 감수성과 한층 진보한 브라질 음악에 대한 이해력을 보여 준다. 평단에 의해 아킬레스건으로 지적받았던 다소 아쉬운 보컬도, 확실한 자기 색깔을 찾으면서 안정감을 찾았다. 「산책」의 깊은 서정은 그녀의 보컬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유감없이 보여 준다.

보사노바 앨범으로서의 구색을 갖추기 위해 일련의 보사노바 커버가 다수 수록되었던 1집과 달리, <Mingle>은 전 곡이 자작곡으로 채워져 있다. 특히 기타 연주와 멜로디, 가사의 자연스러운 궁합을 통해 그녀가 브라질 음악의 정도를 지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새삼스레 확인할 수 있다.

보사노바의 핵심은 언뜻 들으면 별것 아닐 수 있는 나일론 기타(Violao) 연주에 있다. 선구자 조앙 질베우뚜(Joao Gilberto)는 처절한 연구와 연습에 의해, 보사노바 기타 연주의 모든 것을 만들어 내었는데, 그 요체는 가사와 멜로디, 기타 리듬의 완벽한 조합에 있었다. 포르투갈어가 가지는 특유의 질감과 그 자체의 리듬, 그리고 안토니오 까를로스 조빔(Antonio Carlos Jobim)의 현란한 코드 플레이를 조앙 질베우뚜의 기타는 완벽하게 포용했다.

이번 앨범이 돋보이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차근차근 들어 보자. 가사와 멜로디, 기타의 리듬이 얼마나 완벽하게 들어맞고 있는가를. 특히 포르투갈어에 최적화된 브라질리안 기타 연주와 근본적으로 이질적인 한국어를 최대한 융합하기 위해, 작사와 작곡, 기타 연주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을지, 감상자로서 예측하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다.

젊은 여성들의 일상과 생활 심리를 섬세하고 정제된 어휘로 표현한 가사도 눈길을 끈다. 1집의 대표곡 「사람의 맘을 사로잡는 방법」에서도 두드러졌지만, 그녀는 쉬운 단어들을 적절하게 골라 쓰면서, 동년배 여성들의 공감대를 자극하는 가사를 쓸 줄 안다. 거창한 내적 탐구나 사회 비판의 메시지(「나나나」와 「Boa tarde」에 은근히 담겨 있기는 하지만)를 담아야만 좋은 가사는 아니다. 그 내용뿐 아니라, 앞서 언급한 브라질리안 음악과 조화의 측면에서도 탁월하다.

이 글을 보고 <Mingle>과 그 수록곡을 어려운 음악, 마니아용 음악으로 오해할 수도 있겠으나, 절대 ‘No!’임을 밝힌다. 이 앨범은 놀라운 음악적 성과뿐 아니라 대중적인 호흡도 놓치지 않고 있다. 이한철을 프로듀서로 기용하여 그의 친대중적인 감성이 자연스레 담겼고, 멜로디와 가사도 부르고 듣기에 부담이 없이 편안하다. 은은한 미소가 지어지는 앨범이다. 포르투갈 어로 ‘미소(sorri)’를 의미하는 그녀의 이름처럼.

그녀가 슬로코어 밴드의 잠의 베이스 출신이라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이다. 2000년대 초반에 홍대 인근을 배회하던 이들에겐 나름 아이돌과 같은 존재였던 그녀. 어느 날 우연히 찾아온 보사노바와의 인연. 지인의 고백에 의하면 처음엔 기타를 전혀 치지 못했다고 하는데, 피나는 노력을 통해 데뷔 앨범에서 이미 상당 수준의 기타 연주를 들려주었다. 무엇보다 브라질 음악을 전면 시도한 사실 자체만으로 그녀의 출발은 의미 있었다.

그로부터 4년 만의 새 앨범이다. 그리고 그 4년 사이에 그녀의 음악은 더욱 성장했다. 정통 브라질 음악을 추구하는 국내 유일의 여성 싱어송라이터로서, <Mingle>은 그녀의 위상을 확고하게 하는 앨범으로 기억될 것이다. 이 글을 쓰는 3월 말의 시점에서, 올해 발표된 최고의 앨범이다.

(개인적인 이야기: 최근에 그녀의 라이브를 볼 수 있었다. 상당수의 브라질인들이 관객석에 있던 공연인데, 그녀는 앵콜곡으로 곤자기냐(Gonzaguinha)의 대표곡 「O que e o que e」(뭐, 뭐)를 불렀고, 시종 조용하던 브라질 관객들이 그 순간만은 전부 합창을 하며 광분하는 것을 보며,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 뮤지션이, 곤자기냐의 노래를 라이브로 부르다니…….)

- 글 / 정성하(bojangle@hanmail.net)

이상민 - <Evolution> (2010)

멜로디의 접근이 쉬운 기타와 건반이 대중음악 사운드의 중심축을 맡고 있고, 듣는 이들은 보편적으로 이 두 악기에 관심을 쏟게 된다. 덕분에 선율과 박자의 중간 다리를 놓는 베이스나, 리듬을 창출하는 드럼이 음악의 주연으로 떠오르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두 기구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Evolution>은 그런 악기 중 밴드 음악의 실질적 지휘 역할을 맡는 드럼의 존재 가치를 일깨우는 앨범이다.

드럼의 소리를 담고 있으니, 주인공은 역시 드러머다. 이상민은 음악인들이 부러워할 만한 커리어를 쌓은 뮤지션. 이적, 한상원 등 각 세션 파트의 올스타들이 뭉쳤던 밴드 긱스(Gigs)에서 드럼을 쳤고, 버클리 음대를 나와 2008년 ‘자라섬 국제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야마하(Yamaha)에서 공식적으로 드럼을 협찬해 주는, 그야말로 국내외에서 모두 인정하는 연주자이다.

이러한 전문가가 앨범을 냈다고 하면 지금껏 그가 다룬 분야의 전문적인 깊이를 소개할 거라 예측되지만, <Evolution>은 음악을 이해할 때 간편하게 정의되는 ‘어떠한 장르’라고 말하기엔 모호하다. 유연성 있게 움직이는 드럼 소리와 매끈하게 뽑아 주는 베이스의 속삭임은 재즈적 기반에 근접한다고 볼 수 있으나, 몽롱이 퍼지는 신시사이저와 전자 기타의 떨림은 펑크와 팝의 감각도 살려 놓고 있다. 다채로운 음향들이 결합하며 ‘이상민’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한 것이다.

흡수력이 돋보인다. 5분 11초 동안 드럼의 테크닉들을 화려하게 펼쳐놓는 「My vanished dream」은 그야말로 장관. 초반에 객원 가수가 후렴을 부르고 나서 곧바로 이어지는 독주 무대는 환각적인 건반의 울림 속에서 눈부신 연주 기법들을 나열하며 빠른 속도로 달린다. 곡이 중반을 지날 때쯤이면 숨을 고르며 한 템포를 쉰 뒤 다시 힘의 감도를 조절하며 멋있는 대미를 장식한다.

앨범은 또한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의 자랑만을 늘어놓지 않는다. 「How could」에선 멜로디를 타고 흐르는 보컬의 리듬에 맞춰 움직이고, 키보드가 중심인 「I'll let you go」의 호흡은 둘의 만남을 순조롭게 이끈다. 곡에서 어떤 악기가 등장하든 그의 드럼은 놀라운 변신을 선보이며 능청스러울 만큼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인다.

「My vanished dream」 「How could」 「Blue bird」를 제외한다면 가수의 등장이 없어 인스트루멘탈 음악을 즐기지 않은 이의 접근이 조금은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어두운 장소에서 뿌연 연기를 연상시키는 곡들의 분위기에서 「Indifference」의 밝은 박자감만이 유독 튀어 아쉽기도 하다. 그러나 이런 빈틈들을 무시할 만큼, 싱어 없이도 드럼이라는 중심체가 움켜잡는 앨범의 장악력은 감탄이 절로 나온다.

가수와 작곡자가 주연이 되는 대중음악의 흐름에서 오랜만에 밴드 마스터의 역량을 느낄 수 있다. 젊은 날의 시간을 한 악기에 쏟아 부었고, 첫 앨범에서 그걸 보여 주기에도 바쁠 수 있었겠지만, 이상민은 작곡과 악기 간의 유기적 관계를 놓치지 않으며 밀도 높은 작품을 만들었다. 그의 능력에도 진화(Evolution: 발전의 결과)를, 앨범 이름에도 <Evolution>을 쓰기에 부족함이 없다.

- 글 / 이종민 (1stplanet@gmail.com)

검정치마(The Black Skirts) - <201 (Special Edition)> (2010)

지난해 인디 음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던 검정치마의 <201>이 ‘스페셜 에디션’이라는 부제를 달고 발표됐다. 2집을 기다리던 팬들에게 이번 확장판은 다소 당황스럽다. 속사정을 알아보니 소속사인 ‘루비살롱’과 결별했다고 한다. 더 이상 데뷔작을 판매하지 못하게 되어, 재발매하는 참에 마스터링을 다시 하고 3곡을 보너스로 넣었다. 아직 소포모어 음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하니, 당분간 이 작품으로 아쉬움을 달래야 할 것 같다.

검정치마는 2009년을 자신들의 해로 만들었다. 홍대 거리에서는 이들의 노래를 쉽게 들을 수 있었고, 대형 록 페스티벌에도 당당하게 라인업에 올려놓았다. 평단의 반응도 뜨거웠다. 갓 데뷔한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2010년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최다 노미네이티드에 기록된 것을 봐도 이들의 인기와 실력을 반증한다.

이들은 등장부터 다른 인디 밴드들과 행보가 달랐다. 인디 신에서 무명으로 활동하지도 않았고, ‘헬로 루키’ 출신도 아니었다. 말 그대로 “혜성같이 나타났다”. 검정치마의 노래들은 대부분 미국에서 만들어졌다. 재미 교포인 리더 조휴일은 10개 주를 횡단하며 음악 하는 친구들 집에서 한 파트씩 녹음했다고 한다.

이런 이국적인 배경 덕에 검정치마의 음악은 여느 국내 레코드와 질감이 다르다. 로큰롤, 팝, 그런지 등을 자유롭게 뛰어넘는 밝은 터치의 음악은 국내 음악팬들에게 신선함을 안겨 줬다. 특히 팝 음악에 견주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유쾌하고 선명한 멜로디는 압권이다.

조휴일의 쿨하고 무심한 보컬도 한몫했다. 가장 무덤덤한 목소리로 ‘빙하기가 와도 둘만은 얼어붙지 않을 거야’라는 활화산 같은 러브 송을 부른다. 영어로 쓰고 한국어로 번역한 노랫말은 ‘않았다’를 ‘않었다’로 발음하는 작은 실수들을 범하지만 그마저도 새롭고 독특하다. 메시지도 자유롭다. 주위의 여자들을 ‘돈만 쥐어 주면 태워 주는 차’로 비유하거나, 홍대 클럽에서 노래하는 가수를 ‘홍대 동네 슈퍼 로큰롤 스타’라고 조롱하는 가사는 신선하다 못해 파격적이다.

앞에서도 주지했듯이 재발매 음반에는 보너스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영어를 한국어로 다시 부른 「Stand still」에서는 ‘강북이던 강남이건 상관없어’라며 재치 있게 노래한다. 신시사이저로 한층 안정되고 웅장한 사운드를 만들어낸 「Fling; fig from france」와 미래의 자신의 아이에게 이야기하는 「I like watching you go」는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를 배가시킨다.

- 글 / 김반야 (10_ban@naver.com)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