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하나보다는 여럿이 좋아 - 드렁큰 타이거 & 조나스 브라더스 & 하우스 룰즈

드렁큰 타이거 &lt;Feel gHood Muzik: The 8th Wonder&gt; - 깊고 진한 인간의 냄새.<br> 조나스 브라더스 &lt;Lines, Vines And Trying Times&gt; - 팝과 록 음악에 경의를 표함.<br> 하우스 룰즈 &lt;Pool Party&gt; - 하우스 음악으로 무더위를 날리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 ‘포드’의 창립자이며 ‘자동차 왕’이라 불리는 헨리 포드는 생전에 “모이는 것은 시작이고, 함께 있는 것은 진전이며, 협력하는 것은 성공이다.”라는 말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혼자서라도 성실하게 모든 일을 처리해서 엄청난 성과를 이루는 사람들도 있지만, 다른 이와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서로 어깨를 맞대고 노력해 원한 바를 성취하는 것처럼 아름다운 일이 또 어디 있을까요? 이런 게 요즘 사회에서 필요한 상생의 첫 단계일 듯합니다. 음악계에서도 이런 경우를 종종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대중은 잘 모르는 언더그라운드 래퍼들을 대거 초빙한 드렁큰 타이거, 함께 있기에 멋진 음악이 나오는 세 형제, 조나스 브라더스, 더욱 근사한 댄스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댄서와 프로듀서가 뭉친 하우스 룰즈. 이들의 새 앨범은 시작과 진전, 성공으로 가는 과정을 충분히 이행한 예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드렁큰 타이거(Drunken Tiger) <Feel gHood Muzik: The 8th Wonder>(2009)

드렁큰 타이거(Drunken Tiger)는 두 얼굴의 사나이다. 일반 대중에게 좁게는 무브먼트 크루의 수장, 넓게는 ‘한국 힙합의 대부’로 각인되었지만, 언더그라운드 힙합을 소화하고 있는 일부 마니아들에게는 더 이상 음악적 접점을 찾을 수 없게 되어버린 이빨 빠진 호랑이로 치부당하기도 하였다. 무대 위에서는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를 표출하며 혼신의 힘을 다했지만, 순간의 산화(散華) 이후에는 척수염이라는 또 다른 병마와 끝이 보이지 않는 싸움에 힘들어했다. 타이거 JK의 내면에 혼재되어 있는 양면성은 그의 8집이 두 종류의 챕터로 분리되어 발표된 사실과 전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타이거 JK는 일반 대중과 마니아 양자의 귀를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한 목표에 도전했다. 그렇다고 <Feel Good Side><Feel Hood Side>로 나눠진 가시적인 구도가 대중성과 작품성의 동류항으로 이해될 필요는 없다. 전반적으로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음반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2 CD 체제를 감행한 타이거 JK의 배포처럼, 각각의 수록곡들이 속해 있는 구획에 얽매이지 않는 청취자들의 개방성이 보장된다면 숨어 있는 랩의 묘미에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8집의 수록곡에서 자주 다뤄지는 랩의 재료들은 힙합 뮤지션(특히 타이거 JK 본인의 입장에서는 중견 힙합 뮤지션)의 주위를 둘러싸 그들의 목을 옥죄고 있는 냉혹한 현실이다. 자신도 모르게 일신을 책임져야 할 운명에 도달하게 된 현실에 대하여 짧은 탄식을 내뱉는 「비켜가」와 우여곡절의 인생사를 숫자를 이용하여 재치 있게 풀어본 「숫자놀이」에서 이와 같이 씁쓸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하지만 8집이 허무한 신세 한탄의 연속으로 끝맺음되지는 않는다. 음악 한길을 걸었기 때문에 감수해야 할 난제와 아픔은 역설적으로 음악을 통해서 해결책을 얻고 치유 받는다. 음악과 아티스트의 관계는 결코 끊어질 수 없는 사이임을 아내 윤미래와 엮은 「True romance」에서 새삼스럽게 깨달으며 힘을 얻게 되고, 그 연료는 뜨겁게 불타올라 한 마리의 광폭한 괴물(「Monster」)이 되어 음악에 대한 혼을 불사른다.

지금까지의 일련의 과정은 8집 이전의 앨범에서도 나타났던 매커니즘이다. 하지만 8집에서 추가되는 두 가지 빠진 퍼즐 조각은 ‘가족’과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이다. 「축하해」에서 타이거 JK는 아들 조단의 탄생으로 인한 환희를 감추지 못하고 마음껏 발산한다. 가사에서 드러나는 조단 사랑의 메시지는 추후 그의 작업물에서 변치 않는 모티브로 작용할 듯싶다.

8집 앨범에서는 전작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낯선 얼굴의 이름들이 대폭 참여했다. 이전부터 힙합에 관심을 가진 마니아라면 한 번쯤은 그들의 음악을 들어봤을 듯한 팔로알토(Palo Alto), 화나(Fana), 진보(Jinbo), 양갱의 참여는 선배 아티스트로서 이들이 좀더 대중적인 조명을 받게 하고 싶은 소박한 욕심이 담겨 있다. 힙합 불모지와 다름없었던 불과 10년 전의 한국에서 고군분투하던 자신의 과거와 오버랩 되는 언더 뮤지션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잡음 속에서도 주파수를 맞춰 나가는 작업에 비견될 것이다.

사실 전설적인 래퍼 라킴(Rakim)의 참여로 인해 8집의 화두가 기형적으로 쏠린 기분이 없지는 않다. 또한 혹자는 투박한 가사와 갈지자로 혼란스러운 전체적인 앨범 방향에 이의를 제기하기도 한다. 허나 랩 게임을 외면적으로 드러나는 스킬의 경연장으로만 이해한 나머지 진솔한 메시지를 간과해버린 랩 로봇의 가사보다 타이거 JK의 그것에서는 인간의 냄새가 묻어난다. 그것도 매우 깊고 진하게.

글 / 홍혁의 (hyukeui1@nate.com)

조나스 브라더스(Jonas Brothers) <Lines, Vines And Trying Times>(2009)

같은 디즈니 출신의 마일리 사이러스(Miley Cyrus)와 공조 관계 회복 유지, 신세대 컨트리 퀸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와는 이별. 마일리가 특별 출연, 애정과 단순한 유대 관계 사이에서의 성장기 통증을 합창한 「Before the storm」, 이어서 여자와 인생 등 앞으로 다가올 여러 가지 쟁점들에 대한 자세를 노래한 「What did I do to your heart」, 그리고 비지스(Bee Gees)부터 닐 다이아몬드(Neil Diamond)까지 형제들이 음악적으로 영감을 받은 것들을 팬들과 나누는 의미를 가지면서 가사 구절 속에 이별의 통증과 바람이 동반된 「Much better」, 조나스 삼형제의 네 번째 신보 <Lines, Vines And Trying Times>에서 6, 7, 8번을 연계한 세 곡의 노래가 특히 귀를 잡아채는 이유다.

여전히 전작들의 음악에서 주재료로 표출된 ‘파워 팝’의 흔적이 산재하지만 전술한 세 곡과 함께 이번 앨범에서는 복고 지향적인 면이 두드러진다. 대중 지향적인 ‘컨트리 팝’은 테일러 스위프트와의 인연에서 비롯된 영향이 분명하다. 감정적 교류가 음악에도 녹아든 것 같다. 페달 스틸 기타, 피들을 비롯해 다양한 컨트리 악기들이 편성돼 확실히 이전과 차별된 사운드를 들려준다. 또한 브라스와 펑키한 기타 연주를 도입해 재즈적인 편곡의 흥겨운 율동감과 풍성한 볼륨감을 강화했으며 그래미상 수상에 빛나는 커먼(Common)과의 연대를 통해 비스티 보이즈(Beastie Boys)와 같이 힙합 비트를 타는 랩과 강성 록이 공조한 랩 메탈 사운드를 재현해냈다. ‘흑과 백’ 어디가 먼저든 현재의 팝과 록 음악의 원류에 줄기를 대 경의를 표하기 위한 시도를 한 것으로 보인다.

언급했다시피 귀에 쏙 들어오는 감성적 멜로디를 기본 성분으로 펑크적인 기타 스트로크가 강하게 작열하는 그들의 장기, 파워 팝의 경쾌하고 흥분된 에너지는 여전하다. 기존의 장점을 유지하거나 더 도드라지게 살리면서 흑과 백의 명백한 음악적 색깔을 결합해냄으로써 변칙이 아닌 다양성을 획득해냈다. 적당히 진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진보한 구색을 갖춘 앨범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거의 모든 곡이 매우 캐치한 선율과 리듬감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다는 것. 그러면서도 감정을 울리는 발라드의 형식도 내재하고 있고 그에 따라 전형적인 팝의 형식의 곡 구조를 갖추고 있어 듣기에 무난한 공감대를 갖게 해준다는 것일 것이다.

글 / 김진성 (jinsung@izm.co.kr)

하우스 룰즈(House Rulez) <Pool Party>(2009)

하우스 룰즈(House Rulez)는 2007년에 등장해 지금까지 2장의 정규 앨범, 3장의 미니 앨범, 2번의 싱글, 리믹스 곡까지 평균적으로 연간 20여 곡을 넘게 공개했다. 음악뿐인가. 매달 클럽에서 파티도 연다. 2008년엔 기획사도 차렸다. 가수의 이동 범위가 다양해진 시대에 그들은 변함없이 초기 목적인 음악과 파티에만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부지런하다. 커피 광고를 위한 미니 앨범을 5월에 내더니 두 달 만에 여름을 타깃으로 잡은 미니 앨범을 또 냈다.

다작으로 말미암아 음악에 대한 기대치가 걱정될 수 있지만, 프로듀서 서로(Sorrow)의 집중도는 건재하다. 봄과 겨울에만 나타나 아쉬웠던 활동 폭이 어울리는 계절에 맞물려 나왔다. <Pool Party>는 여름에 듣기 좋은 시원한 음악이 가득하다.

하우스 음악을 하던 이들이기에 기존의 소리가 하계에 어색하지 않으며 앨범 목적에 맞춘 분위기가 돋보인다. 기타와 색소폰 소리로 꾸며져 캠프파이어에서 듣기 안성맞춤인 「Paradise resort」, 찌는 듯한 날씨를 피해 드라이브하며 감상하기 좋은 「Pool party」 「Music」, 저녁노을 진 해변에 무드를 전달해 주는 「몰디브」 「Beach love」까지. 여름에만 느낄 수 있는 공감과 순간들이 표현되어 있다.

계절에 생각나는 그룹이 있을 정도로 한국에서 들을 수 있는 여름 음악은 많다. 그러나 다양성에 대해 따져 보자면 표현이 어렵다. 같은 댄스라도 많은 장르가 있지만 들리는 음악은 매번 비슷하니까. 하우스 음악은 또 다른 대안이다. 장르가 갖는 신나는 비트와 화려한 사운드는 여름에 적합한 모양을 배출한다.

신기하게도 하우스 룰즈는 그동안 여름을 피해서 음반을 냈다. 멤버 3명 중 2명이 전문 댄서일 정도로 ‘댄스’를 지향하는 이들에게 의아한 행보였다. 조금 돌아왔지만 드디어 시기가 맞아떨어졌다. 아꼈던 에너지를 거침없이 쏟아낼 계절이 온 것이다.

가요 프로그램에 나오는 댄스음악에 아직도 더위를 쫓지 못한다면 직접 나서 찾아볼 필요가 있다. 그 노력만큼 신나는 음악이 주변에 가득하니까. <Pool Party>는 그 대안 중 하나다.

글 / 이종민 (1stplanet@gmail.com)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