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진일보를 위한 그들의 노력 - 김동률 &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 & 아웃사이더(Outsider)

김동률 <2008 Concert, Monologue> - 콘서트 최고의 순간을 엄선한 라이브 앨범.<br> 카메라 옵스큐라 &lt;My Maudlin Career&gt; - 정겨운 팝튠과 대담한 사운드 연출로 돌아오다.<br> 아웃사이더(Outsider) &lt;Maestro&gt; - 속사포 랩퍼의 감속.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베르디가 여든 살에 오페라 <팔스타프(Falstaff)>를 만들고 나서 “음악가로서 일생 동안 완벽을 추구해 왔다. 하지만, 매번 아쉬움이 남았기에 나는 분명하게 한 번 더 도전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했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꾸준히 자신을 발전, 개선하려고 노력해 왔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베르디뿐만 아니라 현재 대중음악을 하는 뮤지션들도 대중에게 더 좋은 음악을 들려주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를 채찍질하며 새롭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2005년 발표한 라이브 앨범보다 더욱 방대해진 양과 실한 사운드를 자랑하는 실황 앨범을 선보인 김동률, 멜로디와 분위기를 모두 아우르는 부드러움의 주인공 카메라 옵스큐라, 스피드뿐만 아니라 플로우와 독창적인 은유 화법을 획득한 속사포 래퍼 아웃사이더로, 발전하는 그들을 확인해보세요.

김동률 <2008 Concert, Monologue>(2009)

라이브 앨범을 발매하는 것은 아티스트에게 여러모로 모험에 가까운 일이다. 정규 앨범의 발매조차 기피하는 요즘 가요계의 현실에서 보컬과 여러 악기들의 라이브 소스를 모으고, 조율하여 최상의 음원을 뽑아내야하는 등의 고된 과정에 비해 합당한 대우를 받기 참 어려운 일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투자한 만큼의 판매량이나 호응을 기대하기도 힘든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발매된 김동률의 <2008 Concert, Monologue>는 주목할 만한 라이브 앨범이다. 2008년 상반기에 발매되어 평단과 대중의 호평을 동시에 받은 다섯 번째 정규 앨범 이후, 4월과 6월 사이에 열렸던 네 차례의 콘서트 중 최고의 순간들을 엄선해 <Prologue>, <Epilogue I>, <Epilogue II>로 명명된 3장의 CD에 담았다.

그에게 라이브 앨범 발매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이미 데뷔 10주년을 기념하며, 2005년 2장의 CD와 2장의 DVD로 구성된 <초대>를 발매한 적이 있었다. 클래시컬한 자신의 음악을 무대에서 재현하기 위해 오케스트라 급의 대규모 인력 투입을 주저하지 않았고, 성의 있는 후반 작업을 통해, <초대>는 그전까지 국내의 라이브 앨범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퀄리티를 지닌 앨범으로 남아 있다.

<2008 Concert, Monologue><초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층 방대하고 다양하게 구성됐다. 전작이 클래시컬한 자신의 음악을 성공적으로 무대에서 재현하는 데 의미가 있었다면, 이번 앨범에서는 <Monologue>의 수록곡들을 비롯해 전에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1집의 수록곡과 전람회 시절의 곡 등 풍성한 레퍼토리에 스트링 편곡과 탱고, 록적인 분위기를 가미하여 다양하고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첫 번째 CD <Prologue>에는 고양 아람누리 아람극장과 성남 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등 2,000석 이하의 소규모 공연장에서 진행된 ‘Prologue’ 공연의 실황을 담았다. 「오래된 노래」, 「뒷모습」, 「Nobody」, 「출발」 등 앨범 <Monologue>의 수록곡들을 비롯해, <초대>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전람회 시절 2집 수록곡 「마중가던 길」, 솔로 1집에서의 「배려」, 피아노 재즈 풍의 「걱정」, 「고독한 항해」 등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은 곡들이 실렸다.

곡의 면면에서 드러나듯 화려하고 밝은 분위기보다는 담담하고, 감성적인 분위기 위주의 구성이다. 소규모 공연장에서 느낄 수 있는 악기의 세세한 떨림은 물론이고, 섬세한 숨결을 공유할 수 있는 점은 <Prologue>의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1집 수록곡인 마이너 발라드 「배려」는 아스토르 피아졸라(Astor Piazzolla)의 「Fugata」를 차용한 반도네온 연주를 통해 탱고 풍의 분위기로, 아련한 보컬과 피아노만으로 깊은 울림을 선사하던 「고독한 항해」는 일렉트릭 기타와 오케스트라 연주를 더해 좀더 풍성한 분위기로 재탄생되어 라이브 버전과 스튜디오 버전으로 각각 수록되었다.

반면에 두 번째와 세 번째 CD <Epilogue I>, <Epilogue II>에는 15,000석 규모의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펼쳐진 대규모 공연 ‘Epilogue’의 실황을 담았다. 라스베이거스의 쇼를 연상시키듯 화려한 오프닝을 시작으로 「사랑한다는 말」과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가 연속으로 이어지며 화려한 쇼의 개막을 알린다. 「기적」에서는 이소은과 함께 했으며, 카니발 시절의 히트곡인 「축배」, 「그땐 그랬지」, 「거위의 꿈」에서는 그의 음악적 동반자인 이적이 힘을 실었다.

빅 밴드 스타일의 편곡이 돋보이는 「여행」과 「J's bar」, 정순용이 함께한 「내 오랜 친구들」, <Monologue> 앨범 수록곡인 「Jump」, 「그건 말야」, 「다시 시작해 보자」를 비롯해, 전람회 시절 발표한 「기억의 습작」, 「취중진담」과 「10년의 약속」, 베스트 앨범에 수록된 신곡인 「감사」, 엔딩곡 「Melody」가 쉴 새 없이 이어진다. 80분 간 진행 되는 공연 내내 열광적인 관객의 환호성과 더불어 더욱 풍성하고 강렬한 오케스트라와 밴드의 연주가 더해진 <Epilogue>는 <Prologue>와는 다르게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라이브 앨범 <초대>와 비교해서 공연의 전 곡을 수록한 것이 아닌 점과 각 곡이 자연스레 이어지지 않아 맥이 끊기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각 곡의 성격에 맞춘 세심한 편곡이나, 그 동안 라이브로 만나볼 수 없었던 그의 초기 곡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녹음된 각각의 음원 소스들을 모아 조율하는 동시에, 현장감을 살리면서도 감상하기 적합한 라이브 앨범으로 만들어내는 일은 여러모로 힘든 일이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세 장으로 구성된 라이브 앨범의 발매를 고집한 이유는 판매를 의식했다기보다 순전히 아티스트 자신의 음악적 욕심과 자신의 음악에 지지를 보내는 팬들에 대한 배려라고 볼 수밖에 없다. 자신의 음악에 자부심을 갖고 발전을 위해 심도 있게 접근하는 뮤지션을 찾아보기 힘든 요즘, 김동률의 이러한 시도는 박수를 받아야 마땅하다.

글 / 성원호 (dereksungh@gmail.com)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 <My Maudlin Career>(2009)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 이름은 낯설어도 인디팝 씬에서는 이미 스타 밴드다. 실력도 실력이지만 벨 앤 세바스찬(Belle & Sebastian)과의 잦은 비교로 주목을 받은 것 또한 사실이다.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챔버팝을 장르적 베이스로 가져간 것, 글래스고 출신이라는 유사성 외에도 정규 1집 <Biggest Bluest Hi-Fi>에 스튜어트 머독(Stuart Murdoch)이 프로듀서로 참여하면서 벨 앤 세바스찬과의 비교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이들은 분명 벨 앤 세바스찬과 다르다. 다소 건조한 사운드에 지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벨 앤 세바스찬과 달리 카메라 옵스큐라는 감성적인 측면에 더 무게를 둔다. 오케스트라 사운드가 강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사운드의 습도나 볼륨감에 있어서도 구별이 되지만 역시 가장 큰 차이점은 이들의 음악이 훨씬 더 살갑다는 것이다.

50~60년대 걸 그룹의 달콤하고 낭만적인 팝튠에 리버브를 잔뜩 걸어 붕 뜬 소리들은 과거로의 완벽한 회귀다. 전작 <Let's Get Out Of This Country>보다 노골적인 에코 사운드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부분이다. 피터 비요른 앤 존(Peter, Bjorn and John)의 프로듀서로, 그리고 베어 쿼텟(The Bear Quartet)의 멤버로도 잘 알려진 프로듀서 야리 하팔레이넨(Jari Haapalainen)과의 재작업은 결국 에코 사운드를 잘 활용해서 카메라 옵스큐라의 매력을 배가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하지만 빈번한 에코 사운드의 활용은 자칫 곡을 촌스럽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런 약점을 보완해주는 것은 친근하고 선명한 멜로디다. 강력한 훅을 장착한 타이틀곡 「French navy」,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 멜로디의 「Swans」, 나른하지만 중독성 있는 「James」가 좋은 예다. 확실히 이들의 음악은 귀에 잘 감긴다.

그렇다고 멜로디만 가지고 장사하는 것은 아니다. 팝튠의 친근함에만 기대지 않고, 앨범 전체를 보면서 다양하게 무드를 연출하는 모습에서는 일종의 노련미마저 느껴진다. 「Away with murder」의 부유하는 사운드가 연출하는 몽환은 슈게이징의 오묘한 상승감을 재현한다. 「Forest and sands」의 신비한 포크 사운드 또한 듣는 이를 공중에 띄워놓기는 마찬가지다. 애달프면서도 드라마틱한 사운드 스케이프를 펼쳐내는 「Careless love」는 우아한 아름다움을 더하며 앨범에 다양한 색깔을 칠한다. 스트레이트하게 뻗어나가는 혼 섹션이 흥겨운 분위기를 주도하는 「Honey in the sun」은 발랄하면서도 박력 있게 앨범을 마무리한다. 첫 곡 「French navy」와 수미상관을 이루는 것 같아 흥미로운 대목이기도 하다.

이들의 음악을 두고 ‘벨 앤 세바스찬의 수줍은 여동생’이라는 표현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그 수줍었던 여동생은 숙녀가 다 돼서 언니보다 고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더 정겨운 팝튠으로 친근감을 주고 더 대담한 사운드 연출로 대중들에게 재미를 주는 이들을 거부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제 카메라 옵스큐라의 감상적인 커리어는 정당한 보상을 받을 때가 됐다.

글 / 박효재 (mann616@hanmail.net)

아웃사이더(Outsider) <Maestro>(2009)

기인에 가까운 아웃사이더(Outsider)의 초고속 래핑은 굳이 드러내지 않아도 청취자의 촉각을 곤두세우는 확실한 메리트였고, 이제까지 한국 힙합 씬에서 그와 비교할 만한 표본 사례가 없었다는 점도 뚜렷한 차별성을 부여받을 수 있었던 배경이었다. ‘한국에서 가장 빠른 랩을 구사하는 래퍼’라는 수식어는 그의 인지도를 끌어 모은 결정적인 요인이었지만, 반면 뮤지션의 속성을 협소한 틀로 규정지어버리는 양날의 검이 되기도 하였다.

‘아웃사이더=속사포 래퍼’라는 정의는 무엇보다도 당사자인 뮤지션에게 여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멍에로 작용했을 것이다. 그의 말대로 ‘스피드만이 전부가 아닐 것’이라는 호언장담은 근 2년 만에 발표한 두 번째 앨범인 <Maestro>가 의도하고 있는 핵심 공약이다.

우선 앨범 전체적으로 랩의 템포를 의도적으로 감속한 면모를 드러낸다. 기본적으로 전개되는 래핑은 빠른 걸음을 재촉하고 있지만, 하이라이트격인 극강(極强)의 초고속 랩은 상당 부분 절제된 양상을 보인다는 것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랩의 스피드와 가사 전달이라는 딜레마적인 문제에서 아웃사이더 역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스킬로만 주목받던 과거의 한계를 타개하기 위하여 가사의 세련미에 무게를 둔 뮤지션의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타이틀곡으로 낙점된 「외톨이」는 앨범명과 어울릴 만한 장엄한 오케스트라 편곡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공동 작곡가인 엠씨 스나이퍼(MC Sniper)의 힙합과 클래시컬한 음악적 요소를 결합해 보려는 기존의 궤적과 연장선상에 놓여 있는 곡이다. 스킷을 제외한 총 13개의 수록곡 중에서 일부 프로듀서에게 편중된 모습은 보이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신진급 인물을 기용하면서 나름대로 신선한 맛을 느껴볼 수 있다. 육중한 록 사운드에 어울리는 분노 어린 래핑이 뒤섞인 「Therapist」, 젊은 커플들이라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사랑의 공허함을 심플한 전자 사운드 위에서 풀어내려 쓴 「Luv business」 등의 곡들은 세부적인 이야기를 개별적인 음악 스타일로 담아보려는 시도이다.

스피드만이 전부가 아니라던 아웃사이더의 호언장담이 치기어린 허세로 보이지는 않는다. 경박하지 않은 화법과 고개를 끄덕이게 할 만한 메타포 사용은 고무적인 성과임이 분명하다. 다만 주특기를 의도적으로 자제한 뒤 랩의 흐름을 조율하는 모습은 아직까지는 어색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여타 뮤지션들과 식별할 수 있는 플로우의 개성 역시 빈약해 보인다. 힙합 씬의 ‘스페셜 원(Special One)’으로서 독자적인 존재를 의미하는 아웃사이더가 될지, 단순히 랩의 스피드 측면에 천착한 나머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진 아웃사이더가 될지는 아직 두고 봐야 할 일이다.

글 / 홍혁의 (hyukeui1@nate.com)


제공: IZM
(www.izm.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