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연말 특강①]강준만, 대한민국의 현실에 청진기를 대다 - 『한국 근현대사 산책』 완간한 강준만 교수

“문제의식과 역량의 결혼이 필요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매서운 바람이 몰아치고 있던 지난 11월 29일(토) YES24와 인물과사상사가 주최하고 연세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가 후원한 강준만 교수의 특별강연회가 연세대학교에서 열렸다.

New Document

연말 특강 <강준만, 박경철 강연회>

‘지식인들의 지식인’ 우리 시대의 대표 지성 강준만, 세계경제와 금융위기에 대한 냉철한 통찰력의 박경철. YES24에서는 연말을 맞아 두 저자의 특강을 마련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이 처한 정치?경제?사회적 현실에 대한 정확하고 예리한 통찰과 분석,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강연회 현장을 채널예스에서 함께합니다.

▶ 강준만, 대한민국의 현실에 청진기를 대다 - 『한국 근현대사 산책』 완간한 강준만 교수
▶ “공존, 그것이 우리가 사는 길이다” - 『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출간한 박경철


매서운 바람이 몰아치고 있던 지난 11월 29일(토) 서울 연세대학교 교정. 그러나 연희관 4층 강당은 후끈 달아올랐다. YES24와 인물과사상사가 주최하고 연세대 사회과학대학 학생회가 후원한 강준만 교수의 특별강연회(‘근현대사로 풀어 본 오늘의 대한민국’)가 열린 때문이었다. 이번 강연은 ‘한국 근현대사 산책’(전 28권, 『한국 현대사 산책』『한국 근대사 산책』) 완간 기념으로 열렸으며, 300여 명의 청중이 자리를 꽉꽉 메웠다.


강준만 교수가 누군가. “지식인들의 지식인이고 논평가들의 논평가”(고종석)이며 “남달리 불온한, 대단한 합리주의자”(변정수). 이런 말도 있다. “그가 치른 수많은 전투와 그 전과(戰果)를 떠올리면 이것이 정말 한 사람이 이룬 것인가 하는 경외심을 떨칠 수 없다.”(이대근 경향신문 논설위원) 그런 강준만이다. 그것도 금융위기, 침체, 불황 등 딱딱하고 을씨년스러운 경제용어들이 지배하는, 그런 한편 남북관계의 경색, 식물국회 등과 같은 정치의 마비가 뚜렷한 이 하수상한 시절에. 그런 시절에 강준만이라니, 이건 좀 과장해서 얘기하자면, 시대의 부름! 아니겠는가.

오후 2시 10분, 강 교수의 등장. 큰 박수가 열기를 고조시킨다. “폭풍과 회오리바람이 몰아치는데 오시느라 고생하셨네요.”라는 말로 입을 연 강 교수는, 예의 전투적 글쓰기와는 다른 자세다. 그것의 정체는, 겸허함. “50대 넘은 사람들하고는 상종하면 안 된다.”는 소설가 김훈의 한 인터뷰 얘기부터 운을 뗀 그는, 전날 치아 치료(임플란트)의 실패가 불러 온 낙담 혹은 나이듦을 언급하며 겸허한 자세의 강연임을 강조했다. 강준만과 겸허함. 이 어울리지 않을 법한 조합. 이 조합이 빚어낸 마찰과 앙상블은 어땠을까. 따라서 이것은, 오늘의 대한민국에 들이댄 강 교수의 청진기. 속 후련한 이야기나 카타르시스보다는 스트레스 받을 각오하고 들어달라고 했던 강 교수의 확성기. 성찰 없는 우리네 담론과 현실에 대한 강 교수의 측량도. 시츄에이션 나오는가. 말하자면, 솔까말(솔직히 까놓고 말한) 강준만 강연의 재구성.

참고로, 강 교수와 생각이 다르다고 손가락질 마시라. 한 손가락이 그를 향해 가리킬 때, 나머지 세 손가락, 당신을 향해 있을 터이니. 부디 악역을 자처한 강 교수의 생각에도 한번 삼투압해 보시라. 그래도 그 생각을 인정할 수 없다면 할 수 없고, 즐~

(다음은 강 교수 강연을 요약한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강준만, 역사의 ‘자부심’을 이야기하다

제가 근현대사를 바라보고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자학과 자위 사이에서 균형을 잡자는 첰니다. 근현대사를 있는 그대로 보자는 것이죠. 말은 쉽지만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 자위하는 분들 대단? 많습니다. 역사학계 학자들 가운데서 말이죠. 제가 고문으로 있는 전주의 《선샤인》이라는 인터넷신문이 있습니다. 이 신문의 기치는 ‘긍정과 낙관의 바이러스’입니다. 왜 이런 기치를 내걸었느냐 하면, 지방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이 지역 신문들의 1면 기사는 전주가 늘 전국 꼴등 아니면 최하위권이라는 기사입니다. 한 주가 멀다하고 그런 제목이 올라옵니다. 물론 신문사의 뜻은 선(善)입니다. 지역이 그만큼 낙후돼 있으니까, 지원과 관심을 쏟아달라는 호소죠. 뜻은 좋은데, 그 신문 누가 봅니까. 특히 힘 있는 사람들이. 그러니까 (지역) 안에서만 소비되는 거 아닙니까. 반세기 넘게 그렇게 해왔다고 생각해보세요. 우리 지역이 못나고 뒤쳐져 있고, 그 루저 효과가 어떻겠습니까.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길 해주면서 문제점도 지적해야 됩니다. 약간 오버한 것도 있지만, ‘전북이 한국 책임지자.’ 이런 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근거를 갖고 하는 얘기였어요. 왜 전북에서 동학이 일어났겠느냐, 시청료 거부운동이 왜 전북에서 시작됐겠느냐, 당신들은 뭐든지 할 수 있고 엄청난 장점이 있다. 그런데 신문들은 왜 안 좋은 점만 골라내면서 우릴 비하하고 폄하하느냐, 이런 거죠.

근현대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진보적 사관을 갖고 계신 분들의 본의 아닌 실수 중 하나가 진보적 관점에서만 서술하다보니 자부심 문제에 소홀했습니다. 대한민국 역사가 분단세력이 승리하고, 기회주의의 역사라고 볼 수 있지만,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개발독재 역사를 박정희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쓰면 끔찍하지만, 비록 동원됐어도 민중이 피땀 흘린 역사도 있습니다. 어떻게서든 어린 학생들이 듣고 배운다고 생각하고, 그것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는 겁니다. 사실 우리 근현대사에는 통쾌함이 없습니다. 전북의 역사가 있느냐. ‘야!~’ 하고 느껴볼 만한 무언가가 없어요. 저도 근현대사 전집을 다시 쓰라고 하면 좀 더 신경을 쓸 겁니다. 근현대사가 비참한 수난과 고난의 역사였지만, 그 이후 대한민국은 어떻게 됐습니까. 이만큼 성장하고 발전한 나라가 어디 있습니까. 역사가 형편없었으면 그렇게 할 수 있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긍정과 낙관을 포함해 역사를 서술하고 인식해야 한다고 봅니다. 긍정과 낙관의 의제를 보수에게 넘겨 준 것은 (진보세력의) 실수이며 그 몫도 진보세력이 가져야 합니다. ‘자랑스럽다’에 초점만 맞추면 얼마든지 진보파가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정의만 앞세워 근현대사를 바라보다보니 얼마나 일그러지고 왜곡됐어요? 진보세력은 전략적 대응을 못한 겁니다.

강준만, 역사의 ‘엄친아 현상’을 경계하자고 말하다

전주에서 그런 글을 쓴 적 있습니다. 지방에 살고 있는 사람은, 강남에 살고 있는 친구와 통화 안 하기 운동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요. 전주, 자랑이 아니고 진짜 낙원입니다. 정말 축복입니다. 다만 꼬박꼬박 월급 받는 사람에게만 천국입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먹고살 수 없어서 떠나야 합니다. 이건 국가인권위가 개입해야 합니다. 먹고살 길이 없어 주로 수도권 간 건데, 그들을 대변하는 목소리가 있습니까. 기사 한 줄 납니까. 이건 인권 문제예요. 남아 있는 사람은 그럭저럭 형편이 좋아서 버틴 겁니다. 그런데 강남에 계신 친구와 얘기하면, 그전에 다 돌아버립니다. 이웃효과죠. 사실 빌 게이츠 돈이 얼마건, 이건희 돈이 얼마건, 무슨 상관입니까. 그게 우리한테 돈으로 보이지도 않아요. 그런데 동창생 한 명이, 동서 한 명이 부자가 됐다고 합시다. 의미심장합니다. 친구가 부자가 되는 것보다 한 사람의 복지에 혼동을 주는 것은 없어요. 경제학자들도 그건 인정합니다.

역사에 이걸 고스란히 적용해 보세요. 이웃효과란 자신의 계급적?경제적 판단을 이웃과 비교해서 본다는 것입니다. 한국은 이웃 국가와의 비교 때문에 피해를 봅니다. 스트레스를 필요 이상으로 받습니다. 여기서 이웃은 지리적 이웃만 얘기하는 게 아니라 미국과 같은 심리적 이웃까지 포함한 겁니다. 자국에 대한 자존감이 낮은 것은 바로 이웃효과, 엄친아(엄마친구아들) 현상 때문입니다. 우리는 비교를 해도 꼭 미국이나 유럽의 잘나가는 국가와 비교합니다. 대한민국의 지식인들 대부분이 미국이나 유럽의 잘나가는 국가에서 공부한 사람들입니?. 이분들도 이성이 있는데 다른 거, 왜 모르겠어요. 하지만 공부의 터전이 거기다보니 거기랑 비교해서 한국 정치나 제반요소를 낮춰서 본다는 겁니다.

논객으로 활약하는 분들도 보세요. 다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물 먹고 온 분들이에요. 사실 유럽에서 스페인, 이태리, 그리스가 우리에게 줄 것이 더 많습니다. 경험이 비슷한 게 많거든요. 그런데 거기는 안 갑니다. 아는 분이 스페인을 갔다 왔는데, 술 먹으면 분개합니다. 한국인들은 스페인을 우습게 안다고요. 하긴 세상에서 일본을 우습게 아는 건 우리나라 뿐일 겁니다. 우리는 비교하면 왜 미?영?독?프와 비교해서 한심한 모습만 가르쳐서, (우리 자신에게서) 등을 돌리게 만드느냐 이거죠. 그건 정말 아닌 것 같아요.

우리가 자랑할 수도 있고 축복과 저주의 양면이지만, 우리는 압축성장을 했습니다. 수치는 각기 다르겠지만, 다른 나라에서 수백 년 걸린 걸 우리는 수십 년 만에 해치웠는데, 왜 부작용이 없겠어요. 한국의 사회문제를 다룰 때, 우리는 압축성장과 사회문제를 분리해서 보는데, 그건 접목해서 봐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가래침까지 안 뱉어도 됩니다. 정치가 우리 얼굴이고, 반영이에요. 정치는 한 나라의 국민 수준입니다.

미국의 토마스 대통령이었던가요. ‘민주주의는 국민들의 애국심을 먹고 자란 나무다.’라고 했는데, 우리나라 경우는, ‘민주주의는 정치의 피를 먹고 자란 나무’지요. 지구상에 이렇게까지 다른 부문을 죽이면서 한 부분을 살린 나라가 어딨습니까. 압축성장을 이해한다면 정치를 볼 때도 그걸 이해해 줘야죠. 경제 때문에 발육이 더딜 수밖에 없었던 거죠. 역사의 공짜 신드롬도 없애야 합니다. 비용 안 치르고 얻으려는 공짜근성은 문제 있습니다. 비용도 치러야 해요. 거시적이고 장기적으로는 긍정낙관, 미시적으로 당장 발등에 떨어진 건 비관부정, 그걸 동시병행합시다. 하나로만 가면 곤란합니다. 두 가지 동시에 가야 돼요.

강준만, 연고주의를 말하다

경로의존(經路依存:path dependency)에 대해서도 말씀드릴게요. ‘경부고속도로 이론’이란 게 있는데, 고속도로 경로가 딱 정해지면 그것에 의해 시장논리가 갑니다. 경로가 그렇게 무섭습니다. 예컨대, ‘연고주의’라는 경로를 봐도 그래요. 연고주의 현실을 아는데, 공인 가운데 연고주의 타파를 외치는 사람이 얼마나 있습니까. 유석춘 교수가 연고주의 긍정론을 펴던데, 그게 더 낫습니다. 실행 고민을 하지 않으면서 말로만 비난하는 것보다 말이죠.

예전에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사회적관계망 가입비율을 조사한 적이 있어요. 동창회 50.4%, 종교단체 24.7%, 종친회 22.0%, 향우회 16.8%였어요. 공익단체 가입률은 2%대였어요. 가만 보면 연고가 90을 먹는다는 건데, 그만큼 시간과 관심을 가져간다는 겁니다. 회비를 놓고, 쓸 돈은 제한돼 있는데 제로섬 게임을 벌이는 겁니다. 연고주의는 그대로 있으면서 기간당원이나 시민단체에 돈 내라고? 안 됩니다. 연고주의랑 어떻게 연결하면 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며칠 전에 심상정 진보신당 대표의 강연을 갔는데, 연고주의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하시더군요. 지난 17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자마자, 다음날 화환이 와 있더란 거예요. 첫 번째가 고부 이씨 종친회. 남편이 정읍분이랍니다. 두 번째가 청송 심씨 종친회, 세 번째가 파주 향우회, 네 번째가 서울대 총동창회. 혈연, 지연, 학연입니다. 의정활동을 하면서도 연고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도 느꼈답니다. 여성에겐 이것 또한 벽입니다. 남성에 비해 연고가 약하기 때문에.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연고주의를 일단 인정하자고. 그렇다고 굴복하자는 것이 아니고.

강준만, 교육을 말하다

100년 전 이맘 때, 국채보상운동이 끝나고 동양척식주식회사가 설립됐고, 교육구국운동이 펼쳐졌어요. 100년 전에도 교육으로 나라를 살리자는 운동이 있었다는 겁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교육문제가 민생을 피폐하게 만드는 주범이었다는 거죠. 저는 강조하고 싶습니다. ‘교육결정론’. 한국 정치를 결정하는 최대 변수는 교육입니다. ‘니 성적에 잠이 오냐?’ ‘30분 더 공부하면 남편 직업이 바뀐다.’ ‘대학 가서 미팅할래, 공장 가서 미싱할래?’와 같은 농담 반 진담 반의 급훈들이 있는데, 이건 재미삼아 하는 풍자라고 보면서도 그 안에 현실이 담긴 것도 사실입니다. 사교육 이대로는 안 됩니다. 지금 전쟁입니다. 경쟁하고 낚아채서 정?관계에 들어간 분들에게 ‘노블리스 오블리제’가 가능하겠어요.

교육이 또 정치나 사회를 바라보는 규율을 결정합니다. 경쟁지상주의, 승자독식사회를 배운 아이들이 어떻게 이 사회를 바라보겠습니까. 그러다보니 공공적 모임에 갈 시간?관심?돈, 없습니다. 창의성 정체도 문제죠. 정치는 창의적 사업인데, 지금과 같은 입시?교육문제 놔두고 선진화가 되겠습니까. 이것 역시 ‘경로’의 문제입니다. 무서운 교육 문제죠.


대한민국에서의 삶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각개약진’입니다. 우리 사는 모습이 딱 이겁니다. 힘을 합치면 바꿀 수 있는 게 많은데도 누굴 믿습니까. 정치를 믿습니까, 공적영역을 믿습니까. 역사의 ‘경로’의존입니다. 근현대사를 보면 각개약진 체제의 가장 큰 수단은 ‘교육’이었어요. 사회변동이나 계급변동의 유일한 출구였죠. 그런데 반세기를 넘어 봤더니 ‘스카이(서울대, 고려대, 연세대)’가 각계의 요직 50~90%를 차지하는 겁니다. 우리 사회는 묘하게 1급 집중사회예요. 아이비리그도 미국 주요 직책의 10%가 안 됩니다. 상류의 입시전쟁은 우리보다 치열하지만 우리만큼 인해전술로 밀어붙이진 않습니다. 이런 통계나 현실이 대한민국 부모들에게 알려주는 게 뻔합니다. 나중에 어떻게 되든 스카이 보내는 게 꿈이고 유치원 때부터 스카이 비용을 댑니다.

그럼 답이 뭐냐, 답이 없습니다. 독과점을 분산시키고 패자부활전이 가능해져야 합니다. 진득한 인내심을 갖고 멀리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20년 전에만 멀리보고 제대로 했어도 지금 같이는 안 됐을 거예요. 주범은 언론입니다. 거대 신문사의 한 30년간 편집국장 출신이 거의 스카이였어요. 문제의식 못 갖습니다. 스카이가 국민적 삶을 피폐하게 만든 것에 대한 문제의식이 약해요. 스카이 정원을 줄여 주요 직책을 갖는 비중이 한자리까지 떨어지도록 해야 해요. 이건 스카이에도 좋습니다. 미국은 아이비리그 나왔다고 하면 악수하자고 그럽니다. 그런데 우리는 안 그렇죠. 미국처럼 스카이 나왔다고 하면 먼저 다가가서 악수하는 문화, 만듭시다.

그런데 학벌 타파는 근본주의입니다. 세상에 학벌 없는 사회는 없어요. 수를 줄이면 존경을 받습니다. 엘리트 인정해야 합니다. 엘리트 없는 사회는 없어요. 평등을 지향하는 것은 맞지만 정책적 목표로는 옳지 않습니다. 서열 없는 사회는 없어요. 서열의 유동성을 주장해야지, 서열을 깨자는 건, 맞지 않아요. 지금 뻔히 존재하잖아요. 바로 밖에만 나가면 차 배기통이 다른 게 보이고 사는 평수도 다 다른데. 근본주의를 버려야 합니다.

강준만, 근현대사의 명암을 말하다

이 같은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강 교수는 대한민국의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 축복과 저주는 동전 양면처럼 분리할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한 가지 면만 부각시킨다면 근본주의 경향을 띨 가능성이 농후해진다. 대한민국 근현대사도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의 양면을 봐야 좀 더 깊은 이해가 가능하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지 않은가. 사람이 양면성을 띤다는 것. 그 사람이 사는 사회와 역사라고 다르겠는가.

강 교수가 근현대사를 살펴본 결과, 오늘의 대한민국 정체성에 나타난 10가지 명암 현상을 다음과 같이 규명했다.

① 대중의 지혜로서의 냉소주의: 굴곡 많은 한국 근현대사를 살아온 대중들은 냉소주의가 없었다면 견뎌내지 못했을 것이며, 이는 지혜로운 선택이었다. 이성적 설득으로는 안 된다. 감성으로 접근해 감동을 줘야 한다.

② 자기보호 메커니즘으로서의 연고주의(각개약진주의): 힘없는 민중들의 ‘자기보호 메커니즘’으로 ‘연고복지’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잘되는 복지시스템이다. 동창, 고향 친구가 제일 편하듯, 한국 사회는 연고가 지켜왔다. 연고주의는 한국인의 유전자이므로 차라리 이를 사회개혁과 공공적 마당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드는 ‘공공적 연고주의’가 필요하다.

③ 반(反)근본주의로서의 보수주의: 근본주의에 반대한 사람들의 현실적 판단이다. ‘절망의 심리학’은 안 될 것 같으니까 근본에 집착하는 태도인데, 진보 제스처는 현실에 도움이 안 된다.

④ 국제적 사회진화론으로서의 경쟁지상주의: 대한민국 근현대사는 갑과의 관계가 지배해 온 역사다. 공포와 불안이 국민을 적응하게 만들고 체념하게 만든 기제였고, 이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기 어려운 것이?.

⑤ 역동성으로서의 기회주의(모험주의): 주체성을 갖기 힘든 시절이 너무 길었다. 그러나 기회주의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은 중립적 개념으로 보면 자기가 닥친 상황에 적응하는 역동성이다.

⑥ 잠재적(절충적) 혁명주의(개혁주의)로서의 극단주의: 평소 곰처럼 ‘알아서 해보라’고 있다가 호랑이처럼 들고 일어난 것이 근현대사였다. 한국의 민주주의에는 꼭 열사가 있었다.

⑦ 평등주의로서의 서열주의: 모순 같은 말이지만, 평등주의가 강해서 서열주의를 더 따진다. 한국형 평등주의는 나도 부자가 돼야 한다는 주의(박권일)이다. 원래 평등주의는 사회 전체의 비대칭을 문제삼으나 한국적 평등주의는 부자와 나의 비대칭만 문제 삼는다.

⑧ 열정으로서의 지도자 추종주의(당파주의): 이념과 추상보다는 사람에 빠지는 문화가 있다. ‘빨리빨리 문화’에는 지도자주의가 맞는데, 이것 때문에 과도한 기대와 과도한 실망을 반복하는 습성이 있다. 좋다, 나쁘다가 아니고 이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낫다.

⑨ 시너지 효과로서의 1극주의(중앙집중주의): 다산 정약용도 “절대 사대문밖으로 이사가지 마라.”라고 하지 않았던가. 삼성의 지금과 같은 성과는 황제경영 체제에 기인한다고도 볼 수 있다. 1극주의는 몸에 밴 생존철학이다. 일사불란에 대한 본능이 있고, 분권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

⑩ 생존철학으로서의 전투주의(6?25주의): 모든 게 전쟁모드다.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고, 그것이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한 것이 사실이다.


강 교수의 ‘스트레스 주입’(?)은 정해진 강연 시간을 훌쩍 넘겨 이어졌다. 근현대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10가지 명암 현상으로 규명한 그는, “문제의식과 역량의 결혼이 필요하다.”라는 말로 강연을 매조지했다. 문제의식을 가진 사람은 역량이 없고, 역량을 가진 사람은 문제의식이 없기 때문이다. 그의 견해는 분명했다. “이론만 갖고 공박을 하다간 지평을 넓히기 어렵다”는 것. 인정할 것은 인정하되, 그 속에서 새로운 지평을 찾는 것. 그것은 또 하나의 대한민국 정체성을 규명하기 위한 작업이 될 터이니, 앞으로 그 주인공은 당신이다.


관련이벤트
강준만 교수 대표도서전 & 강연회 후기 남겨주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이준수

커피로 세상을 사유하는,
당신 하나만을 위한 커피를 내리는 남자.

마을 공동체 꽃을 피우기 위한 이야기도 짓고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