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맥주와 소주는 서로 ‘대체재’일까? ‘보완재’일까?

신문을 읽다가 대체재(代替財), 보완재(補完財)라는 단어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럼 이들 용어는 무슨 뜻일까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신문을 읽다가 대체재(代替財), 보완재(補完財)라는 단어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럼 이들 용어는 무슨 뜻일까요?

맥주와 소주는 서로 ‘대체재’일까? ‘보완재’일까?

신문을 읽다가 대체재(代替財), 보완재(補完財)라는 단어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럼 이들 용어는 무슨 뜻일까요?

대체재는 서로 다른 재화에서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를 뜻합니다. ‘꿩 대신 닭’의 관계인 셈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대체재는 쌀과 빵, 고기와 생선, 쇠고기와 돼지고기, 커피와 홍차, 버터와 마가린, 샤프펜슬과 연처럼 서로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로 경쟁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해서 ‘경쟁재’라고도 부릅니다. 대체재는 어느 한쪽 재화의 가격이 오르면 다른 쪽 재화의 수요가 늘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때 효용이 좀더 큰 쪽을 상급재(上級財), 작은 쪽을 하급재(下級財)라고 합니다.

이에 비해 보완재는 두 가지 이상의 재화를 사용해 하나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입니다. 한마디로 ‘바늘과 실’같은 관계입니다. 보완재는 자동차와 휘발유, 커피와 설탕, 펜과 잉크, 빵과 버터처럼 서로 보완하는 관계에 있는 재화입니다. 즉 어느 한쪽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한쪽 재와의 수요도 같이 증가하는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맥주와 소주는 서로 어떤 관계일까요? 대체재일까요, 아니면 보완재일까요? 맥주와 소주의 관계는 2005년 하이트맥주가 진로 인수를 놓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 사전심사를 신청하면서 주류업계와 애주가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대체재라면 시장이 같기 때문에 독과점이라는 문제를 낳아 승인이 나지 않을 것이고, 보완재라면 서로 다른 시장이기 때문에 별문제 없이 승인이 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놓고 한쪽에서는 맥주 가격이 오르면 소주 소비가 늘어난다는 점을 들어 두 재화는 대체재의 성격을 띤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그러나 ‘소폭(소주 폭탄주)’을 즐기는 애주가에게는 소주와 맥주는 보완재라는 또 다른 주장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또한 1차에서 소주를 마시고 2차에서 입가심으로 맥주를 마신다면 이것 역시 보완재라는 주장까지 있었습니다.


그럼 공정거래위원회는 어떤 결론을 내렸을까요? 결론은 시장이 서로 다른 보완재라는 것입니다. 하이트맥주의 진로 인수를 승인하면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소주와 맥주 시장은 소비계층이 다르고 계절적으로 소비량도 크게 달라지는 만큼 대체관계로 볼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맥주와 소주는 맛, 도수, 수요 형태 등에서 차이가 있어 서로 별개 시장으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맥주의 도수는 4~5도에 불과하고, 소주는 21~25도에 달합니다. 연령별 선호도도 20~30대는 맥주와 소주가 비슷하지만, 40대 이상은 소주를 더 좋아합니다. 또한 성별 소비성향에서도 남성은 맥주와 소주 선호 비율이 55:45지만, 여성은 67:33으로 차이가 있다는 것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 결과입니다. 소비시기도 맥주는 여름철에만 집중된 반명 소주는 겨울철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맥주와 소주는 제품의 성질과 수요 계층, 수요 시기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고 긴밀한 대체관계도 나타나지 않는 까닭에 서로 다른 시장의 보완재로 보는 것이 맞다는 것이 공정거래위원회의 결론입니다.

대체재
서로 다른 재화에서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

보완재
두 가지 이상의 재화가 사용됨으로써 하나의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


***

희소성의 심리를 자극하여 히트하는 ‘한정판’ 제품

‘희소(稀少)’라는 단어가 무엇을 뜻하는지 아시나요? ‘희소’는 매우 드물고 적다는 뜻으로, 여기에서 나온 말이 희소성(稀少性)입니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인간의 물질적 욕구에 비해 그 충족 수단이 질적 ? 양적으로 제한되어 있거나 부족한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갖고 싶어하지만 실제로 가질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라면 가치는 그만큼 올라가게 마련입니다. 최근 일부 기업들이 사람들이 갖고 있는 희소성 심리를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한정판(limited edition)’ 제품입니다. 그야말로 ‘이번 기회가 아니면 더 이상 (이 제품과 같은 고급 품목을) 뢱입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주로 자동차 등 고가 브랜드에 활용되어 온 전략이지만 점차 옷 등 비교적 싼 제품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베컴폰 애스턴 마틴

한 예로 모 휴대전화 업체가 2006년에 보석이 박힌 휴대전화 ‘애스턴 마틴’을 선보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가격이 무려 2,000만~8,000만원에 이르렀지만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를 모았다고 합니다. 또 다른 휴대전화 업체는 영국의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을 모델로 세계에서 한 대뿐인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기업체가 이와 같이 한정판을 내놓는 이유는 한정판이 갖는 제품의 희소성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더욱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단기간에 많은 제품을 팔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짭짤한 틈새전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정판에 숨겨진 함정도 만만치 않습니다. 특별한 기능을 추가하지 않은 채 ‘한정판’이라는 이름만 붙여 팔거나 정확한 한정 수량을 밝히지 않는 사례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정판이라는 희소성에 ‘속는 대신’ 제품의 품질과 소장가치가 있는지 등을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는 교훈을 제시하는 대목입니다.

희소성
인간의 무한한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수단인 자원이 질적인 면에서나 양적인 면에서 상대적으로 유한하고 부족한 상태를 가리키는 경제용어.


※ 운영자가 알립니다
<경제 상식 사전>은 ‘길벗’과 제휴하여 매주 금요일 총 10편 연재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경제 상식 사전

<김민구> 저11,520원(10% + 5%)

경제신문 술술 읽고픈 왕초보를 위한 책! 경제신문 기자인 저자가 최신 경제이슈를 엄선하여 재기 넘치는 삽화와 최신 도표로 술술 읽히게끔 구성한 책이다. 인포데믹스, 싱글 이코노미, 추락한 천사, 골디락스 같은 신조어들은 언어의 기원과 역사적 배경을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주식, 채권, 금리 같은 기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