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산을 내려가는 법』 두 번째 이야기

이 소설집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80년대의 열정을 기억하는 것으로만 행복을 느낄 뿐 바로 그 열정 때문에 현실에서는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하늘에 빛나는 별을 보고 길을 찾을 수 있었던 시대는 얼마나 행복했던가”

헝가리의 철학자 루카치가..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 머릿말에 썼던 유명한 문굽니다. 루카치는 이미 오래전에 별과 지도를 잃어버린 이 시대를.. ‘총체성의 상실’로 규정하고 상실을 딛고 일어서기 위한 인간의 노력이 ‘소설’이라고 이야기했는데요.

비록 별이 나침반을 대신하는 시대가 지났음을 너무 늦게 깨달았지만.. 작가 김남일에게도.. 상실을 딛고 일어서는 힘은 ‘소설’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김남일의 『산을 내려가는 법』 함께 읽어봅니다.

낭독) 김남일

INT) 김남일

이 소설집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80년대의 열정을 기억하는 것으로만 행복을 느낄 뿐 바로 그 열정 때문에 현실에서는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INT) 김남일

낭독) 신윤주

80년대를 통과하고 그 후 10년, 변혁을 갈망하는 세력의 버팀목이 사라지면서 혼돈과 방황을 겪어야 했던 김남일은 베트남 여행에서 자신이 따라갈 수 있는 새로운 삶의 속도를 발견합니다. 그 여행에서 돌아온 후 ‘베트남을 이해하려는 젊은 작가들의 모임'을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INT) 김남일

베트남에서 시간의 자신의 속도를 회복한 작가 김남일은 ‘아시아와 잘 만나는 일’에도 적극적인데요, 그는 ‘아시아와 잘 만나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INT) 김남일

“10년동안 게으르게 썼던 거지만 그동안 10년의 세월이 이 책속에 차곡차곡 녹아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로서는 새롭게 앞으로 작업을 할 수 있는 희망을 준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산을 오르는 데에 성공한 사람이든, 혹은 산 중턱에서 주저앉은 사람이든 산을 내려간다는 것은 새로운 시작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