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산을 내려가는 법』 두 번째 이야기

이 소설집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80년대의 열정을 기억하는 것으로만 행복을 느낄 뿐 바로 그 열정 때문에 현실에서는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하늘에 빛나는 별을 보고 길을 찾을 수 있었던 시대는 얼마나 행복했던가”

헝가리의 철학자 루카치가..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 머릿말에 썼던 유명한 문굽니다. 루카치는 이미 오래전에 별과 지도를 잃어버린 이 시대를.. ‘총체성의 상실’로 규정하고 상실을 딛고 일어서기 위한 인간의 노력이 ‘소설’이라고 이야기했는데요.

비록 별이 나침반을 대신하는 시대가 지났음을 너무 늦게 깨달았지만.. 작가 김남일에게도.. 상실을 딛고 일어서는 힘은 ‘소설’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김남일의 『산을 내려가는 법』 함께 읽어봅니다.

낭독) 김남일

INT) 김남일

이 소설집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80년대의 열정을 기억하는 것으로만 행복을 느낄 뿐 바로 그 열정 때문에 현실에서는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은 정말 없는 걸까요?

INT) 김남일

낭독) 신윤주

80년대를 통과하고 그 후 10년, 변혁을 갈망하는 세력의 버팀목이 사라지면서 혼돈과 방황을 겪어야 했던 김남일은 베트남 여행에서 자신이 따라갈 수 있는 새로운 삶의 속도를 발견합니다. 그 여행에서 돌아온 후 ‘베트남을 이해하려는 젊은 작가들의 모임'을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INT) 김남일

베트남에서 시간의 자신의 속도를 회복한 작가 김남일은 ‘아시아와 잘 만나는 일’에도 적극적인데요, 그는 ‘아시아와 잘 만나야 하는 이유’를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INT) 김남일

“10년동안 게으르게 썼던 거지만 그동안 10년의 세월이 이 책속에 차곡차곡 녹아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로서는 새롭게 앞으로 작업을 할 수 있는 희망을 준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산을 오르는 데에 성공한 사람이든, 혹은 산 중턱에서 주저앉은 사람이든 산을 내려간다는 것은 새로운 시작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