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안소영 작가의 『책만 보는 바보』

작가 안소영의 『책만 보는 바보』는 이덕무의 입을 빌려 1인칭 형식으로 씌어졌습니다. 이런 형식은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이 동원돼야 가능한 건데요, 작가는 오랜 기간 수많은 사료를 찾고 확인한 것이 이처럼 풍부한 상상력의 바탕이 됐다고 말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속이 비었을 때에 책을 읽으면, 소리가 훨씬 낭랑해져서 글귀가 잘 다가오고 배고픔도 느끼지 못한다. 날씨가 추울 때 책을 읽으면, 그 소리의 기운이 스며들어 떨리는 몸이 진정되고 추위를 잊을 수 있다.

근심걱정으로 마음이 괴로울 때 책을 읽으면, 눈과 마음이 책에 집중되면서 천만가지 근심이 모두 사라진다. 기침병을 앓을 때 책을 읽으면, 그 소리가 목구멍의 걸림돌을 시원하게 뚫어 괴로운 기침이 갑자기 사라져 버린다.

만일 걱정에 시달리고, 춥고, 배고프고, 아픈 적이 있었다면 이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안소영 작가의 『책만 보는 바보』 이덕무와 그 벗들의 이야깁니다.

낭독) 안소영

INT) 안소영

작가 안소영의 『책만 보는 바보』는 이덕무의 입을 빌려 1인칭 형식으로 씌어졌습니다. 이런 형식은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이 동원돼야 가능한 건데요, 작가는 오랜 기간 수많은 사료를 찾고 확인한 것이 이처럼 풍부한 상상력의 바탕이 됐다고 말합니다.

INT) 안소영

이덕무는 조선 후기 정조 시대의 대표적인 실학자였습니다. 언뜻 생각하면 책만 읽은 책상물림이 실학이라는 사회개혁적인 조류와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이는데요, 그가 담헌 홍대용이나 연암 박지원 선생을 좇아 실학에 힘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INT) 안소영

낭독) 신윤주

스스로를 책만 보는 바보라고 했지만 이덕무와 그의 벗들은 결코 책 속에만 머무른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이들을 알고부터 나는 ‘실학’이란 말을 대할 때마다, 부당한 대우를 받는 사람들에 대한 깊은 연민, 잘못된 것을 고치려 하지 않는 사람들과 사회에 대한 뜨거운 분노를 먼저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작가 안소영이 만난 것은 책을 사랑하고 책읽기를 좋아했던 옛 선비들이 아니라 사람을 향한 그들의 사랑이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