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재별 스케치 1 - 정물 스케치

신발은 정물 스케치의 소재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주인공입니다. 위의 보기 가운데 왼쪽과 중앙의 스케치는 순수한 윤곽선 스케치로써 선의 굵기를 다르게 표현하였습니다. 가는 선 스케치는 채색을 위한 밑그림에 적당하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는 선 스케치는 채색을 위한 밑그림에 적당하고, 굵은 선 스케치는 삽화 형식의 단순한 이미지를 보여 줍니다.

소재별 스케치 1 - 정물 스케치


신발은 정물 스케치의 소재로 가장 자주 등장하는 주인공입니다. 위의 보기 가운데 왼쪽과 중앙의 스케치는 순수한 윤곽선 스케치로써 선의 굵기를 다르게 표현하였습니다. 가는 선 스케치는 채색을 위한 밑그림에 적당하고, 굵은 선 스케치는 삽화 형식의 단순한 이미지를 보여 줍니다.

이 그림들은 모두 실제 신발을 보고 스케치한 것이 아니라 기억 속의 신발을 재현했기 때문에 실제보다는 좀 더 단순해 보입니다. 또한 신발 끈의 도식적인 형태나 가장자리 외곽선의 단순한 형태는 아래 보기와 같이 실제 대상을 보고 그린 스케치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기억과 상상에 의한 스케치는 나름대로의 감각적 특성과 관념적인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다양한 사물들을 대상으로 많은 스케치를 해 보기 바랍니다.

신발은 단순하게 사물의 차원을 넘어 독특한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마치 고흐의 정물에 등장하는 소품들이 고흐의 고된 생애를 암시하듯, 낡은 신발은 그 주인의 캐릭터를 연상하게 합니다.

스케치의 대상을 선택할 때는 이처럼 색다른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도 스케치의 재미를 더해 줍니다.

이제 그림이 그려지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운동화의 전체적인 모습을 떠올리면서 윤곽을 잡습니다. 끈이 달린 운동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등 부분을 높여 스케치합니다.

2. 눈에 보이는 대상은 아니지만 시각적인 균형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 발목 부분과 바닥면의 경사가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합니다.

3. 자칫하면 균형을 잃고 엉성한 형태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스케치를 하면서 조금씩 수정을 합니다.

왼쪽의 보기처럼 윤곽선만으로 스케치를 마칠 때에는 이 상태에서 선 처리를 해 주거나 라이트 박스 위에 그린 그림을 놓고 비치는 선을 따라 새 종이에 윤곽선을 그립니다.(트레이싱 기법)

4. 사실 기억과 상상만으로 명암 처리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그림에서는 색상의 변화만을 고려하여 몇 가지 톤으로 구별을 해 주었고, 발목 부분만 어둡게 그림자 처리를 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