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다이렉트 경영의 혁신적 성과 - 마이클 델

델은 18살이던 1984년 텍사스 의과 대학 1학년 시절, 단돈 1천 달러로 델 컴퓨터를 창업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탁월한 성과를 기대한다면, 남들과 뭐가 달라도 달라야 한다. 특정 산업에 정석처럼 굳어진 게임의 룰을 파괴하여 독특한 사업 모델을 만들어가는 혁신자(rule braker)야말로 탁월한 수익률과 장기적 성장을 이룩하는 사람들이다. 마이클 델, 델 컴퓨터 회장은 사업 모델의 혁신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대표적 기업가로 꼽힌다.

마이클 델(Michael Dell) 회장은 27세에 최연소 세계 500대 부자, 34세에 미국 5대 부자, 40세 미만 세계 최고 갑부(공식 재산 214억 달러) 자리를 차지했으며, 파이낸셜타임스가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재계 리더’ 명단에 여섯 번째로 자신의 이름을 올려놓았다. 델은 18살이던 1984년 텍사스 의과 대학 1학년 시절, 단돈 1천 달러로 델 컴퓨터를 창업했다. 이후 대량 생산된 컴퓨터를 중간 판매상을 통해 판매하는 전통적 모델이 아닌, 고객으로부터 직접 전화(인터넷)를 통해 맞춤 PC를 주문받는 혁신적 기법을 도입하여 비약적 성장을 일궈냈다. 이런 직접 판매방식(direct marketing)은 재고 부담과 중간 마진을 없앰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가져왔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실시간으로 제품 생산에 반영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이점을 제공했다. 당시로선 획기적인 이 발상은 PC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IBM, 컴팩, HP 같은 메이커 PC보다 평균 20% 가량 저렴한 델 PC는 소비자들의 열렬한 갈채를 받았고, 매출액은 매년 50%씩 성장했다. 1988년 처음 증시에 상장할 때 1억 5,900만 달러에 불과했던 매출액은 2001년 310억 달러로 치솟았고, 2006년 600억 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다. 델 컴퓨터는 2001년 이후 계속해서 PC 부문 전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마이클 델(Michael Dell, 1965~)

직접 고객을 대한다는 사업 원칙은 델의 어린 시절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델은 12살 때 사람들이 소장하고 있는 우표를 모아 중개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파는 방식을 통해 2,000달러의 이익을 남겼다. 16살 때는 휴스턴포스트지 구독예약을 받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1만 8천 달러의 돈을 벌어들였다. 고등학생 때인 1981년 그는 IBM PC를 보고 PC가 세상을 주름잡을 것을 예견했다. 당시 중간상들은 IBM PC를 2천 달러에 사서 3천 달러에 팔고 있었다. 그는 동일 부품을 구입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싸게 팔았다. 결국 IBM을 뛰어넘는 컴퓨터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다는 꿈을 안고서 많은 사람의 우려에도 사업전선에 뛰어들었다.

얼마 전 비즈니스 위크는 ‘세계 1위 PC 메이커인 델 컴퓨터가 승승장구하고 있는 까닭은 마이클 델 회장의 독특한 경영철학 덕분’이라고 보도했다. 인터넷 직접 판매를 통한 박리다매 방식의 사업모델 이외에도 긴장을 결코 늦추지 않는 ‘압력솥(pressure-cooker) 기업문화’가 델 컴퓨터의 또 다른 경쟁력이라는 것이다. 델은 1993년 실적 침체로 인한 구조조정을 겪은 후 승리는 영원히 반복되지 않는다는 전승불복(戰勝不復)의 지혜를 터득했다. 델은 ‘자기만족’을 기업경영의 최대 적으로 간주한다. 엄청난 판매 실적을 거둔 직원들에게도 칭찬은 짧게 하는 대신 향후 더 나은 판매법을 찾아보라고 독려한다. 이와 같은 분위기가 전 사업부문으로 확산되면서 ‘5초간 승리를 기뻐한 뒤, 무엇을 더 잘할 수 있었는지 5시간 반성하라’는 슬로건까지 생겼다. 그는 승리를 경계하고 더 나은 개선점을 끝없이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만듦으로써 델을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기업으로 탈바꿈 시켰다.

21세기는 인재에 의해 승부가 갈리는 시대다. 마이클 델 회장은 진정한 의미에서 인재를 활용할 줄 알았다. 일반적으로 승진을 시킬 때는 더욱 큰 성과를 창출해 달라는 기대와 함께 더 막중한 임무를 맡기게 된다. 그러나 델 회장은 “승진한 직원에게 책임을 더 많이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덜 부여하라”고 말한다. 핵심인재의 업무를 경감시켜 전략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속적 승리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델은 아직 PC를 사용하지 않는 50억 명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꿈을 향해 오늘도 힘차게 전진하고 있다.

관련 상품 보기

다이렉트 경영
마이클 델 저/김중찬 역 | 동방미디어 | 2001년 06월
오늘날의 델 컴퓨터가 있기까지 델 회장이 겪어온 수많은 도전과 시행착오, 그리고 성공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델의 이야기는 기업 생존전략에 고심하는 경영자들에게는 변화의 단서를, 성공을 꿈꾸는 직장인들에게는 미래를 향한 비전과 지혜를 제시해줄 것이다.


※ 운영자가 알립니다.
'조영탁의 행복한 경영이야기'는 (주)휴넷과의 제휴에 의해 연재되는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다이렉트 경영

마이클 델 저/김중찬 역8,820원(10% + 5%)

19세의 나이에 IBM을 능가하겠다는 결심으로 텍사스 대학 기숙사의 한 방에서 컴퓨터를 조립, 판매하기 시작하여 2001년 시장점유율 세계 1위를 기록함으로써 마침내 그 꿈을 실현한 마이클 델. 그의 성공의 비결은 불필요한 절차를 생략하고 고객 및 공급업체와 곧바로 의사소통하는 "다이렉트 방식"에 있었다. 고객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