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는 더 많은 민주주의를 원한다』 두 번째 이야기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유시주, 이희영의 『우리는 더 많은 민주주의를 원한다』 함께 읽어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의 허약한 육체를 가리고 있는 의복들, 우리가 쓰는 불충분한 언어들, 우리의 분별없는 견해들이 미움과 증오의 구실이 되지 않도록 해주소서.

우리가 보기에는 참으로 달라 보이지만 당신이 보기에는 똑같은 우리의 차이들, 인간이라 불리는 티끌들을 구별하는 이 모든 사소한 차이들이 증오와 박해의 구실이 되지 않도록 해 주소서.

민주적인 새로운 사회 건설을 주장했던 계몽주의자 볼테르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차이와 다름을 인정하는 ‘관용’은 민주주의의 필요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어제에 이어 희망제작소의 우리시대 희망찾기 프로젝트의 첫 번째 성과물인 유시주, 이희영의 ‘우리는 더 많은 민주주의를 원한다’ 함께 읽어봅니다.

민주화 20년의 세월동안 우리 사회는 분명 눈에 보이는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있는데요, 시민들은 느끼는 민주화의 증거들은 어떤 것들일까요?

INT) 유시주

낭독) 신윤주

저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민주주의가 발전했다고 느낄 때가 우리가 성역이라고 여겼던 모든 일에 대해서 일반 대중들이, 권력이나 경제력을 갖지 않은 일반 대중들이 칼을 휘두를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비판을 하고, 그 비판이 인터넷을 통해서 빠르게 확산되고 대중의 힘이 되잖아요. 그럴 때 민주주의가 발전했구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저자들이 만난 시민들은 이렇게 우리사회 민주주의 발전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80년대 민주주의를 외치던 시절’에 생각한 최소한의 절차적 민주주의가 달성됐을 뿐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점에서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걸까요?

INT) 유시주

이처럼 우리 사회의 제도와 구조는 비 민주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칫 시민들은 민주주의와 일상이 동떨어진 것으로 여기게 됩니다. 하지만, 저자는 ‘일상의 민주주의’가 비 민주적인 사회 제도와 구조를 변화시키는 토대라고 강조합니다.

낭독) 신윤주

‘일상의 민주주의’는 비일상적이고 본질적인 거대한 민주주의와 대별되는 작고 사소한 민주주의를 가리키지 않는다. 그것은 민주주의의 개념을 ‘관계속에 놓인 양자가 서로를 조절하는 행위’로 넓게 확장하자는 제안이며, 우리가 타인과 맺는 모든 관계, 일상의 모든 공간과 행위양식이 민주주의의 내용을 구성한다는 인식이며, 일상의 가치와 행위규범, 관행과 습속의 차원으로 민주주의를 민주화하자는 주장이다. 일상의 민주주의는 모든 시민이 정치인이며, 가치의 충돌이 일어나는 모든 생활공간이 정치적 활동의 장이 된다.

저자들은 민주주의를 향한 시민들의 목소리에서 희망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더 크게 들린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또한.. 그들의 목소리에서 작은 희망의 씨앗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INT) 유시주

‘오늘의 한국 시민들은 예전에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시민상을 보여주었고, 일상의 공간에서 저마다의 절실한 문제를 붙들고, 비판하고 저항할 뿐 아니라 소통하고 참여한다. 이들을 통해 우리 사회의 민주적 가치는 새로운 역사적 육체성을 확보해 갈 것이다’

저자들은 이렇게 우리 시대 희망의 씨앗을 우리 앞에 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