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故 권정생 선생의『우리들의 하느님』

지난 금요일, 세상을 떠난 권정생 선생을 책읽는 사람들의 주인공으로 다시 만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INS)권정생 선생 육성... / 1' 05"
애들 어차피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데 그 속에서 살아가지 않습니까 예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너무 불쌍해요.

사실은 아이들이 잘못되어 비뚤어지게 되는 원인도 사회가 만든 거거든요.

이런 자연속에선 아이들이 절대로 그러지 못합니다. 요즘 인터넷이 문제가 되는데 텔레비젼 티비 저것도 문제에요. 어른들도 저거 보다가 끔찍하면 끄거든요. 연속극 드라마 같은 거도 저걸 왜 저렇게 보여줘야 되는 건가.

불과 네 달 전까지도 이렇게 건강한 목소리로 아이들을 염려해 주셨던 권정생 선생님

지난 금요일 세상을 떠난 권정생 선생을 책읽는 사람들의 주인공으로 다시 만납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주는 사람, 신윤주입니다.

로고)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권정생 선생님은 1969년 동화 ‘강아지똥’으로 제1회 아동문학상을 수상하신 이후 40여년간 동화작가로 지내셨는데요, <몽실언니><사과나무밭 달님>등 100여편의 동화와 소설<한티재 하늘> 등 수많은 작품들을 남기셨습니다.

오늘 저희 프로그램에서는 10여년전에 발간되었던 산문집 “우리들의 하느님”을 택했는데요 먼저 경북외대의 김용락 교수의 얘기부터 들어보시죠.

INT>김용락 경북외대 국문과 교수

녹색평론사를 하시는 김종철 교수님이 좀 모으면 좋겠다 좋은 글이 되겠다. 그래서 제가 책을 내자하니까 "그걸 뭐 할라꼬 내나 이런 발표를 했으면 됐지. 그렇다고 모아서 책을 내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그래도 책으로 묶여져 나오니까 선생님의 사상을 일목요연하게 볼수 있고 잘 아시는 것처럼 어떤 방송국에서... 느낌표 그것도 선생님이 거절하셨죠.

그런 것도 참 누구나 다 요즘 이해를 좇고 돈을 좇고 이러지 않습니까? 그런 우리 세상에 그야말로 일격을 하신 거죠. 그거 선생님이 아니면 하기 어렵구요. 참 그런 분이 계시다는 게 얼마나 우리사회가 큰 복이죠. 우리가 앞으로 그런 복을 누릴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어떤 분이 그 역할을 하실지 그것 참 그러네요. 너무 가슴 아프죠.

낭독) 신윤주

서른 살의 나이가 되어서 처음으로 시골교회 종지기로 정착하게 된 권경정 선생, 예배당 문간방에서 16년을 살다가 산 밑에 그 문간방과 비슷한 흙담집으로 옮겨 지난 17일 세상을 뜨기까지 선생님은 그 곳에 머물머 동화작가로 새로운 길을 걷게 됩니다.

낭독) 신윤주

우리가 알맞게 살아갈 하루치 생활비 외에 쓰고 사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평생 가난을 실천하신 권정생 선생님. 선생은 동심사랑, 농촌사랑, 생명사랑의 외길을 걸으며, 한 평생 자연과 하나 되는 삶을 깊고 넓게 실천하기 시작합니다.

낭독) 신윤주

내가 죽거든 화장을 해서 아늑한 영혼을 뉘였던 집주변에 곱게 뿌려 주고, 출판을 통해 얻은 인세 수입은 모조리 불쌍하고 헐벗은 남북한 어린이들을 위해 써 달라는 마지막 유언장을 남기신 권정생 선생님.

내일 이 시간도 선생님의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영원하기만 한 이 땅 어린이 사랑이야기를 들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