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② 왜 로마인 이야기인가

작가 시오노 나나미는 1992년 일본에서 제1권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를 출간했을 때 2006년까지 해마다 한 권씩 발표하여 전 15권으로 완결 짓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작가의 집필혼을 불사른 15년에 걸쳐 써낸 대작

작가 시오노 나나미는 1992년 일본에서 제1권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를 출간했을 때 2006년까지 해마다 한 권씩 발표하여 전 15권으로 완결 짓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로마 천 년사의 운명을 추적하기 위한 대장정을 15년에 걸쳐 전개하겠다고 공언함으로써 스스로 퇴로를 차단한 셈인데, 이런 모험을 감행한 작가가 일찍이 있었던가. 결과적으로 어떤 저작을 완성할 때까지 10년이나 20년, 또는 평생이 걸린 경우는 있다. 하지만 공개도전장을 천하에 제출하여 자신을 약속의 감옥에 가둬버리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를 결국 이루어낸 시오노 나나미의 집필혼이 무엇보다도 큰 울림을 준다.

탄생, 성장, 멸망을 모두 다룬 총체적 역사

결과를 아는 것이 목적이라면, ‘하룻밤에 읽는 역사’와 같은 부류의 요약서 한 권이면 충분하다. 또한 교과서에도 로마사 관련 부분은 10페이지도 채 안 된다. 하지만 일단 경과를 추적하기 시작하면 분량은 그 수천 배를 훨씬 넘게 된다. 이처럼 분량이 많아지는 까닭은 장황하게 쓰고 싶어서가 아니라, 과정을 추적해 가야만 비로소 역사의 진실에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로마인 이야기』는 기원전 753년 전설의 로물루스가 로마를 건국한 때부터 서기 476년 서로마 제국 멸망에 이르는 역사시기를, 제1권~제5권까지의 ‘융성기’, 제6권~제10권까지의 ‘안정기’, 그리고 제11권~제15권까지의 ‘쇠퇴에서 멸망’ 세 단계로 나누고, 역사의 흥망성쇠 속에 촘촘히 스며있는 로마인의 희로애락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실증적 자료와 상상력이 결합한 장쾌한 대하역사평설

이 작품은 리비우스의 『로마사』, 폴리비우스의 『역사』, 플루타르크의 『영웅전』 등 고대 사료에 바탕을 두었지만 단순한 연대기적 역사서술로부터 벗어나 있다. 사료가 채워주지 못한 부분에서는 상상력을 발휘했으되 픽션에 빠지지도 않았다. 로마사의 대가인 몸젠이나 기번의 저작처럼 학술적인 역사서가 아니다. 그렇다고 역사소설이라고 하기에는 사실자료가 무척이나 풍부하다. 책 말미에 붙은 수많은 참고서적이 이를 증명해준다. 사와키 고타로는 『체사레 보르자 혹은 우아한 냉혹』의 문고판 해설에서, 시오노 나나미가 하는 일은 “역사도 아니고 전기도 아니고 소설도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그 모든 것이다”라고 했다. 학자나 연구자라면 자료가 없으면 절대로 단정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시오노 나나미는 ‘상상을 할 수는 있는’ 특권을 갖고 이 책을 썼다.

딱딱한 ‘로마사’가 아닌 살아 있는 ‘로마인’의 이야기

『로마인 이야기』는 로마가 아닌 로마인의 이야기이다. 제목의 라틴어역에는 역사나 이야기를 뜻하는 ‘히스토리아’나 ‘메모리아’ 대신 결국 같은 뜻이겠지만 ‘게스타이’라는 낱말을 썼다. ‘RES GESTAE POPULI ROMAN 1’, 즉 ‘로마인의 여러 소행’을 쓰고 싶었기 때문이다. 집필의 방향을 이렇게 잡은 데에는, 어떠한 사상도, 어떠한 윤리도덕도 심판하지 않고, 인생무상을 숙명으로 짊어진 인간의 행적을 추적해 가고 싶은 시오노 나나미의 뜻이 담겨 있다.

역사를 통해 배운다. 풍부한 교훈과 지혜의 보고

『로마인 이야기』가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궁무진하다. 모략과 지략이 아니라 탄탄한 제도와 합리적 정신에 바탕을 두고 위기를 극복했던 로마인의 지혜와 전략, 한 개인의 역량보다는 시스템으로 움직였던 로마, 정치·교육제도, 통화·조세제도, 교육·군대제도 등의 인프라, 혜택받고 가진 자들이 사회를 위해 투자했던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전통은 단연 돋보인다. 주변국을 무력을 써서 강제로 지배한 것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 로마의 이름 아래 통합하도록 한 것이 바로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로마의 능력이었다. 천 년 제국을 경영한 로마인의 지혜가 담긴 『로마인 이야기』는 오늘날 우리의 삶에도 큰 지침이 된다.


술술 읽히는 김석희 선생의 탁월한 번역

『로마인 이야기』는 번역투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자연스러운 문체로 시오노 나나미의 쉽고 장쾌한 서술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제1권부터 제15권까지 번역을 진행한 김석희는 200여 권에 이르는 번역서를 출간한 한국의 1급 번역가이며 소설가 출신이다. 옮긴이는 『로마인 이야기』로 제1회 한국번역대상을 받아 실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제1권부터 제15권에 이르기까지 『로마인 이야기』와 한몸이 되어 책임감을 갖고 번역에 임했다. 시오노 나나미의 여타 저작도 번역한 바 있는 번역가 김석희와 시오노 나나미는 갈리아 전선을 누비던 카이사르와 로마 병사들의 호흡 못지않은 조화를 보여준다.

다양한 연령층을 사로잡은 폭넓은 매력

출간 당시 『로마인 이야기』는 재계·정부부처를 비롯한 각계각층에 ‘로마학습’ 열풍을 몰고 왔다. 한 국가의 생성에서 성장 그리고 소멸로 이어지는 문명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하나의 조직이 끊임없이 발전하면서 유지되는 데 필요한 경영전략의 해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에게도 널리 읽혀 ‘로마인 이야기 독후감 경연대회’가 총 4회에 걸쳐 성황리에 시행되었다. 출판사로서는 최초로 열었던 시독회(試讀會)에서 주부, 회사원, 학생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독자들이 보여준 애정은 『로마인 이야기』 출간의 밑거름이 되었다. 제15권으로 완간되기까지 다양한 독자들이 보여준 애정과 관심은 『로마인 이야기』가 지닌 폭넓은 매력을 보여주는 바로미터다.

각 권 따로 읽어도 무방한 독립적인 구성

『로마인 이야기』는 각 권이 그 자체로 완결성을 지니기에 어떤 권을 먼저 읽어도 무방하다. 15권이라는 분량이 부담스럽다면 관심 있는 시기 혹은 관심 있는 인물을 골라 먼저 읽어도 좋다. 각 권은 인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2권의 주인공은 한니발, 4~5권의 주인공은 율리우스 카이사르이다. 당대 역사를 이끌고 만든 인물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되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다양한 등장인물, 권력투쟁, 전쟁, 위인의 성패, 실존적 고민 등 삼국지에 못지않은 방대한 스케일과 영화 <벤허>를 능가하는 감동이 있다.

다음 글: ③ 진정 로마인을 알았다
이전 글: ① 로마인 이야기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로마인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 저/<김석희> 역13,950원(10% + 5%)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구축한 세계제국 로마! 시공을 관통한 고대 1천년의 흥망성쇠를 통해 20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근원적 좌표를 낱낱이 주시한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