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왜 어릴 땐 이런 느낌을 받지 못했지?' -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전 건망증이 심한 편은 아니지만(사실 기억력이 좋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한 번 읽은 책에 관해서는 많은 부분을 기억 못하는 편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전 건망증이 심한 편은 아니지만(사실 기억력이 좋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한 번 읽은 책에 관해서는 많은 부분을 기억 못하는 편입니다. 재밌게 본 책은 곧바로 한 번 더 읽는 습관이 생긴 것도 어쩌면 이런 부분 때문일지도 모르겠는데요. 유년시절 잘못된 독서습관 때문인지 아니면 남보다 떨어지는 집중력 때문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인정하긴 싫지만 머리가 몹시 나쁜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유년시절 읽었던 소설이나 위인전에 대해서 제대로 기억하고 있는 것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요. 성인이 되어서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두고는 어느쪽이 제제와 뽀르뚜가의 이야기인지 기억이 나질 않아 몹시 난처해하며 다시 한 번 책을 들고 읽을 기회를 가졌던 때가 기억나네요.

솔직히 얘기하면 어린시절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기억하는 저에겐 ‘제제의 성장소설’일뿐 큰 감동을 주거나 재미를 준 책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 다시 접하게 된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는 매우 큰 상실감과 공허감을 안겨주어 몇 일 동안 나사 풀린 사람처럼 멍하게 지낼 수 밖에 없이 만들어주었는데요.

'왜 어릴 땐 이런 가슴 시린 느낌을 받지 못했지?' 라며 깊이 생각해보고 결론 내린 점은 아직 20대 후반의 젊은 나이라 많은 경험을 해본건 아니지만, 지금까지 살아오며 받았던 상처 그리고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신뢰하는 사람을 잃었을때의 상실감 또는 공허감,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너져내릴 수 밖에 없는 시름과 비탄 등등을 그때는 전혀 이해 할 수 없었기에 주인공 제제의 슬픔을 깊게 공유할 수 없었던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뭐 이렇게 구구절절 이야기해도 어쩌면 한 번 읽은 책은 잘 기억 못하는 저의 독서습관 또는 떨어지는 기억력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말이죠.. 후후

하지만 분명한 건, 경험해보지 못한 감정이나 상황들에 대해 상상만으로 깊이 공유한다는 건 힘들었기에 성인이 되어 다시 읽은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는 전혀 다른 느낌으로 가슴에 와 닿지 않았나 싶습니다.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접하신지 오래된 분들은 한 번쯤 다시 읽어보시며 제제를 좀 더 이해하고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가슴 속 깊이 새겨 보는 건 어떨까요?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J. M. 바스콘셀로스 저/박동원 역 | 동녘

브라질 최고의 작가로 평가받는 바스콘셀로스의 대표적 작품이자, 세계 21개국에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는, 너무나 잘 알려진 성장소설이다. 감수성이 예민한 다섯 살 소년 '제제'를 통해 사랑의 문제, 인간 비극의 원초적인 조건, 인간과 사물 또는 자연의 교감, 어른과 아이의 우정 등을 잔잔한 어조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