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리고 그들은 형제가 되었다 - 〈밴드 오브 브라더스〉

왜, 내가 여기에 왜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하기 싫은 일은 전혀 하지 않고 사는 복 받은 인생이 흔할 수도 없겠지만, 가령 전쟁 같은 상황은 그중에서도 가장 심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왜, 내가 여기에 왜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하기 싫은 일은 전혀 하지 않고 사는 복 받은 인생이 흔할 수도 없겠지만, 가령 전쟁 같은 상황은 그중에서도 가장 심합니다. 전쟁을 지휘하는 최고 지도자나 장군 같은 사람들은 명분을 안고 싸움에 뛰어들겠고, 장교들은 군인으로서의 출세라는 동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술을 살 수 있는 나이도 되지 않은 소년들까지 더러 섞여 있는 사병들, 하사관들은 퍼붓는 폭격 속에서 파편을 피하자고 참호 속에 머리를 감싸 쥐고 숨어서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테지요. 도대체 내가 왜 여기서 이 짓을 하고 있느냐고.

We are alone together...! 〈밴드 오브 브라더스〉

제 나라가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애국심으로 분기했든, 돈 몇 푼 더 만져서 새 삶을 찾아보겠다고 나선 것이었든, 바로 옆에서 폭사하거나 팔다리를 잃고 끔찍하게 비명을 질러대는 동료들을 보면서, 혹독한 추위와 폭설에 반창고조차 모자란 타국의 황량한 고원에서 병사들은 생각합니다. 그러나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그런 의문에 친절하고 장황하게 설명해 주는 드라마가 아닙니다. 유태인 집단 수용소의 참화를 보여주는 장면이 있기는 하지만, 그보다는 조지아 주 커래히 산기슭의 토코아 기지에서부터 노르망디 상륙을 시작으로 한 유럽 전장까지 생사고락을 함께 한 어떤 공수부대 중대원들의 전우애가 이 10부작 미니시리즈가 그려내는 이야기입니다.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되놈이 번다고, 커래히에서 받은 가혹한 훈련으로 최고 중 최고가 된 이지 중대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전쟁에서 가장 위험하고, 심지어 때로는 미쳤다고 할 만큼 무모한 작전에 투입됩니다. 능력이 출중하다 보니 잘하면 당연한 것이고, 못하면 욕은 다 집어쓰며 궂은 일 도맡아 하는 바로 그런 역할이지요. 중대의 이름과는 한참 거리가 먼 훈련과 임무를 수행하면서 중대원들은 꿈꿉니다. 최고의 곁에서 싸우고 싶다고, 곁에서 싸우는 병사에게 자신이 최고가 되고 싶다고 말입니다.

전투와 함께 익어가는 전우애... 형제애!

그들이 수행하는 어려운 작전은 그들 사이의 우정을 점점 더 단단하게 만들어줄 뿐입니다. 어렵고도 어려운 전투의 산을 하나하나 넘을수록, 그들은 서로에 대한 우정에서 무적이 되어갑니다. 그들은 최초의 공수대원들로서 독일 점령의 프랑스 노르망디에 낙하산을 타고 뛰어 내립니다. 비행기가 폭격당해 낙하산조차 펴지 못한 사람들도 있고, 내려가다가 총격과 폭격에, 혹은 그저 나무에 걸려 목숨을 잃고 만 사람들도 있습니다. 수가 줄어듭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영국에서 D-데이를 준비하며 결의를 다지던 친구들 중 몇몇의 얼굴은 끝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전투를 하나씩 겪어가며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끈은 견고해져 갑니다.

10개의 에피소드 중 가장 수작이라고 평가받는 한편, 가장 참혹했던 〈바스토뉴〉 편에서 이 형제들의 유대는 또 다른 전기를 맞이하지요. 적의 공격이 아니더라도 추위와 배고픔이 목숨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탄약은 물론 상처를 감을 붕대조차 없습니다. 그리고 이제 병사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 죽고 다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옆에서 싸우는 동료들의 부상과 죽음입니다. 비참하게 죽어간 동료들의 모습을 고스란히 떠안고 나머지 인생을 가야 할 사람들은 오히려 살아남은 사람들입니다.

에피소드 첫 부분마다 나오는 실제의 이지 중대원들은 전투에서 죽어간 친구들을 회상하며 거의 60년이 지난 후에도 울컥 눈물을 짓습니다. 그 시절 홍안의 청년에서 호호백발이 된 할아버지가 거의 60년 동안 그들을 생각하지 않은 날이 단 하루도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절망밖에 남지 않았다면, 먼 훗날 손자에게 할아버지는 영웅이 아니라 영웅들과 함께 싸웠던 군인이었을 뿐이라고 얘기해주는 이지 중대원도 남아 있지 않았을 것입니다. 적과 아군으로 나뉘어 서로의 앳된 얼굴에 총부리를 겨누었던 기억만 남아 있다면, 다리 하나를 잃고도 카메라 앞에서 여전히 형형한 눈빛으로 전투와 동료들 얘기를 하는 빌 가니어 하사도 없었을 테지요. 그들을 지켜주었던 전우애는 전장에서뿐만이 아니었으니까요.

한 번 보고 나면, 다른 드라마가 괜스레 시시해 보이는 후유증에 시달리죠...!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세트나 소품을 십분 활용하고도 미국 TV 드라마 역사상 가장 많은 1억 2천만 달러의 제작비를 투입한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는 이렇다 하게 낯익은 얼굴이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이지 중대원들이라는 형제들의 “밴드”가 주인공이지, 패튼 장군이나, 심지어는 아주 뛰어난 전투 지휘자로 그려지는 윈터스 소령이 주인공이 아니니까 무명배우들을 선택한 것도 그럴 법한 일입니다. 그리고 실제 인물들의 실화를 그리고 있기 때문이라고만 설명하기에는 이 무명배우들이 표현하는 캐릭터의 깊이가 너무나 깊어서, 마치 내가 이지 중대원이 된 것 같고 이지 중대원이 다치거나 목숨을 잃으면 내 동료가 다치고 목숨을 잃은 것처럼 느껴질 정도이지요.

우선 별다른 장애 없이 살아남는 것이 가장 큰 목표가 되겠거니와, 죽음을 피할 수 없다면 단숨에 고통 없이 죽는 것이 복인 참혹한 전쟁터에서 병사들은 짐짓 공포를 무시하고 농담을 쏟아내며 시시각각 갈리는 생사의 장면을 목도합니다. 그리고 피보다 더한 것이 있다면, 그것으로 연결된 동료애는 너무나 잘 짜여진 드라마 속에서 지울 수 없는 감동을 남깁니다. 언제까지나 제2차 세계대전에 집착하는 스티븐 스필버그가 톰 행크스와 팀을 이루어 미국이 냉전의 한 축에서 결정적인 패권을 갖고 전후사업에 재미를 붙이는 계기가 된 이 전쟁에 대해 부조리와 비판을 내세우기 힘든 드라마를 아주 멋지게 그려낸 것이지요. HBO가 아니면 말조차 꺼내기도 힘들 대작이자 걸작, 나아가서 TV 미니 시리즈의 상징적인 포맷과도 같은 전범을 보기 좋게 창출해 낸 것입니다.

그리고 볼 때마다, 보면 볼수록 한 가지 후유증, 혹은 교훈에 시달리게 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런 상황에서 저렇게 우정을 쌓아간 사람들이 있는데, 다른 드라마의 사람들 관계 묘사가 시시하고 쓸데없이 복잡하다는 생각 말입니다. 교훈 쪽이 맞을 것 같군요.

관련 상품 보기
[DVD]밴드 오브 브라더스 디지팩 박스 (6Disc)
톰 행크스 출연/필 앨든 로빈슨 감독 | 워너브라더스 | 2005년 06월
제작비 1억 2천만불 (1,500억원)의 TV 역사상 최대의 프로젝트 이벤트. ˝라이언 일병 구하기˝ 제작 이후 스필버그는 또 한 편의 전쟁 대서사시를 구상하기 시작하고 여러 관련 책들을 검토하던 중 ˝밴드 오브 브라더스˝로 결정. 골든글러브 수상 TV 시리즈.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