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랑이 시작이다 - 〈걸 인 더 카페〉

〈걸 인 더 카페〉는 얼마 전에 열린 에미상 시상식에서 TV영화/미니시리즈 거의 전 부문에 후보로 올라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을 비롯하여 각본상과 여우조연상을 탔습니다. 우선 연기에 대해서만큼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작품이었습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걸 인 더 카페 The Girl in the Cafe〉를 본 이유는 순전히 스크린플레이 크레디트에 올라 있는 리처드 커티스라는 이름 때문이었습니다.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에서부터 〈노팅힐〉, 〈브리짓 존스의 일기〉로 으레 감독 이름으로 기울게 되어 있는 주목을 시나리오 작가로 돌리게 만들었던 그는 〈러브 액추얼리〉에서는 연출도 맡아서 진면목을 과시했습니다. 이 작품으로 리처드 커티스는 다음 작품이 가장 기다려지는 감독, 시나리오 작가의 선두 대열에 올랐습니다. 제 경우에 그렇다는 말씀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동의하시리라고 믿습니다.

리처드 커티스라는 이름만으로도...!
물론 감독인 데이빗 예이츠의 이름을 보고 선택하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영국의 여러 TV 시리즈에서 경력을 쌓은 그는 〈해리 포터〉 시리즈의 다음 편 연출을 맡게 되면서 성공가도를 예약했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그래도 아직까지 눈에 띄는 이름은 리처드 커티스입니다. 리처드 커티스도 TV에서 내공을 쌓은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불세출의 코미디 시리즈 〈미스터 빈〉의 각본 작업에도 참여했지요. 그러던 그가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으로 비상의 날개를 폅니다. 그러고는 리처드 커티스만의 로맨틱 코미디 역사를 쌓아나가게 되지요.

세계적인 유명 여배우가 조그만 서점 주인과 연애를 하고, 클라우디아 쉬퍼(클라우디아 쉬퍼가 클라우디아 쉬퍼를 똑 닮은 여자를 연기하는 것이기는 하지만)가 평범한 아이 아버지와 사랑을 키워가는 등, 커티스의 이야기에도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관계가 전개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그의 로맨스에는 두 사람만이 애절한 주인공이 되는 것과는 다른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그의 수줍은 주인공들은 소심하고 서투르기는 하지만 세상을 향해 닫혀 있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100층이 넘는 빌딩 두 개가 비행기에 받혀 무너져 내리고, 전쟁이 일어나고, 범죄로 누군가를 잃고, 그런 험한 꼴 가득한 세상을 때로는 두려움에 떨며 바라보면서도 온데 널려 있는 것이 사랑이라며 서로에게 다가가는 것이 리처드 커티스의 인물들입니다.

하나하나가 애틋하고 장한 캐릭터들에게서 나오는 위트 만발한 대사에 물들다 보면, 어느새 리처드 커티스 중독자가 됩니다. 말랑말랑하기만 한 것 같으면서도 허투루 하는 데가 없이 단단한 커티스의 시나리오는 마이클 무어와는 참으로 다른 방식으로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감정의 격랑이 심하지 않으면서도 속을 헹구어낸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각본이든 연출이든 언제나 크리스마스 같은 작가 리처드 커티스의 이름이 들어간 것은 어김없이 찾아보게 되는 것이지요.

리처드 커티스와 빌 나이
〈걸 인 더 카페〉는 얼마 전에 열린 에미상 시상식에서 TV영화/미니시리즈 거의 전 부문에 후보로 올라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을 비롯하여 각본상과 여우조연상을 탔습니다. 우선 연기에 대해서만큼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작품이었습니다. 〈러브 액추얼리〉에서 유일한 히트곡 〈Love Is All Around〉를 부르다, 부르다 지쳐서 냉소주의자가 되고 만 퇴물가수를 연기한 빌 나이는 이 단막극에서 이보다 더 능청스러울 수는 없는 연기 변신을 선보입니다. 지나칠 만큼 남을 의식하고 배려하며, 쓰고 나면 말이 닳아지기라도 할 듯 한마디, 한마디 심혈을 기울여 골라서 하는 소심한 중늙은이 연기를 정말 잘도 해냅니다. 앙증맞은 말투에 카리스마를 품고 있는 켈리 맥도널드의 연기도 든든했고요.

영국의 BBC와 미국의 HBO에서 같은 날 방송되었던 〈걸 인 더 카페〉는 드라마가 주제로 삼았던 따뜻한 사랑만큼 따뜻한 호응을 받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영국에서는 550만 명이 시청하며 29퍼센트의 아주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기대에 미쳤다는 소감보다는 오히려 혹평에 시달렸다고 하는 편이 맞을 것입니다. 드라마는 영국 정부의 고위관료이며 혼자 외롭게 사는 중년의 주인공 로렌스와 그에 비하면 훨씬 젊은 여인인 지나가 붐비는 카페에 커피를 마시러 왔다, 자리가 없어서 합석하면서 시작됩니다. 너무나 얌전하고 조심스러운 그들의 첫 만남이 빌 머레이와 스칼렛 요한슨이 비슷한 사랑을 연출했던 영화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를 떠올리게 하는 것은 거의 막을 수가 없는 일입니다.

영화는 넬슨 만델라의 요하네스버그 연설을 인용하면서 끝을 맺습니다. “Sometimes it falls upon on a generation to be great. You can be that great generation.”

그런데 이야기는 G8 회담이 열리는 아이슬란드에 영국 대표를 보좌하기 위해 떠나는 로렌스가 그 여행에 지나를 초대하면서 엉뚱하다 싶게 점프하며, 전개 또한 오르락내리락하는 것 없이 조금 밋밋하게 갑니다. 아이슬란드에 대해서는 비욕의 나라라는 것밖에 모르는 지나의 돌출 행동이 시발점이 되지요. 지나치게 선언적이고 순진한 감상으로 복잡한 국제정치를 그려내어 시청자들의 지적 수준을 모욕했다는 원성도 있었습니다. 아닌 게 아니라 이 드라마는 2005년에 실제로 열렸던 G8 회담을 다분히 의식해서 제작된 측면도 있습니다. 밥 겔도프가 G8 회담에 아프리카의 빈곤 퇴치에 대해 더 성실하고 실질적인 접근을 요구하며 라이브 에이드 이래 20여년 만에 기획했던 라이브 8 공연과 같은 선상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는 작품이지요.

리처드 커티스의 각본과 데이빗 예이츠의 연출이 그들이 이제까지 만들었던 여느 작품에 비해 세련되고 정교한 맛이 떨어졌던 것만큼은 부정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빈곤과 기아 같은 문제는 인도주의적 동정심이나 자선만으로는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이 드라마의 태그라인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랑은 세상의 잘못된 것을 바꾸지 못합니다. 그러나 시작, 즉 출발점은 될 수 있다는 게 이 드라마를 만든 사람들의 믿음이지요. 그리고 천지분간 못하는 듯 하고 싶은 말을 그대로 드러내는 이 드라마의 끝에 나오는 넬슨 만델라의 말, 2005년에 열린 라이브 8 공연에서 넬슨 만델라가 했다는 말은 역시 부르르 하는 심정이 안 들 수가 없게 합니다. 그리고 대사, 너무나 얌전하면서도 보는 사람을 뒤집어지게 하는 커티스 대사의 유머는 그만의 것으로 이 드라마에서도 싱싱하게 펄펄 뛰고 있으니까, 그 묘미를 느끼는 것만으로도 안방극장 전용으로 제작된 이 TV 영화를 볼 충분한 이유가 될 듯합니다.

관련 상품 보기
[DVD]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휴 그랜트 출연/리차드 커티스 저 | 비트윈 | 1994년 05월
결혼하지마세요. 대책없이 사랑에 빠질 수 없다면! '휴 그랜트'와 '앤디 맥도웰'이 보내는 유쾌하고 상큼한 청첩장. 유명 시나리오 작가 리차드 커티스의 두 번째 영화인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감독 마이크 뉴웰, 제작 던컨 켄워씨)은 프랑스 세자르상, 호주 아카데미상, BAFTA최우수 작품상 등을 휩쓸었고, 아카데미상 최우수 각본상과 최우수 영화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DVD]노팅 힐 CE
줄리아 로버츠 주연/휴 그랜트 주연/리차드 커티스 저 | 유니버셜 | 2006년 08월
헐리웃 최고의 흥행메이커 줄리아 로버츠와 휴 그랜트가 열연한 로맨틱 코미디!
- DTS 사운드 지원, 제작진의 해설과 다큐멘터리, 뮤직비디오 등다양한 서플을 감상할 수 있는 얼티밋 에디션
- 2000년 골든글로브 3개부문 노미네이트 (작품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
- 개봉당시 전미 1억1천6백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한 흥행대작
- 엘비스 카스텔로의 ˝SHE˝를 비롯한 감미로운 사운드 트랙
[DVD]브리짓 일기 시리즈 01 - 브리짓 존스의 일기
휴 그랜트 출연/르네 젤위거 출연 | 유니버셜 | 2006년 08월
서른 두살의 노처녀 브리짓 존스. 칼로리와의 전쟁에 몰두하고 완벽한 남자를 만나겠다는 희망을 간직한 그녀. 브리짓은 부모님의 새해 파티에서 잘나가는 인권 변호사 마크 다아시를 소개받는데, 두 사람은 서로에게 아무런 매력도 느끼지 못한다. 브리짓이 점찍은 상대는 같은 출판사에 근무하는 직장 상사, 다니엘 클리버. 서로 장난스럽고 은밀한 메일을 주고받으면서 둘의 관계는 직장 상사와 부하 이상으로 발전한다. 하지만 브리짓과 다니엘은 마크와 자주 마주치게 되고 곧 이상한 삼각관계가 만들어지는데...
[DVD]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휴 그랜트 주연/리차드 커티스 저/키이라 나이틀리 저/리암 니슨 저/엠마 톰슨 출연 | 유니버셜 | 2006년 07월
잊을 수 없고, 후회스럽고, 황홀하며, 자극적이고, 예측 불가능하며... 때로는 반갑지 않고, 마음을 아프게 하며, 설명할 수도 없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기도 하고... 여러가지 다른 모습이기는 하지만, 사랑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다. 영화 <러브 액츄얼리Love Actually>는 우리들 곁에 가슴떨리는 사랑을 섬세한 감성으로 표현하고 있는 영화다. 영화 "러브 액츄얼리Love Actually"를 통해 10가지 사랑에 깃든 10가지 감동을 만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