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올여름 호러 영화들에 대한 단상

슬슬 이번 시즌 호러 영화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아랑>이 가장 먼저 나왔고 <아파트>가 뒤를 이었지요. 전 이번 주에 <어느 날 갑자기 - 4주간의 공포> 시리즈의 1부인 <2월 29일>을 봤습니다. 다음 주엔 2부인 <네 번째 층>을 볼 예정이에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슬슬 이번 시즌 호러 영화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아랑>이 가장 먼저 나왔고 <아파트>가 뒤를 이었지요. 전 이번 주에 <어느 날 갑자기 - 4주간의 공포> 시리즈의 1부인 <2월 29일>을 봤습니다. 다음 주엔 2부인 <네 번째 층>을 볼 예정이에요. 그와 동시에 일본 호러 영화들도 비슷한 속도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환생>, <착신아리 파이널>, <사이렌>... 내일은 <유실물> 시사회군요.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아직 보지 않은 <네 번째 층>이나 <유실물>에 대해서는 뭐라고 할 말이 없군요. 하지만 본 영화들에 대해서는 꽤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들 그렇게까지 대단한 영화들이 아니라는 거죠. 물론 이들의 성취도에 대해서는 의견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전 그래도 <아파트><아랑>보다 낫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전 <환생>의 완성도가 <주온> 시리즈에 비해 아주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이 역시 의견이 다른 분들이 많을 거고. 하지만 그 자잘한 의견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고 해도 이번 시즌 초는 시원치 않아요.


물론 벌써부터 기대를 접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 영화들이 많이 남았으니까요. 예를 들어, 작품을 직접 보진 않았지만 <코마>는 꽤 재미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실패한 영화들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방식으로 실패한 것도 아니에요. 둘 다 비슷한 수준으로 실패한 영화라고 해도 저에겐 한국 영화들이 조금 더 나아보입니다. <사이렌>이나 <착신아리 파이널>과 같은 작품들은 그냥 영화 만드는 행위 자체를 포기한 것 같아요. 중간에 자기 발이 걸려 넘어지긴 했어도 <아랑>같은 영화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성의 정도는 보여줬죠.

여기에서 어떤 무리한 일반화를 시도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걱정되는 것도 사실이죠. <링> 이후 쏟아져 나온 아시아 호러 영화들의 스펙트럼은 처음부터 굉장히 좁았고 오래 전에 그 한계가 드러나고 있는데도 계속 비슷한 영화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니까요. 관객들과 평론가들은 몇 년째 불평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제작자들은 긴 머리 여자 유령이 나오는 복수담을 만듭니다. 거기서 벗어난 각본들은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어려운 모양인가 봐요. 하긴 아무리 사람들이 욕해도 장사가 되니 그러는 거겠지만요. 어떻게 보면 고루하고 뻔한 연애담이라고 늘 욕먹는 텔레비전 미니 시리즈들이 계속 만들어지는 것과 같은 이유일 겁니다. 피드백과 인기가 일치하지 않는 거죠.


올해는 그래도 작년보다 전형성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들이 꽤 있습니다. <코마>와 <어느 날 갑자기>는 모두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고 있죠. 설정만 본다면 <스승의 은혜>는 고전적인 슬래셔 영화로 돌아가는 것 같고요. <전설의 고향-쌍둥이자매비사>는 작정하고 뿌리로 돌아가려고 하고요. 장르 경계선 실험을 하는 <아랑>과 같은 영화들도 있고요.

하지만 한계는 여전히 보입니다. 이들의 ‘실험정신’은 모두 외부에서 촉발된 것들이에요. 자연스럽게 장르적 사고를 통해 내부에서 터져 나온 게 아니라, ‘이건 다들 안 된다니, 반대로 해보자’의 논리로 새 이야기와 소재를 고르는 거죠.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장르는 기계적인 사고로 쉽게 돌파할 수 있는 게 아니죠. 기계적 사고는 장르에 안존할 때나 필요합니다.

뭐, 그래도 낙관적으로 생각하기로 합시다. 언제까지 이러지는 않겠죠. 제가 비교대상으로 든 ‘뻔한 텔레비전 미니 시리즈’들도 요샌 슬슬 소재 폭을 넓혀가고 있는 것 같으니까요. 이런 진부한 반복도 나쁜 게 아니에요. 쌓이다 보면 거기서 뭔가 새로운 것이 나올 수도 있거든요. 그게 몇 년이 걸릴지는 모르지만, 아직 우리나라 호러 장르는 젊습니다. 적어도 일본보다는 젊어요. 그리고 제대로 된 젊은이들이 선배들의 진부함에 끌려가기만 하는 일은 거의 없죠. 문제는 우리가 과연 얼마나 제대로 된 젊은이인가겠지만.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